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주목! 행복교육 현장 우수교육 사례에서 '노하우'를 배운다 본문

교육부 소식

주목! 행복교육 현장 우수교육 사례에서 '노하우'를 배운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1. 12. 17:21



행복교육박람회에 참여한 학교마다 그동안의 교육성과를 알리는 전시물과 함께 체험부스를 운영, 관람객의 발길을 잡았습니다. 특히 교육 관계자들은 전시물을 둘러보며, 어떻게 운영해 왔는지, 어려움은 없는지 등등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해 궁금증을 쏟아내며 우수학교의 노하우를 익히는 ‘배움의 시간’이었습니다.


  움직이는 교실 운영하는 ‘양산 웅상고’


  공교육정상화관에 자리 잡은 경남 양산의 웅상고(교장 이관동)는 일반고이면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대안교실을 운영하는 조금 특별한 학교입니다.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잠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명 ‘움직이는 교실’을 운영 중입니다. 웅상고는 기존의 강의식 수업이 아닌 체험 위주의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꿈키움 교실’을 운영, 단순한 직업체험을 넘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관련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직업체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배움’에 초점을 맞춘 L.T.I. 인턴십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사서, 목공장인, 미용사, 바리스타, 자동차 디자이너 등의 꿈을 키우는 학생들이 지역의 멘토를 통해 인턴십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올해 2학기부터는 인근의 양산영산대와 부산경상대의 도움을 받아 대학연계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1~2회 지도교수의 맞춤식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무기력을 극복하고 활기를 되찾아가는 중입니다.




01 대안교육 체험부스






02 03 대전가오중 전시물과 체험부스

​학생을 흥하게 하는 ‘대전가오중’

  자유학기제관에 부스를 마련한 대전가오중(교장 김문구)은 자유학기가 운영되는 1학년 2학기를 기점으로 자유학기를, 시작하기 이전인 1학년 1학기를 Pre-자유학기로, 자유학기가 끝난 2학년 1학기를 Post-자유학기로 운영한다. 3학기에 걸쳐 자유학기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진로탐색, 설계를 위한 학생들의 변화가 눈에 띈다. 현재 가오중은 40개의 학생 자율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생들 스스로 동아리를 구성하고 활동도 매우 적극적입니다. 일례로 수학동아리 ‘프로디지’는 수학체험과 탐구를 목적으로 출발해 지금은 체험수학 활동과 수학적 원리를 탐구·토론하는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수학체험전에 도전장을 내밀 정도로 수학에 대한 관심도 한층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가오중은 입학한 지 100일되는 날, 신입생을 위한 기념행사를 갖습니다. 100일 떡을 나눠먹고 100일간의 학교생활을 돌아보며, 무엇이 하고 싶은지 고민하는 것으로 자유학기의 포문을 열고 있습니다.
 
  도제교육의 산실, ‘창원기계공고’

  창원기계공고(교장 임종대)는 우리나라 도제교육을 선도하는 학교로서 관람객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창원기계공고는 명장공방,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중·소기업 인력양성사업의 취업 맞춤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산학일체형 도제교육을 해온 이 학교는 현장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최신 기자재를 구축하였습니다. 학생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면서 학교에선 이론(OFF-JT)을, 기업(OJT)에선 체계적인 기술교육을 받습니다. 또한 창원기계공고는 도제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선발·관리하고 있습니다.

  9~10월경에 참여기업과 MOU를 체결하는 것을 시작으로 예비도제 학생·학부모 설명회(10월), 도제학생 선발(11월), 도제 학생·학부모 기업방문(12월), 최종 도제학생 선발 채용박람회(12월), 최종 도제학생·기업 계약체결(다음해 1월), 도제학생 워크숍 및 직장예절 연수(2월), 도제학생 사전 안전 교육(2월)을 거쳐 3월 입학과 동시에 도제교육을 시작하게 됩니다.
 
  알찬 누리과정 ‘문창유치원’

  누리과정 우수 기관인 문창유치원(원장 임명숙)은 유치원에 텃밭과 야생화 단지를 조성하여 지역사회와 연계한 현장체험을 적용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 행복교육박람회에서 문창유치원은 ‘사랑의 문으로 마음의 창을 열어가는 행복유치원’이라는 슬로건으로 그림책 속의 자연을 홍보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현장체험을 진행하는 ‘자연아 놀자! 그림책아 놀자!’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문창유치원은 유치원 과정 체험과 실천중심 인성·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특히 유·초등 연계교육을 토대로 한 교육마당을 열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학교 ‘임진초’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임진초(교장 김정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무한상상실’과 다양한 교구재를 갖춘 학교입니다. 교사를 대상으로 교내 전문적 학급공동체 소프트웨어 연수를 진행하고 학부모의 동참을 이끌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설명회, 소프트웨어 교육캠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임진초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1~2학년군은 18차시, 3~4학년군은 28차시, 5~6학년군은 36차시의 시수를 확보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교과시간 외에도 방과 후 소프트웨어 동아리반(로봇키트 활용교육, 프로그래밍 기초언어교육), 정보영재반(웹, 모바일, 피지컬컴퓨팅, 로봇교육) 등을 운영해 소프트웨어에 대한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월 2회 ‘언플러그드의 날’을 운영하고 월 1주간 ‘알고리즘 교육주간’을 운영하는 한편, 6월과 9월에는 ‘프로그래밍 페스티벌’을 열고 있습니다.






04 문창유치원의 자연물을 이용한 체험



05 창원기계공고 3D 프린터 체험


06 창원기계공고 학생들의 도제교육 생산품





07 소프트웨어체험 부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