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 4. 11:52

국제 바칼로레아

(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 자기 주도학습의 장, IB 프로그램 -



최근 주목받는 외국의 교육과정 중 하나인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프로그램)는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그 이름부터 시작해서, 국내에서 이 교육 과정이 시행되고 있는 학교는 몇 없기 때문이죠. 국제 바칼로레아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으로서, 여러분에게 이 교육과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I. IB 프로그램 소개

IB프로그램은 스위스 제네바의 국제 학위협회(IBO)가 인증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초·중·고등 과정을 제공합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주도적 학습을 권장하고 폭넓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IB프로그램은 국내에서는 채드윅 국제학교, 경기수원외국인학교, 대전외국인학교, 브랭섬홀아시아, NLCS제주, 서울드와이트 외국인학교, 서울외국인학교, 경기외국어고 등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되어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높은 기준치를 충족시켜야 인정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IB프로그램 인증은 그 사실만으로도 그 학교의 교육과 시설의 수준을 보여주는 척도가 됩니다. 


IB프로그램은 IB Learner Profile을 통해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IB Learner Profile은 학생이 이상적인 배움을 받는 자로서 지녀야 할 10가지의 성품을 설명합니다. Caring (사려 깊은 사람), Risk-taker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Communicator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 Balanced (균형 잡힌 사고를 지닌 사람), Principled (원칙을 존중하는 사람), Knowledgeable(지식이 많은 사람), Thinker (생각하는 사람), Inquirer (탐구하는 자세를 지닌 사람), Reflective (반성할 줄 아는 사람), Open-minded (열린 사고를 지닌 사람) 등의 10가지 성품을 갖추어야 합니다. 


II. IB프로그램 과정 소개

• Primary Years Program (PYP), 초등 과정 (3세-12세)

▲ Story Reading 시간의 PYP학생 (출처: IBO)


PYP과정은 IB프로그램의 초석으로, 3세부터 12세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배움에 흥미를 갖게 하고, 올바른 학습 태도와 습관을 권장해 앞으로 그들의 인생에 있을 기나긴 배움의 여정을 준비하게 도와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나중에 한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인성을 갖추도록 준비시킵니다. 


• Middle Years Program (MYP), 중등 과정 (13세-16세)

MYP 과정은 PYP과정과 DP(Diploma Program)과정의 연결고리로, 배움을 더욱 성숙하고 진지한 자세로 접근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입니다. 학생들은 총 10개의 과목을 이수하는데요. 영어(Literature/Language), 수학, 과학, 역사(국사), 국어, 인문학, 체육, 음악, 드라마, 미술, 디자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교마다 약간의 과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그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모든 과목의 수업은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 형식이 아닌 교사와 학생 간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토론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새로운 개념을 가르칠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학생들로 하여금 반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도록 합니다. 영어는 Language반과 Language & Literature반으로 나뉩니다. 영어라는 언어 자체를 보강해야 하는 학생들은 Language반, 영어로 문학을 배울 수 있는 학생들은 Literature반으로 배정됩니다. 수학은 색다른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개념을 알려주고 그 개념을 이용한 수십 개의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그 개념 자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을 해줍니다. 같은 책상에 앉은 학생들에게 현재 배우는 단원에 관련된 그룹 활동을 하나 준 후, 상호 간의 협력을 통해 주어진 활동을 해본 후, 그 활동 속에 숨어있는 수학의 개념을 찾아내는 것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과학 역시 이론이 아닌 실험 위주의 수업으로 이루어집니다. 교실에서 제공되는 첨단 실험 도구들과 안전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실험들은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순수한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이 뿐만 아니라, IB프로그램은 학생들을 균형 잡힌 글로벌 리더로 성장시키기 위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권장합니다. 오케스트라, 농구팀, 축구팀, 테니스, 골프, 미술강습, 사진 강습 등의 동아리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이루고자 하는 바가 있을 때는 학생들끼리 동아리를 만들어 사회봉사를 나가거나 재능기부를 하기도 합니다.


▲ 브랭섬 홀 아시아 오케스트라 (출처: 브랭섬 홀 아시아)


MYP의 마지막 학년인 10학년 학생들에게는 Personal Project(퍼스널 프로젝트)라는 장기간 프로젝트가 주어집니다. 10학년이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평소 자신이 관심있거나 좋아하는 분야에 관해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어떠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글쓰기를 좋아하는 학생은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신문 한 부를 제작하고, 악기를 다루는 학생은 작곡을 합니다. 패션에 관심 있는 학생은 옷을 디자인하기도 하며 사회적 문제에 관심이 많은 학생은 사회 단체를 설립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이루고자 하는 것들이 결코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과제가 아니기 때문에 철저한 시간관리와 성실함이 필요합니다. 완성한 과제에 대한 4000자 리포트를 쓴 후, MYP과정은 비로소 끝이 나고 Diploma Program(DP) 학생이 될 준비를 끝마칩니다.


▲ Somerset학교의 학생이 Personal Project로 디자인한 옷(출처: Somerset College)


• Diploma Program(DP), 고등과정, (17세-19세)

디플로마 과정은 IB프로그램의 최종 단계로 MYP, PYP와는 차원이 다른 공부량과 학문에 대한 깊이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교육과정입니다. 대학 입시를 대비하는 차별화된 과정이므로 한 과목에 할애하는 시간이 급격하게 늡니다. 


MYP에서는 필수로 공부해야 했던 과목이 9개라면, DP에서는 학생이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과목 6개만 고릅니다. 1그룹과 2그룹에서는 모국어 하나와 제 2외국어 하나, 3그룹인 인문학에서는 경제학, 지리학, 심리학, 역사, 경영학 중 하나, 4그룹인 과학에서는 물리학, 화학, 생물학, 환경학, 디자인 중 하나, 5그룹은 수학, 6그룹은 예술 분야로써 미술, 음악, 드라마, 댄스 중 하나가 선택 가능합니다. 6 그룹인 예술 분야는 필수가 아니기에 6그룹을 포기하게 되면 3그룹 또는 4 그룹에서 한가지 과목이 더 선택 가능합니다. 6개의 과목 중 세 개는 Higher Level (HL), 나머지 세 개는Standard Level(SL)로 정해집니다. HL로 선정한 과목에는 SL로 선정한 과목보다 많은 시간을 이수하게 되며 주어지는 과제의 수준과 양이 달라집니다. 전공하고 싶은 과목이 있다면 해당 과목을 HL로 이수해 그 과목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DP학생들이 DP를 이수하는 동안 필수적으로 주어지는 과제가 있습니다. 

바로 IB프로그램의 3가지 핵이라 불리는 Extended Essay(EE), Theory of Knowledge(TOK) 그리고 Creativity, Action and Service (CAS)입니다. EE는 논문 형식으로 쓰이는 4000자 에세이로, 한 과목에 해당되는 주제에 관해 논문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TOK는 일종의 철학 수업으로, ‘인간은 자연의 산물인가?, 인간의 양심은 실재하는가?’ 와같은 추상적인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는 수업입니다. 


▲ CAS중 하나인 Action에 해당되는 스포츠 활동을 하는 학생들(출처: Sturgis School)


CAS는 DP학생이 꼭 채워야 할 봉사 시간으로 한국 학교의 봉사시간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Creativity, Action, Service 로 나뉘며 Creativity는 학생 자신을 성장시키는 문화적 활동 (오케스트라, 사진, 댄스, 뮤지컬 등)을 포함하고, Action은 신체적 건강 증진을 위한 스포츠, 그리고 Service는 학생회 활동, 봉사, 또는 재능기부를 포함합니다. 


상당한 시간을 학습에 쏟는 것에 더불어, 이와 같은 활동들도 성공적이게 끝내야 하기 때문에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단연 학생을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게 돕고 균형 잡힌 성인으로 성장시킵니다. 


III. IB프로그램을 통한 입시

IB프로그램이 도전적이고 힘든 과정이라는 것은 세계적으로 인증 되어있기 때문에 IB학생들을 우대하는 대학교는 전 세계에서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콩 공립대학은 학교 입학 필수 조건인 ACT/SAT를 IB학생에겐 면제 시켜줍니다. 미국의 여러 대학들도 학교 웹사이트에 IB학생들을 위한 차별화된 요구 조건들을 명시하며 IB학생들을 환영합니다. 또한, IB과정에 포함되어있는 Extended Essay와 Personal Project는 학생의 관심분야와 열정을 보여주기에 학교에 지원을 하는데에 있어 이득이 되기도 합니다. DP의 모든 과제와 시험들이 IBO라는 전문 채점 기관에서 채점 되기에 그 점수에 대한 형평성과 객관성도 인증되어있고, 학생이 균형잡힌 교육을 이수했음도 디플로마 자격증을 받은 후 인정됩니다. 따라서 글로벌 리더가 될 준비가 되어 있는 IB학생들은 세계적인 대학에서 환영을 받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