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4년 먼저 쌓은 실무 능력... 스펙이 하나도 안 부러워요” 본문

교육부 소식

“4년 먼저 쌓은 실무 능력... 스펙이 하나도 안 부러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1. 16. 21:41


지난 2009년 봄 중학교 3학년이던 김채울(23) 씨는 한 살 터울인 언니를 보면서 고민에 빠졌습니다. 금융 특성화고인 안양여자상업고에 진학한 김 씨의 언니는 방과 후 수업을 통해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고 방학 때 해외 기업 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 외국어 공부에 전념했습니다. 김 씨에게 “자신만의 목표를 찾아야 한다”며 “남들과 똑같은 길을 가는 것은 구직 시장에서 큰 메리트가 없다”고 했습니다.

  김 씨의 고민이 시작된 건 그 다음이었습니다. 뉴스에서 접한 인문계 고교생은 3년간 꼬박 대입을 준비했습니다. 힘들게 대학에 진학하고서도 기업 입사에 지원하는 족족 고배를 마시는 모습이 특성화고 졸업자와 상반됐습니다.

  그러던 중 교내 게시판에서 ‘선 취업, 후 진학’이란 공문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특성화고에 진학해 먼저 취업한 후 재직기간 3년이 넘으면 특별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거다’ 하고 생각한 그는 언니를 따라 안양여자상업고에 지원서를 냈습니다. 방학 때마다 인터넷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금융에 일찍 눈을 뜬 그는 경영을 전공으로 선택했습니다.

  김 씨의 중학교 내신 성적은 200점 만점에 182점. 그는 “간판 이기는 스펙 없다”며 “대학에 진학하라”는 주위의 만류도 일부 있었지만 이들을 설득해 주변의 시선보다 꿈을 택했습니다. 2010년 안양여자상업고에 수석으로 입학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고졸 사원 1기생인 김채울 씨는 “고졸 학력이 오히려 발전의 동력으로 작용했다”며

“우리 사회도 학벌이라는 장벽이 허물어지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  내신 200점 만점에 182점, 안양여상 수석 입학 
  전산회계, 무역관리기능사 등 자격증 15개 취득

  “대학에 진학하는 이유가 결국 졸업한 후 직장을 구하려는 것인데, 그럴 바에는 취직해 직장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실력을 키우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친구들이 대학생활을 하는 동안 저는 하고 싶었던 경영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실력을 쌓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꿈을 좇아가니 길이 보였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대학 입시를 위해 수능시험 준비에 매달리던 시기에 그는 전공인 경영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말, 회계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남들은 복잡하다며 쳐다보기 싫어하는 대차대조표와 세법이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그는 거의 매일 오후 8시까지 방과 후 수업을 듣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했습니다. 이후 1년 6개월 만에 전산회계, 무역관리기능사, 펀드투자상담사 등 15개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잘하는 것을 찾다 보니 진로가 명확해졌습니다. 목표 기업으로는 공기업과 은행을 정했습니다. 2년 후인 2012년 6월 김 씨는 한국지역난방공사(마포지사)에서 합격 통지를 받았습니다. 3학년 1학기 때였습니다. 회사는 김 씨에게 “고졸 출신 1기생으로 입사했으니 졸업 전에 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고객지원팀에 배치된 김 씨는 새로운 목표를 세웠습니다. 회계 업무를 2년 내 익히는 것입니다. 사내 업무 매뉴얼과 상사가 작성한 보고서를 철저히 분석했습니다. 같은 팀 선배가 알려주는 업무 관련 내용은 메모해뒀다가 자신만의 업무노트를 만들어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습니다.

  어느 날 회계 프로그램을 알려주던 상사가 김 씨에게 “척 하면 척 하고 알아듣는다”며 “열심히 하라”고 격려했습니다. 2년간 회계 업무를 맡았던 그는 계약 업무를 숙지하고 올해 8월부터 영업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2014년 저의 담당 업무가 회계에서 계약으로 바뀌었어요. 그때 제 입에서 탄성이 흘러나왔습니다. 회사가 저에게 다른 업무를 배당한 것이 ‘그동안 업무에 숙달하느라 고생했다. 이제 통과했다’라고 말한 것으로 여겨졌거든요.”

  오히려 김 씨의 고민은 입사 이후에 생겼습니다. 연차가 쌓이면서 ‘너의 실력이 곧 고졸 사원의 역량을 대변하니 매순간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선배의 충고를 듣고 나서입니다. 그는 무한한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이후 그는 책상 앞에 ‘최선’이라는 단어를 써서 붙여놓은 뒤 보고서가 틀린 건 없는지 수없이 확인하곤 합니다. 사무실에서도 팩스기와 복사기의 상태를 항상 살피고, 회식 자리에서도 선후배들한테 예의를 깍듯이 지킵니다.

  김 씨는 올해 초 ‘직대딩’이라는 누리소통망을 개설했습니다. 직대딩은 직장인과 대학생 두 개의 역할을 하는 이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커뮤니티입니다. 현재 회원 수는 480명. 고등학교 졸업 후 직장생활을 시작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졸 출신 후배들이 산업 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쌓으며 스스로 발견한 부족함을 보완하려 할 때 선배로서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싶어요. 애로사항과 고민 등을 서로 나누고 도움을 주는 소통의 장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김 씨가 올해 개설한 ‘직대딩’ 누리소통망.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직대딩들은 이 누리소통망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한다.

​  ‘직대딩’ 누리소통망 개설 “고졸 사원 후배들 돕고파” 
  야간대학 진학…고졸 학력이 발전의 동력으로 작용

  김 씨는 올해 유연근무제를 신청했습니다. 아침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일하고, 퇴근 후엔 야간대학에서 경영학과 공학이 융합된 강의를 듣습니다. 2013년 한국방송통신대 경영과에 진학해 3학기까지 수업을 듣고 올해 야간대학에 다시 입학했습니다. 경영과 공학이 융합된 학문을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어서입니다. 그는 지금의 공부가 업무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는 않지만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체화되면 훗날 사내에서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공기업이 겉으로 볼 땐 정적인 것 같지만 정반대예요. 각자 맡은 업무를 철저히 해내면서도 실무 경험을 쌓는 것과 별개로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만이 끝까지 갈 수 있습니다.”

  김 씨의 고졸 학력은 대체로 발전의 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더’ 많은 노력을 하게 됐고 ‘더’ 자기계발에 몰두하게 되더라는 것입니다. 올해로 직장생활 5년 차. 그가 말하는 고졸 사원은 ‘지긋하고 성실한 자세로 스펙을 넘어서는 사람’입니다.

  “누구나 실력만 있다면 출신학교에 구애받지 않고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어요. 우리 사회가 쌓아올린 학벌이라는 장벽이 조금씩 허물어지고 있는 겁니다. 회사생활에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지혜예요. 학력에 상관없이 우수한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겁니다.”


[출처] 정책브리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