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변형된 뿌리와 줄기 본문

학습자료/과학

변형된 뿌리와 줄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17. 16:00

변형된 뿌리와 줄기



■ 변형된 뿌리

▲ 줄기에서 다시 뿌리를 내리는 반얀나무(출처: 에듀넷)


일반적으로 뿌리는 쌍떡잎식물의 원뿌리와 외떡잎식물의 수염뿌리로 구분됩니다. 그런데 뿌리들 중에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 맞도록 변형된 뿌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뿌리들을 변형 뿌리라고 합니다. 변형 뿌리를 가진 식물의 예로 반얀나무에 대해 살펴볼까요? 반얀나무는 줄기에서 다시 뿌리를 내려 성장하는 독특한 뿌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뿌리는 ‘기근’이라고 불리는 변형된 뿌리의 한 형태입니다.



■ 뿌리의 역할 

뿌리는 줄기와 함께 식물이 넘어지지 않도록 지탱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얀나무는 약한 뿌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줄기에서 다시 뿌리를 내려 쓰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줄기에서 뿌리를 내리는 반얀나무의 특성으로 인해 한 나무가 1만 4,500m의 넓이로 자라기도 합니다. 인도 동부 캘커타 인근에서 자라는 반얀나무는 둘레가 500m에 달하고 줄기가 25m 높이까지 성장하였습니다. 멀리서 보면 숲처럼 보이지만 가까이 가서 보면 한 뿌리를 지니고 있는 한 그루의 반얀나무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인도 동부 캘커타 인근의 반얀나무(출처: 에듀넷)



■ 움직이는 식물이 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동물은 움직이고 식물은 움직이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열대지역에 서식하는 야자나무의 일종인 워킹 팜(Walking palm)은 아주 천천히 걸어서 움직입니다. 이 식물이 이동할 수 있는 까닭은 물 쪽으로 새로운 뿌리가 자란 후에 기존에 있던 뿌리를 스스로 없애는 변형뿌리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뿌리는 식물이 넘어지지 않도록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이 뿐만 아니라 뿌리는 물과 양분을 흡수하여 물관을 통해 줄기와 잎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식물은 기존의 뿌리는 그대로 두고 다른 뿌리를 물 쪽으로 내려 성장시킵니다. 그러나 특이하게도 워킹 팜은 기존의 뿌리를 스스로 없앱니다. 결국 겉보기엔 마치 걸어 다니는 식물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 움직이는 야자나무 - 워킹 팜(출처: 에듀넷)



■ 여러 가지 변형 뿌리 

앞에서 살펴본 것 외에도 변형된 형태의 뿌리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뿌리가 있는지, 또한 그런 뿌리를 가진 식물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부착뿌리

줄기에서 뿌리를 내어 다른 물체에 달라붙음 


 

기생뿌리

다른 식물의 줄기나 가지에

뿌리를 내려 양분을 빨아들임 


 

버팀뿌리

뿌리의 지탱 능력을 돕기 위해 줄기에서

뿌리가 땅 위로 나와 넓게 뻗어 있음 


 

수중뿌리

물 속에 늘어진 뿌리로 물과 양분을 흡수하고

몸이 뒤집히지 않게 균형을 잡음 


 

호흡뿌리

늪이나 진흙에서 사는 식물의 뿌리가

물 밖으로 솟아올라 호흡할 수 있게 함 


 



[자료출처: 에듀넷]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