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고민 있고 힘들면 Wee센터 찾아요.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고민 있고 힘들면 Wee센터 찾아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6. 5. 30. 13:29

고민 있고 힘들면 Wee센터 찾아요.





이제 추위가 물러가고 따뜻한 봄바람이 향긋한 꽃내음과 함께 봄이 찾아왔음을 느끼게 하고 있는데요. 이런 아름다운 봄을 만끽하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많은 학생들이 우리 주위에 있습니다.




▲양산 Wee센터(2층)가 있는 경상남도양산교육지원청 전경 모습   

 

▲한 학부모가 상담을 하기 위해 접수실에서 접수를 하고 있는 모습





청소년들은 학교폭력, 가출, 학습부진 등으로 고민을 안고 살아가고 있으며, 학부모들은 아이들의 진로 문제나 성적 부진 등 자녀들에게 말할 수 없는 자녀에 대한 여러 가지 고민들을 함께 나누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는데요. 이런 힘들고 어려운 고민이 있다면 Wee센터를 한 번 찾아가 보세요. 

Wee는 We(우리들) +education(교육) +emotion(감성)의 각각의 머리글자를 모은 것으로 학교폭력과 이성 관계 등 청소년들의 다양한 고민을 상담해 주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어른들은 나(I)와 너(YOU)속에 우리(We)를 발견할 수 있도록 사랑으로 지도하고, 학생들은 감성과 사랑이 녹아있는 Wee공간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찾도록 도와주는 곳입니다.




▲개인상담실에서 한 초등학생이 전문상담교사와 함께 상담을 하고 있는 모습


고민을 나누고 싶지만 공부하는 시간이 아까워서 혹은 자신이 못나보여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고민을 나누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직장 업무로 인해 일부러 시간을 내지 못하는 학부모들을 위해 양산교육지원청 Wee센터에서는 지난 3월 28일(월)부터 4월 6일(수)까지 8일간 올해 처음으로 야간상담을 실시했는데요.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에게 인기가 좋고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놀이치료실에서 놀이를 통해 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 





자녀의 교육문제로 늦은 시간에 Wee센터를 찾아 야간 상담을 받고 나온 어머니 김모(양산시 평산동)씨는 “일하는 엄마라서 아이들을 잘 돌보지 못하는 마음에 아이가 학교에서 적응을 잘 하고 있는지? 아이에게 어떻게 교육을 시켜야 할지 걱정이 되어 일 끝내고 센터를 찾아 상담하게 되었다.”면서 “평가항목들을 체크하면서 오기를 잘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상담 선생님들이 친절하게 좋은 말씀과 조언도 해 주시니 마음에 평온도 오고, 많은 도움이 되어 너무 좋았고 이런 시스템이 아이를 키우는 우리들에게 너무 좋은 것 같다.”고 말하면서 안도의 한숨을 쉬기도 했습니다. 또한 직장 업무로 인해 아이들과 함께 하지 못해 많이 아쉬워한 한 아버지는 “집에 오면 10시 가까이 되니 아이와 함께 할 시간이 적고 너무 미안하다.”면서 “오늘 상담을 받고 아버지의 역할이 자녀가 성장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아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아늑하고 편안하게 잘 꾸며진 2층 대기실 모습





선생님의 권유로 상담을 받은 한 청소년은 “상담 선생님이 나에게 관심을 갖고 상담을 해 주는 것 같아 너무 좋았고, 제 또래 아이들도 혼자 고민하지 말고 상담센터를 찾아 고민을 해결했으면 좋겠다.”고 말하면서 환한 웃음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상담에 걸리는 시간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30분~1시간에 걸쳐 아이와 부모를 각각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가 상담을 한 후 다양한 행동평가 측도를 150여 항목에 이르는 조사를 한 후 결과를 상담해 줍니다. 정다정 전문상담교사는 “상담을 받으러 오는 것 자체가 본인들의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가 어느 정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자녀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아이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조금 더 했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면서 “올해 운영하는 센터의 테마가 가정으로부터 학교까지라는 테마인데요. 부모님과의 의사소통 개선을 통해서 아이가 학교생활을 함에 있어 잘 적응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말해 주기도 했습니다.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Wee센터가 전문 인력이 배치되어 다양한 심리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를 평가하고 진단하여 사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 후 상담과 치료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만큼 학생들뿐만 아니라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님들이 많이 이용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또한 주간에 시간을 내기 어려워하는 이들에게 야간 상담 시간을 대폭 연장하여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보람찬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많은 관계자분들의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Wee센터는 학교폭력예방과 함께 학업중단예방 등을 위해 설치되었으며, 전문 인력을 통한 진단평가와 심층적 상담 치유활동으로 문제를 예방 또는 해결하는 원스톱지원체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양산 Wee센터 이용안내 

 이용 대상 : 양산관내 초․중․고학생 및 학부모와 교사

이용 시간 : 평일 오전 9시 ~ 저녁 6시까지 

이용료 : 무료, 상담 문의 : (055)379-3053~9, 

양산Wee센터 주소 : http://wee.eduys.or.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