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창의·인성교육, 교실수업 개선, 참여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우수학교 100개 선정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창의·인성교육, 교실수업 개선, 참여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우수학교 100개 선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11. 10:56

창의·인성교육, 교실수업 개선, 참여 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우수학교 100개 선정

-제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결과 발표-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황우여)는 12월 10일(목) 제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결과를 발표합니다. ’03년부터 시작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사업은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우수사례를 발굴‧표창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제고하여 학교의 교육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행복을 체험하는 학교 실현』 으로 공모  주제를 정해 창의·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수업 방법 혁신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운영, 배움을 즐기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교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 우수사례 등 다양한 선정 기준을 통해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 교직원이 함께 토론하고 계획을 실천해 가는 ‘함께하는 학교’, 인성교육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로 ‘학생이 행복한 학교’,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즐거운 학교’에 중점을 두고 선정하였습니다.


금년도에는 전국 초‧중‧고 1,263개교(초670교, 중358교, 고235교)가 응모하여 10.9%의 참여율을 보였습니다. 시·도교육청의 1차 심사를 통과한 196개교를 대상으로 2차심사(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실시하였으며, 3차 최종심사를 거쳐 100개교를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서류심사(40%)보다 현장실사(60%)의 반영 비율을 높여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 보고서에 그치지 않고 실제 현장에 잘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심층 검증을 강화하였습니다.


최종 선정된 학교는 초등학교 40개교, 중학교 30개교, 고등학교 23개교, 특성화고등학교 7개교(특수학교 1개 포함)입니다. 


우수학교의 사례를 살펴보면, 충남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교장 정진숙)는 심미적 감수성과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는 역사, 전통 음악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학년군별 중심 주제(문화예술과의 첫 만남, 지속가능한 발전, 역사·전통과의 만남)를 편성하여 지역 연계 융합형 체험교육을 통해 창의·인성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경북 포항이동중학교(교장 최봉식)는 지구촌 시대의 공감과 소통을 위한 Global ACE (Active, Creative, Expanded learning) 프로젝트 운영, 교과연계 융합수업 실시, 수준별 온라인 영어독서프로그램 실시하여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 및 지역 사회의 관심과 호응을 얻으며 영어 교육에 대한 공교육 신뢰를 높이고 있습니다. 


전남 녹동고등학교(교장 임형권)는 미래 핵심역량 계발 3성(인성ㆍ지성ㆍ창의성)인증제를 실시하여 창의 융합인재 육성, 진로집중 과정(4개 과정)개설, 3주체 행복협약 등 교과 재구성 및 다양한 수업방법과 수업과정 중심 평가로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및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있었다.


한강미디어고등학교(교장 박진관)는 ‘문화 예술·지역 사회와 연계한 창의·인성 학교’라는 특색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북한 이탈 주민의 가족·웨딩 사진 촬영 봉사, 어르신 회고록 만들기, 유치원·어린이집 주니어 앨범 제작 프로그램 등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특성화고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우수학교로 선정된 100개교에는 교육부장관 표창과 시상금 및 인증패가 주어집니다. 향후, 100개교의 사례는 ‘우수사례 발표회(’16.1.21.~1.22.)’ 및 정책 간행물『행복한 교육』을 통해 소개되며,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NCIC, www.ncic.go.kr) 탑재 및 우수 사례집 제작 등을 통해 각급 학교에 보급될 계획입니다.



■ 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명단



■ 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계획 개요 

□ 목적 

 ❍ ‘2009 개정 교육과정’을 기초로 창의‧인성교육을 구현하는 교육과정 우수학교 100개교를 발굴‧표창‧홍보하여 공교육에 대한 신뢰 제고

 ❍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교수‧학습방법 개선 및 평가체제 구축과 실천으로 교육의 기회 보장 및 학교 교육력 향상

 ❍ 창의적 체험활동 및 참여중심의 교육여건 조성과 역량강화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추진 기간: ’15.4.~’16.1.(10개월간)

□ 공모 대상: 전국 초·중·고등학교(특수학교 포함)

□ 공모 내용


□ 선정 기준 항목 및 세부 내용 



■ 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초등학교)

주제: 참·힘·꿈을 가꾸는 가온해 행복 부설 교육

학교(연락처):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교장 정진숙 041-850-1802)

◦ 공주교육대학교 부설초등학교는 ‘여섯 빛깔 디딤돌’(1〜2학년군 소리열기 두 계단, 3〜4학년군 두드림 두 계단, 5〜6학년군 전통 잇기 두 계단)이라는 학년군별 주제를 중심으로 역사와 전통음악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학년별 민요, 판소리, 장구, 난타, 단소 교육과 역사 교육을 지역 역사·예술 전문 강사와 팀티칭 수업으로 운영하는 등 심미적 감수성과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는 역사·문화 예술 교육이 매우 우수합니다.  

◦ 학년군별 중심 주제(문화예술과의 첫 만남, 지속가능한 발전, 역사·전통과의 만남)를 편성하여 지역 연계 융합형 체험교육을 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자유 탐구하는 프로젝트 활동인 러닝 페어를 통해 창의 인성 역량을 효율적으로 함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토의·토론 중심 융합인재교육’을 위하여 1교사 1토의·토론기법 액션 러닝 연수를 통해 토의·토론에 대한 교사 역량을 강화하고, 학년군별로 중점 토의·토론 기법을 선정하여 수업에 적용하며 학년별 교사 협의를 통해 수업 평가 및 환류를 실시하는 등 교사들의 교수·학습방법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고 있으며 교사들의 학교에 대한 자부심도 매우 높습니다.

◦ 또한, 교내의 정원과 텃밭, 공주의 역사, 전통 및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연계된 프로그램 운영 등 특색 있는 학교교육을 실현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초등학교)

주제: 행복 STORY로 돌리는 바람개비 능서 교육 

학교(연락처): 능서초등학교 (교장 신언자 031-884-5876)

□ 경기 능서초등학교는 여주 특성화교육과정 공모 지정 학교로 핵심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실천 중심 교육과정을 재구성 - 수업 - 평가 - 피드백 등 선순환 학생 참여형 교육활동 운영으로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 자기 주도적 배움 공책(도담도담)개발 운영 및 학년군 연계 사계절 중점 체험 교육과정 운영과 사계절별 중점 체험 주간 운영, 사전-활동-사후평가 활동을 위한 학생용 워크북을 자체 제작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 인성 및 미래 핵심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실천중심 ‘너나들이’ 인성키움 프로그램(특색사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 전교생 무학년제 사제동행 아홉 가족 공동체 운영을 통한 5개 영역 인성 키움 활동을 실행하고 있으며, 너나들이 동아리운영, 바람개비 봉사단 운영(봉사단 운영 자체 펜던트 제작, 릴레이 활동 운영), 월별 학교장 학부모 인성 통신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세종의 얼 닮기 실천 중심 인성교육 활동으로 애국,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 한글사랑 실천을 통한 언어 순화 교육, 교내외 모든 교육가족간 존대어 사용 생활화, 학생자율 칭찬·사랑 게시판 운영, 미술 치료 교육을 통한 정서 치유 활동 운영, 전교생 창체(교과) 연계 감성 리코더 교육, 스크래치(SCRATCH)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초등학교)

주제: SMART+로 세계시민을 기르는 행복 이태원 교육 

학교(연락처): 서울이태원초등학교 (교장 서경수 02-795-2809)

□ 서울이태원 초등학교는 서울 소재 학교로 18학급에 403명이 재학하고 있으며, SMART+로 세계시민을 기르는 행복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MART+는 이니셜로 S는 STEAM·SW교육을 의미하고 M은 세계시민교육, Art는 생존수영교육 및 1인 6악기 교육, +는 인성교육을 의미합니다.

 ○ 지역의 특성상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어 다문화교육으로 ‘sang 生’ 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상생 교육은 18개국의 아이들이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교육과정을 통해 다문화 축제 등 학교단위에서 펼치는 세계시민교육, 지역 단위에서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참여하는 세계시민교육, 유네스코 참여 및 UN 총회 참여 등의 나라와 함께하는 교육, 세계 6개국과 온라인을 통한 혹은 화상수업과 자매결연을 통하여 교류활동 등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을 추진하였습니다.

 ○ 또한, 1인이 1년에 한 가지씩 악기를 배우는 1인 6악기제 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교사들의 5S운동(STUDY, SEE, SHOW, SHARE, STAR)은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초등학교)

주제: 인·사이드·아웃 교육으로 꿈을 키워가는 산골 아이들의 행복 이야기 

학교(연락처): 전남 아산초등학교 (교장 김경미 061-372-5325)

□ 휴양림으로 유명한 백아산 자락에 봄, 여름, 가을, 겨울 철따라 병풍처럼 아름다운 그림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산촌 벽지학교인 아산초등학교는 비록 산골학교지만 학생들이 당당하게 주역으로 세계를 향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 환경 및 콘텐츠를 미래 지향적으로 디자인해 가고 있습니다.


□ 하브루타와 플립러닝을 산골 학생들의 수준과 실정에 알맞은 수업 전략으로 재구상하여 아산 브릿지 수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질문과 토론이 있는 수업 → 위두랑 (사이버 학습 공간)으로 브릿지(Bridge)를 놓아 시간과 공간, 대상을 넓혀 상호작용을 하고, 또 태플릿 PC→ 가정에 브릿지(Bridge)를 놓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만든 질문 → 교실 수업으로 다시 브릿지(Bridge)를 놓아 생각하는 힘과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키워 미래 핵심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브릿지 수업 실천 결과는 2015. 삼성미래 교사상 및 미래 학급상을 수상하는 등 소규모, 소인수 학교 수업의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또한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행복교육 실천의 일환인 두레모임을 통해 학교 주인이 되는 입담 교육, 학생들과 기획·소통·공감하는 정담 교육, 학생들의 끼를 발현시키는 재담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꿈 발견, 꿈 심기, 꿈 가꾸기의 단계적 진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찾고, 깨우치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 스팀동아리부가 전남 과학전람회 특상, 전국과학전람회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산골 아이들의 당찬 꿈과 역량이 백아산을 넘어 전국으로 세계로 힘차게 도약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초등학교)

주제: 참여·보람·배움이 흐르는 참보배 학교 이야기 

학교(연락처): 진보초등학교 (교장 김유영 054-874-3757)

□ 경북 진보초등학교는 참여(교육의 민주성), 보람(교육의 공공성), 배움(교육의 탁월성)의 원칙과 교사의 교육적 상상력,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배움과 나눔이 행복한 참보배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특히, 학생 활동 중심 수업 활성화를 위해 핵심 성취기준 중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으며, SNS 토론과 교실 토론 및 논술쓰기를 강화한 S.T.O.R.Y 토론활동중심수업,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유기적 연계가 이루어지는 S.E.E체험활동중심수업 등 학교 특화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수업을 실천해가고 있습니다.

 ○ 학기말 평가가 끝난 뒤에는 학습 취약기를 극복하고 동학년 간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학년 합동 프로젝트 학습주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1,000자 논술평가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글쓰기 근육 단련과 비판적 사고력 증진에 힘쓰고 있습니다.  


□ 또한, 지역 친화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인 소•나•무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교육진흥법의 핵심가치 덕목을 중심으로 10가지 인성덕목을 선정하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도하여, 인성이 바른 늘 푸른 참보배들을 길러가고 있습니다.

 ○ 소나무 학교 프로그램은 지역의 자연과 전통, 어른과 함께 하는 체험 중심 인성교육활동으로, 느림의 미학과 애국충절, 효‧예절의 실천 의지를 길러가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 (초등학교)

주제: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S마일 소망 이룸 교육

학교(연락처): 천안 소망초등학교 (교장 유영덕 041-587-0064) 

□ 천안 소망초등학교는 인성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더불어 신나고 행복한 우리는 모두 자타공인 VIP’를 브랜드로 정하고, 인성교육 관련인 국어, 도덕 시수 증배, 교사들이 직접 제작한 ‘추억 담book 행복 듬 book’이라는 학교생활 워크북을 학년 특성에 맞게 활용하여 체계적인 인성 중심 수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월 1회 ‘얏호! 신난데이 - 자타공인 체험의 날’을 운영하여 배려의식,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놀이 중심의 체험을 통해 흥미 제고와 스트레스 해소로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 ZERO를 달성하는 등 학부모들의 학교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 핵심 성취기준 및 핵심역량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국어, 사회, 수학, 과학)을 실효성 있게 잘 운영하여 수업 부담을 경감하고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있으며,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해 교사들은 직무연수, 자체 연수, 컨설팅 등을 통해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1교사 1수업 브랜드를 통해 학급별 맞춤교육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꿈과 끼를 디자인하기 위해 키즈밴드, 레인보우 합창부 등의 학생 동아리, 교사 인성동아리, 여성시대 체험학습 동아리 운영 등 다채로운 진로교육을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힘쓰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중학교)

주제: 배움과 어울림으로 행복한 교육과정 이야기 

학교(연락처): 반월중학교 (교장 이재길 031-487-2102)

□ 경기 안산 반월중학교는 도심으로부터 떨어진 지역적 여건과 개발제한구역으로 수년간 성장이 정체된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사회와 학교의 협력적 모델을 구축하고,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한 행복동행 3Step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마을교육공동체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 마을 공동체의 네트워크 구축 및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공동체적 가치와 문화를 습득하고, 사회적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또한 지역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행복마을 만들기 학급별 프로젝트’는 수련회와 수학여행의 문제점을 해소하는 대체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나눔과 참여활동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의 감수성을 신장시키고 있습니다.

 ○ 특히, 복지혜택이 적은 마을의 청소년을 위해 마을 주민과 함께 반달 마을 음악회, 길거리 음악회 등 문화체험의 장을 마련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또한, 반월중학교는 학생자치회가 주도하는 ‘함께 놀자, 친구야!’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교폭력예방활동을 실시한 결과, 평화감수성이 신장되고 학교폭력발생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 월별로 학생회가 ‘달달이벤트’를 기획‧운영‧평가하여 학생들의 끼를 발산하고 재능을 발굴하며, 우수팀은 학년말 학교축제의 자동출연권을 주고 있습니다.

 ○ 학생자치회실 토란마루를 이용하여 학생회 활동을 계획‧공유하며, 체육대회, 동아리체험활동, 축제 등 프로그램을 편성‧평가하여 학생자치문화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중학교)

주제: 동행, 어울림, 희망으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 

학교(연락처): 세종 아름중학교 (교장 사진숙 044-867-9742)

□ 세종 아름중학교는 지역 사회와 동행하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신도시 인프라 부족의 한계를 극복하고 협업체계 구축에 의한 다양하고 질 높은 진로 체험 활동, 예술 감성 교육, 그리고 인문 소양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한국개발원(KDI)과 아름중학교 사회과 교사의 코티칭 수업에 의한 교과 연계 프로젝트 기반학습(Project Based Learning) 경제교육 프로그램으로 ‘아름 푸드코트를 부탁해’를 운영하여 창의성과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 21세기 핵심역량을 강화시키고 있으며, 

 ○ 아름 복합 커뮤니티 센터와 함께하는 전일제 진로·직업 체험활동, 교과서 박물관과 함께하는 길 위의 인문학, 지역 사회의 교육기부 활용의 ‘신나는 클래식, 찾아가는 음악회, 뮤지컬의 세계’ 등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꿈·끼 탐색과 예술 감성의 함양에 학생들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요구와 소통에 의한 아우락(난타동아리), 아름효행봉사단, 평화감수성 동아리 등 진로탐색, 문화예술, 여가 및 스포츠 활동, 교과 심화탐구 영역 등에서 28개의 학생 자생적 동아리를 운영하여 자율적이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누리며, 자율 동아리를 중심으로 지역 사회 재능 기부, 봉사활동으로 동아리 학생들의 재능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있습니다. 


□ 핵심 성취기준을 반영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SW융합수업, 교과 간 융합수업 주간 운영을 통해 팀티칭과 코티칭에 의한 주제 중심 융합수업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에게 수업의 즐거움을 안겨주고, 학습 부담을 경감시키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중학교)

주제: 창의‧인성교육의 밑그림에 배움, 기쁨, 행복을 칠합니다. 

학교(연락처): 경기 용인중학교 (교장 김선재 031-330-5000)

□ 혁신학교인 경기 용인중학교는 학생자치를 활성화하여 자존감 상승 및 학생 자치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학생중심의 학교문화를 만들고 있으며, 학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행복한 학교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 ‘자기 생각 표현하기’ 수업을 확대하고, 창의적 의사결정능력 향상 프로그램인 ‘행복캠프’, ‘리더십캠프’와 공동체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회복적 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특히, 본교 학생회인 ‘뚫어뻥’은 ‘체육대회’, ‘성산제’ 등 각종 학교행사를 학생회 주관으로 운영함은 물론 ‘세월호 추모행사’, ‘농부의 날 기념행사’ 등 의미 있는 특별 행사를 스스로 기획하고 추진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및 학생들의 자존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 또한, 용인중학교는 학년별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학년별 주제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1학년 ‘꿈’, 2학년 ‘배려와 존중’, 3학년은 ‘배움을 실천하는 진로교육’을 주제로 ‘교과 융합발표회’, ‘주제 중심 융합 수업’, ‘평가 융합’까지 교과 융합 재구성 수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지속적인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과 선생님과 함께 하는 ‘교과 페스티벌’, ‘Link-UP 교과 체험 학습’, 매달 제공되는 진로 소식지인 ‘성산들찬빛’, ‘용인대 학과체험학습’, ‘삼성드림락서 체험학습’, ‘진로박람회’, ‘직업인과의 만남’ 등을 운영하였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중학교)

주제: 사랑과 열정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 나눔 학교 만들기! 

학교(연락처): 천안동성중학교 (교장 유재홍 041-581-6183)

□ 충남 천안동성중학교는 행복 나눔 학교로 수업방법 혁신을 위한 배움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교실수업 개선의 공교육형 모델 학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교과 특성에 맞는 학생 맞춤형 교과교실제(선진형),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를 운영하여 학급별 배움의 공동체 모둠구성을 전 교과 공유, 창의성을 기르는 동성 행복 수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특히, 전문적 학습공동체(다모임, 동행, 산책) 구성을 통한 수업 나눔으로 교사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년별 주제통합수업, 과정평가 및 논술형 평가 확대, 맞춤형 자기 주도학습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또한, 천안동성중학교에서는 참여중심 교육여건 조성을 통한 온동네 우리 학교 구현을 위하여 ‘친구와 함께 지역사회와 더불어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는 협력 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 성장발달 과정에 맞춘 단계별 프로그램으로 진로캠프, 협력캠프, 봉사캠프를 운영 미래 핵심역량을 강화하도록 중점 운영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치유와 회복의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 학생중심 졸업앨범 ‘나침반’, 학생의 자율적 자치능력을 향상하는 ‘참여와 소통의 학년전체회의’, 선배가 후배를 끌어주는 ‘학생중심 자율동아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중학교)

주제: 다(多)함께 만드는 더(The)행복한 학교 

학교(연락처): 포항이동중학교 (교장 최봉식 054-278-5348)

□ 포항이동중학교는 지구촌시대의 공감과 소통을 위한 Global ACE (Active, Creative, Expanded learning)프로젝트를 운영하여 지역의 영어 리더 학교로서 새로운 비전을 보여 주며, 공교육의 위상을 높이고 영어 사교육비 해소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교실에서는 학생 활동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과, 교과연계 융합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수준별 온라인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전교생 원서읽기를 생활화하는 등 자기 주도적 학습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교실수업(Active Learning)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을 자랑하는 영어 뮤지컬 공연, 매주 목요일 실시간으로 국내·외 소식과 학교 소식을 전교생에게 방송하는 자체제작 영어 방송 프로그램 ENN 운영, 영자신문 발간, 학년말 취약시기를 활용하여 전교생이 참여하는 English Song Festival 등 다채롭고 창의적인 영어프로그램(Creative Learning)으로 학생들의 실용영어능력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특히 뉴질랜드와 말레이시아의 자매 학교와 MOU를 맺고 상호방문 국제 프로그램을 통해 수업과 홈스테이를 통해 현지 체험하고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있으며, 지역의 원어민들과 함께하는 실용영어인증제, 포항공대학생초청 세계이해교육, 자유학기제 활동으로 한동대 외국인 학생 10여명과 함께한 Global Fair(지구촌 희망장터)로 전교생이 학교에서 글로벌 체험학습(Expanded Learning)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은 물론 학부형 및 지역사회의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고등학교)

주제: BEST인재 양성으로 행복을 체험하는 학교 실현

학교(연락처): 경북여자고등학교 (교장 장순자 044-867-9742) 

□ 경북여자고등학교는 학교 여건과 학생 수준에 맞게 국가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성취기준, 성취수준 개발을 통해 배움 중심의 수업을 강화하여 운영하였습니다. 

 ○ 학생들의 능력별 교육과정 편성(기본, 탐구, 심화학습)을 통한 학업능력 신장 기반을 구축하고 학생 맞춤형 다채널 진로·진학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진로·진학 역량 함양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다양한 실천방안 마련 및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거꾸로 교실, 수업혁신 및 배움의 공동체와 같은 수업연구 협의체 구성 운영이 활발하였습니다. 


□ 수석교사와 저경력 교사와의 멘토링을 통한 협력적 수업연구 문화를 조성하여 참여와 소통을 통한 교육 활동으로 교사 만족도를 증가하였습니다. 

 ○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 확대를 통한 교육공동체가 행복한 교육과정 편성을 확대하였습니다. 


□ 내면 체력을 키우는 책 쓰기와 토론활동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 표현력 신장 및 배려와 경청의 자세를 함양한 백합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우수한 사례로 나타났습니다. 

 ○ 진로·진학 마인드 형성을 통한 진로 탐색, 꿈과 끼를 키워주는 진로 설계, 진로 설계를 통한 학업 역량 함양, 학부모 진로교육연수의 4채널로 진로교육을 체계화하였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고등학교)

주제: 꿈과 행복을 만드는 3색(索) 교육과정

학교(연락처): 과천중앙고등학교 (교장 서현상 02-3677-1817) 

□ 과천중앙고등학교는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모색의 길’,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사색의 길’,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 방과후학교 - 진로지도시스템을 통한 공감‧성장 교육의 ‘탐색의 길’을 주제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특히 특화된 학생 맞춤형 진로집중 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 또한 ‘자기 수업 브랜드 전략, 교육과정 재구성 및 연수를 통한 전문성 신장, 교과별 수업 모형 구안,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회복적 생활교육, 프로네시스 독서교육, 인문‧사회 프로젝트 등) 교수‧학습 방법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과천중앙고등학교에서는 ‘과학으로 디자인하는 행복한 진로설계’라는 주제로 모든 학생을 위한 창의융합 소양 함양 프로그램 운영(과학‧인문 융합 탐구활동, 학생 참여형 수업, 교과 연계 범교과 체험기회 확대), 교과‧진로 연계 심화 프로그램 운영(교과 연계 과학‧수학 동아리 활동, 교과 연계 맞춤형 전공 적합 프로그램 운영, 학생 연구 프로그램 운영), 지식을 활용한 진로 준비와 나눔의 실천을 위한 교내 활동을 통한 동아리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를 통해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는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체험‧진로 활동에 대한 학생 만족도가 향상되었으며, 지역 사회를 통해 체험한 여러 프로그램과 지식들을 다시 지역  사회로 환원하는 나눔 실천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인성과 책임감을 기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고등학교)

주제: 농어촌 미래학교‘FC in 녹동’프로젝트 

학교(연락처): 전남 녹동고등학교 (교장 임현권 061-842-0184)

□ 전남 녹동고등학교는 지역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영역별 비전 및 목표를 설정하여 운영함으로써 교육력 및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창의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진로집중과정(4개과정)개설, 3주체 행복협약, 스튜처를 활용한 학생 강좌 선택제 방과후 학교 운영이 돋보였습니다. 

 ○ 수업방법 혁신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배움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 방법인 토론 협력 프로젝트 및 포트폴리오 모둠평가 등이 우수합니다.  


□ 미래 핵심역량 계발 3성(인성ㆍ지성ㆍ창의성) 인증제를 실시하여 창의 융합인재를 육성합니다. 

 ○ 핵심 성취기준을 활용한 교과 재구성 및 다양한 수업방법으로 3성(인성, 지성, 창의성)을 함양하고 또래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수업과정 중심 평가로 문제해결력 및 자신감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 소통과 협력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 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3주체 행복 협약, 학생 자치회 주관 캠페인, 강좌 선택제, 진로 인턴십)을 통해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농어촌 미래학교 'FC in 녹동‘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특색 있는 교과별 협력학습, 진로집중과정별 특색교과를 개설 운영하여 교육 만족도 제고(보통이상 81%)에 노력하였습니다.




2015년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특성화 고등학교)

주제: 셋이서(학생, 학부모, 교사) 더(THE) 행복한 학교 세우기

학교(연락처): 한강미디어고등학교 (교장 박진관 02-2671-1448)

□ 한강미디어고등학교에서는 ‘셋이서 THE(더) 행복한 학교 세우기’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다같이(Together) 돕는(Help) 교육(Education) 실천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할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특성화고 인재 육성 노력하였습니다.


□ 선행학습을 예방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가기술자격증 취득률 98.4% , 취업률 66.9%의 높은 성과를 이뤘습니다.


□ ‘문화 예술·지역사회와 연계한 창의·인성 학교’를 특색 프로그램 운영하여, ‘1학생 1작품 갤러리 전시’ 및 ‘1학생 1포트폴리오 제작’ 운영을 통해 미디어 디자이너의 자긍심과 역량을 키우고, 학교 전체를 상설 학생 실습작품 전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 교과와 연계하여 인성교육 뉴스를 제작·방송하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예술적 감수성 지도를 위한 국악 지도, 클래식기타 지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음악회 등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였습니다.


□ 지역 사회와 함께 하는 봉사 및 실무 중심 교육을 위해 지역 사회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문실습 교과와 연계한 북한 이탈 주민의 가족·웨딩 사진 촬영 봉사, 어르신 회고록 만들기 프로그램, 유치원·어린이집 주니어 앨범 제작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12-10(목)조간 보도자료_2015년 제 13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결과 발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