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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1회 전국 50대 교육과정(누리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10. 10:54

제1회 전국 50대

교육과정(누리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



교육부는 12월 8일, 『전국 50대 교육과정(누리과정*) 우수 유치원』 을 선정‧발표하였습니다. 「전국 50대 교육과정(누리과정) 우수 유치원」선정 사업은 인성과 창의성 분야의 우수 유치원 50개원을 발굴·표창·홍보함으로써 인성·창의성 교육의 우수사례를 일반화하고 선도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 최초로 실시되었습니다.

    * 2012년 5세 누리과정 도입 이후부터는 유치원 교육과정을 누리과정이라고 별칭함


2012년 도입된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 3~5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분하였고 특히,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누리과정이 적용된 지 3년이 되는 시점에서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인성과 창의성 교육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유치원을 선정하여 실천의지를 독려하고자 『인성·창의성 교육을 통한 유치원 행복교육 실현』을 공모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 8,932개의 유치원 중 170개원(인성 111개, 창의성 59개/ 공립 110개, 사립 60개)이 응모하여 1.9%의 참여율을 보였습니다.



심사는 5개 영역(교육과정 계획, 교육과정 실행, 교육과정 평가, 교육과정 운영지원,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영역), 10개 항목, 25개 지표로 이루어졌습니다.

    ※ 교육과정 실행 영역은 서면심사에서 제외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의 1차 사전심사(서면·현장심사)를 통과한 98개원을 대상으로 2차 본심사(서면·현장·최종심사)를 거쳐 최종 50개원(인성 29개, 창의성 21개)을 우수 유치원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중 우수 유치원으로 선정된 사례를 살펴보면, 경기 송랑유치원(원장 김선재)은 교사 수업개선을 위한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함으로써 유아가 중심이 되어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여 창의적 사고 발현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서울 중앙대학교부속유치원(원장 지성애)은 융합형 인재 양성을 기반으로 누리과정 지도서의 창의교육 내용 요소* 및 Torrence의 창의성 요인**에 기초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 인지적 요소(사고의 확장, 사고의 수렴, 문제해결력), 성향적 요소(개방성, 독립성), 동기적 요소(호기심·흥미, 몰입)

    ** 유창성, 독창성, 민감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광주 빛고을유치원(원장 정정숙)은 유아의 협력, 배려, 나눔, 존중 등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고운 빛깔로 채워 한빛으로 어울리는 빛고을 교육’을 통해 다양한 인성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구 계명유치원(원장 이인원)은 나, 너, 우리, 가족과 동행하고 자연과 교감하면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행복을 누리고 나누고 키우는 ‘행복 누·나·키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우수 유치원으로 선정된 50개 유치원에는 교육부장관 표창과 시상금(300만원)이 수여되며, 향후,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워크숍(’15.12.22~12.23)을 통해 우수사례 발표와 누리과정의 내실화 방안을 모색하고 50개 유치원의 우수사례집을 전국에 보급(’15.1월)하여 유치원에서 인성·창의성 교육을 일반화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입니다. 

 

교육부 승융배 지방교육지원국장은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 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누리과정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우수 유치원의 지역내 선도적 역할을 통해 전체 유치원의 교육력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명단



■ 선정 유치원의 우수사례

1. PㆍLㆍUㆍS  학습공동체 기반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사고 발현을 돕는 프로젝트 수업 

- 경기 송랑유치원

경기 송랑유치원(원장 김선재)은 ‘유아의 창의적 사고 발현을 돕는 프로젝트 접근법 운영’이라는 비전으로 전교원이 자발적으로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공동연구와 실천, 결과를 공유하며 유치원의 교육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접근법 수업은 연령별로 연간 2~3회 실시하되, 유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어 유아가 중심이 되어 능동적인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수업을 통해 도출된 수업 결과는 분기별로 작성하여 유아, 학부모가 함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신입 교사와 경력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습공동체를 통해 수업방법의 개선 및 수업의 질 향상에 상호 도움이 되었으며, 그 결과는 유아의 창의적 사고 발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생각이 샘솟는 프로젝트 접근법 "창의야 놀자" >

▲ 가나어린이 미술관 현장체험


▲ 세탁소 현장체험


▲ 옷 염색 놀이


▲ 물 정수과정 활동



2. 융합형 인재 양성에 기반한 유아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 서울 중앙대학교부속유치원

서울 중앙대학교부속유치원(원장 지성애)은 1916년 개원 이래로 현재까지 유아의 흥미와 관심으로부터 발현된 창의성을 강조한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오고 있습니다.


융합형 인재 양성을 기반으로 누리과정의 창의교육 내용 요소 및 Torrence의 창의성 요인에 기초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고, 연령별, 생활주제별, 활동유형별, 누리과정 영역별 창의적 활동 및 독서교육과 STEAM교육이 포함된 특색프로그램을 통해 통합적이고 균형감 있는 유아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matics의 융합인재교육)


창의성 교육의 내용은 특히, 연령별로 3세는 신체적 표현, 4세는 상상놀이, 5세는 문제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누리과정과 연계한 활동 중심의 창의성 교육을 통해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예술적, 탐구적 창의활동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 신체적 창의활동 :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창의적 표현을 즐기고 공유하는 활동 

 · 언어적 창의활동 : 유아가 생각하고, 이해하고 해석한 의미를 다양한 언어적 수단을 통해 표현하는 활동 

 · 사회적 창의활동 : 유아가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배려하고 존중하며, 사회문화적 맥락과 집단 안에서 경험할 수 있는 창의적 활동

 · 예술적 창의활동 : 창의적 표현을 위한 감수성 계발과 심미적 능력, 문화예술적  소양을 계발하는 활동

 · 탐구적 창의활동 : 유아 스스로 문제해결방법을 찾아내고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춘 발달에 적합한 인지적 개념과 자발적 흥미에 기초한 탐구활동


▲ 신체적 창의 활동


▲ 언어적 창의 활동


▲ 사회적 탐구 활동


▲ 예술적 탐구 활동


▲ 탐구적 창의 활동



3. 고운빛깔로 채워 한빛으로 어울리는 빛고을 이야기 - 광주 빛고을유치원

광주 빛고을유치원(원장 정정숙)은 유아의 협력, 배려, 나눔, 존중 등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고운 빛깔로 채워 한빛으로 어울리는 빛고을 교육’을 통해 다양한 인성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운빛깔로 채우기’ 활동은 나의 마음을 바르게 세우는 활동으로 기본생활습관교육, 학급별 특색 인성활동, 누리과정 심화활동, 자연체험활동 등을 통해 유아들이 바른 인성을 키우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빛으로 어울리기’ 활동은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즐겁게 참여하는 활동으로 여러 놀이마당 활동과 도시·농촌 교류활동, 장애통합교육활동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누리과정 속에서 고운빛 채우기’에서는 누리과정 5개 영역 및 인성요소*를 분석하여 즐거운 신체활동을 통한 함께하는 마음 기르기, 생활 속 말놀이를 통한 바른 마음 주고 받기, 인성활동을 통한 감성능력 기르기, 통합적 예술활동을 통한 고운마음 표현하기, 들꽃 이야기를 통한 바른 인성 기르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


또한 유치원과 가정,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유니버시아드대회 성공기원 캠페인활동 참여, 학부모 재능기부 활동, 할머니, 할아버지께 찾아가는 효도 한마당 활동 등 지역사회와의 연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인성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도록 하였습니다.


나아가 인성교육 활동에 대한 유아 평가 기록을 누적·활용하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인성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제고하고 빛고을 교육의 전통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 즐거운 신체활동을 통한 함께하는 마음 기르기


▲ 생활 속 말놀이를 통한 바른 마음 주고 받기


▲ 인성활동을 통한 감성능력 기르기


▲ 통합적 예술활동을 통한 고운마음 표현하기


▲ 들꽃 이야기를 통한 바른 인성 기르기



4. 행복 누·나·키 교육 - 대구 계명유치원

대구 계명유치원(원장 이인원)은 유아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공간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나, 너, 우리라는 교육공동체 안에서 가족과 동행하고 자연과 교감하면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행복을 누리고 나누고 키우는 ‘행복 누·나·키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동행하는 행복 누·나·키 교육활동’은 행복밥상머리교육, 가정과 함께 그림책 만들기, 행복 건강지킴이 줄넘기, 사랑의 도시락 날, 조부모님 초청의 날, 한마음 운동캠프 등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자연과 교감하는 행복 누·나·키 교육활동’은 유치원 텃밭 이야기, 그린데이, 환경동요제, 사랑의 운동회 등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행복 누·나·키 교육활동’은 아나바다 나눔시장, 대구문화축제, 가을전시회,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 거리, 추수감사제 등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행복 누·나·키 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이 유치원과 가정, 자연, 지역사회에서 행복한 경험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12-9(수) 조간보도자료 _전국 50대 교육과정 우수 유치원 선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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