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자원봉사 본문

학습자료

자원봉사

대한민국 교육부 2016. 4. 14. 14:04

자원봉사


‘옛날 옛날 옛적에..’ 이야기 할머니 

‘이야기 할머니’를 아시나요? 이야기 할머니는 할머니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은 곳에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자원봉사활동입니다. 책이 귀하던 시절에는 주로 할머니나 어머니에게 옛날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이야기를 들으면서 우리의 전통문화나 예절을 배웠고 할머니나 어머니와의 소통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핵가족이 많은 현대에는 이런 무릎교육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야기 할머니는 재미있는 옛날이야기를 통해 사라지고 있는 무릎교육을 되살리는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자입니다. 이야기 할머니가 되고 싶은 만 56세 이상의 여성들은 이야기 할머니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에서 이야기 할머니로 활동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이야기 할머니를 통해 유익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효, 예의, 정직과 같은 사람의 도리와 관련되는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야기 할머니와 대화하면서 어른들과 대화하는 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야기 할머니에게 이야기를 듣고 있는 아이들 (출처: 한국국학진흥원)


이야기 할머니들은 이야기 봉사활동을 통해 어떤 도움을 얻을까요? 대부분의 이야기 할머니들은 자식들을 다 키워 가정에서 옛날과 같은 ‘어머니’로서의 역할은 다 한 분들입니다. 그리고 다니던 직장에서도 모두 은퇴하신 분들입니다. 자식을 키웠던 경험, 사회생활을 했던 경험들을 이야기 속에 하나씩 담아 아이들에게 전해줌으로써 지역과 국가의 미래인 아이들을 키운다는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들은 아니지만 나라의 미래인 아이들을 키우는 것 역시 무척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야기 할머니를 통해 우리 사회는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야기 할머니를 통해 우리는 우리 사회에 공통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문화, 정신 등을 미래에도 끊이지 않게 전해줄 수 있습니다. 또 유치원,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성교육이 더욱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장기를 살린 자원봉사자

이야기 할머니처럼 대가를 바라지 않고 스스로 행사에 참여하여 행사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자원봉사라고 합니다.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을 자원봉사자라고 하지요.

고장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계절별로 다양한 축제가 있고 전국체전이나 도민체전과 같은 체육 행사도 열립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같은 국가적인 행사도 열립니다. 이때 이러한 행사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돕는 사람들이 자원 봉사자입니다.


지역에서 열리는 행사의 경우 지역을 잘 아는 사람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다른 지역에서 온 관광객들이 지역에 대한 정보가 필요할 때 즉시 안내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의 특산품은 무엇인지, 지역의 맛집은 어디인지, 그곳으로 가려면 어떻게 갈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지역 사람들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앎으로 지역을 찾아오는 손님들에게 적절하게 안내할 수 있습니다.

 

또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국가적인 행사에는 다른 여러 나라 사람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합니다. 이때에는 외국어나 해당 종목에 특기를 가진 사람들이 봉사활동을 하게 됩니다. 외국어를 잘하는 자원봉사자는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잘하지 못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경기를 관람하고 여행을 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축구나 야구 등 경기 종목에 특기나 관심을 가진 사람들 역시 경기를 잘 치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힘으로 사회에 기여한다는 보람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장의 일에 스스로 참여하는 자원봉사를 통해 지역의 문제를 지역의 특성에 맞게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장의 축제에 주민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를 하면 다른 고장에서 온 사람들에게 지역의 축제에 대해 잘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또 고장의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행사에 주민들이 자원봉사를 하면 어려운 이웃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잘 생각해서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를 하기 위해서는 시청이나 구청의 자원봉사 센터 누리집에 자원봉사를 신청하거나 전화로 혹은 직접 방문해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을 한 뒤에는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자신이 하고 싶은 자원봉사에 참여하면 됩니다. 


출처:에듀넷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연 지시약 만들기  (0) 2016.04.18
피오르의 특징과 형성 과정  (3) 2016.04.15
남북통일을 위한 노력  (0) 2016.04.14
지층과 화석  (0) 2016.04.11
가격의 비밀  (0) 2016.04.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