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색직업 소개 : 올바른 식생활 문화 개선에 앞장서는 식생활지도사 본문

교육정보

이색직업 소개 : 올바른 식생활 문화 개선에 앞장서는 식생활지도사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1. 12. 17:42



 올바른 식생활 문화 개선과 실천에 앞장서다

  방학을 맞이한 초등학생 아이는 인터넷 게임에 심취해 있습니다. 밥은 라면이나 빵으로 대충 때우기 일쑤고 그마저 규칙적이지도 않습니다. 그런 생활을 한 지 2주가 지났고, 아이는 알 수 없는 가려움증에 시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더해 식구들이 말을 걸기라도 하면 무작정 화부터 내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고민 끝에 어머니가 아이에게 내린 처방은 바로 삼시세끼를 제대로 먹게 하는 것! 실천 이후 아이의 생활은 규칙적으로 변했고 몸도 마음도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식생활의 중요성은 전국민이 알고 있지만,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인스턴트나 가공식품의 섭취가 생활화되고 환경오염이 심해지는 등 환경의 변화는 우리의 건강을 직·간접적으로 위협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식생활을 개인의 문제로 여겼지만, 이제 사회적 문제로 인식해 국가가 나서서 전문적으로 지도해 줄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2005년 7월 건전한 식생활을 몸으로 체득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위해 ‘식육 기본법’을 제정했고, 미국의 경우 비만 아이들을 대상으로 식생활지침을 마련해 국민건강프로그램과 보건정책을 연계해 실행하는 등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식생활 개선의 사회적 필요성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등장한 직업이 바로 식생활 개선을 도와주는 식생활지도사입니다.





직무 개요

​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건강을 위해 가정의 역할, 사회구조, 식생활 소비환경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식생활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주요 직무

​▲ 스트레스 등 여러 이유로 자신의 건강을 챙기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개인적인 특성에 맞는 식습관을 제공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가정과 학교에서 바람직한 식생활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학교급식 실천지도 강화를 통해 건강개선 및 성장발달을 위한 식생활 교육을 담당합니다.

  수행 직무

​  식생활 소비환경 변화 맞춰 개선 도와

  식생활지도사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건강을 위해 가정의 역할, 사회구조, 식생활 소비환경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식생활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트레스 등 여러 이유로 자신의 건강을 챙기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개인적인 특성에 맞는 식습관을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합니다. 가정과 학교에서 바람직한 식생활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 지도를 통해 건강개선 및 성장발달을 위한 식생활 교육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세대별로 바른 식생활 실천 가이드를 제시하고 지역별 전문 인력을 양성해 지역 푸드 체인들과 밀착형 교육을 추진하는 등 적합한 건강식품을 선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국내 현황​

​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서 프리랜서로 활동

  영양사, 식생활강사 등 식생활지도사의 범위가 워낙 넓어 정확한 종사자수는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사)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에서 관련 교육 및 자격을 취득해 활동하는 사람들은 500여 명으로 파악됩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서 유아 식생활교육 강의 활동이나 여성창업센터 등에서 강의 등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영양교사와 아동요리지도사가 있다습니. 영양교사는 학교에서 급식 프로그램에 관련된 영양교육을 담당하고, 아동요리지도사는 식품군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여러 가지 요리와 학습을 접목해 아동의 창의력과 정서계발에 도움을 주는 일을 합니다.

  식생활지도사는 단순히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에 그치지 않고 국가나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거시적인 틀에서 식생활을 이해하고 접근한다는 점에서 다른 점이 있습니다. 또한 환경과 건강을 아우르는 민·관 거버넌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민 교육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  역량 및 교육

​  식품영양학과 전공이 유리하지만 다양한 전공자 진출 가능

  가정생활에서 식생활 교육을 몸소 실천한 경험자이거나 기술적으로 교육이 가능한 교사 자격 소지자, 영양정보전문가 등이 적합합니다. 대학에서 식품영양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하지만, 환경학과, 생물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현재 식생활지도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식생활 교육기관(서울 11개, 전국 50개 이상)과 체험공간에서 주기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5년 2학기부터 전국 7개의 주요 교육대학교에서 식생활 교육 과목을 교과과정에 편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업기술원,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에서 자체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식생활(교육)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식생활개선지도사(한국자격개발원), 친환경요리지도사, 녹색식생활지도사 등 식생활 관련 민간자격증은 많이 있으나 실제 취업으로 연결되는 사례는 찾기 어렵습니다.

  한국자격개발원에서 주관하는 식생활 교육지도사 민간자격증이 있습니다. 시험은 연 6회 실시하며, 시험과목은 식품과 영양, 건강식품의 활용, 건강식품의 재료, 건강식품 관련법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전망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 강조로 정부지원 증가

  각 지자체마다 노인 및 유아인구가 다르고 그에 따른 식생활 형태도 달라지기 때문에 지역특성에 맞는 코디네이터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개인의 식생활을 안내하고 컨설팅을 제공하는 코디네이터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이나 식생활 정보센터 등 공공기관에서 외부강사로 바른 식생활에 관한 교육을 할 수 있으며, 식음료, 건강식품 제조업체, 건강식품매장, 다이어트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바른 먹거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컨설팅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웰빙 열풍이 불면서 친환경 음식, 유기농 재료 등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또한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정  부는 2009년 ‘식생활 교육기본법’ 제정 이후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향후 5년간 국민건강 증진 및 바른 식생활 문화 확산을 위해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취지로 ‘제2차 식생활 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러한 국민적 공감대와 정부정책에 힘입어 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은 더 커질 것이며, 이에 따라 향후 전문적인 식생활 교육을 할 수 있는 식생활지도사의 역할은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