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 4교시 출제경향 본문

교육부 소식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 4교시 출제경향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1. 18. 00:03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습니다.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습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삼별초의 대몽 항쟁에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5번), 갑신정변의 개혁 정책 발표 시기에 대한 연대기적 파악(11번), 균역법 시행의 상황 및 쟁점 인식(9번), 삼국과 가야 문화의 일본으로의 전파 양상 탐구(4번), 발해의 성립과 발전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3번), 일제 강점기 청산리 대첩에 대한 역사적 상상 및 판단(16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항들이 출제되었습니다. 문헌 자료의 내용을 활용하여 삼국 통일 과정을 묻는 문항(2번), 벽보 형식을 활용하여 농지 개혁법을 묻는 문항 (18번)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 하고자 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한국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와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교시: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평가 내용은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 지리’, ‘세계 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된 일상
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습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유교 사상의 효 개념에 대한 이해(생활과 윤리 4번), 도시 내부 구조에 대한 개념 이해(한국 지리 5번), 중국의 양무운동에 대한 개념 이해(세계사 15번), ‘국제연합 부패방지 협약’ 가입 사례를 통한 국제 연합과 국제법에 대한 개념 이해
(법과 정치 18번), 사회 보험과 공공 부조에 대한 개념 이해(사회·문화 17번), 해외 원조에 대한 롤스와 싱어의 입장 차이 파악(생활과 윤리 20번), 아퀴나스와 스피 노자의 덕 이론에 나타난 쟁점 파악(윤리와 사상 16번), 동아시아 해금령과 해상 교역망에 대한 문제 파악(동아시아사 6번), 주택 임대차 사례를 통한 민사상 권리 구제 수단 파악(법과 정치 19번), 성 불평등 현상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사회·문화 18번), 다산 실학과 주자 성리학의 본성론에 관한 탐구(윤리와 사상 5번), 강원 지방의 지역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탐구 설계(한국 지리 7번), 경제 활동의 세계화를 이해하기 위한 조사 내용 탐구(세계 지리 14번), 중국 원 왕조 시기의 문화에 대한 탐구(세계사 4번), 금융 상품의 특징에 대한 탐구(경제 7번), 대륙별 화석 에너지 생산량 비중 삼각그래프에 대한 자료 분석(세계 지리 20번), 로마 공화정 말기 옥타비아누스 관련 자료 분석 및 해석(세계사 6번), 지출 측면에서 평가한 국내 총생산의 구성 자료 분석(경제 6번), 세계의 갈등 및 분쟁 지역 특성에 대한 결론 도출(세계 지리 17번), 미성년자와의 계약 사례를 통해 계약의 성립과 효력 발생 요건 도출(법과 정치 11번), 농업 사회, 산업 사회, 정보 사회의 특징을 비교 하고 그에 따른 결론 도출 및 평가(사회·문화 12번),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 문제에 대한 가치판단 및 의사결정(생활과 윤리 12번), 공자의 인 사상을 바탕으로 한 삶의 태도에 대한 가치판단(윤리와 사상 1번), 가격 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산량 결정에 대한 판단(경제 10번) 등 주변의 생활 사례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또한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공직자의 청렴에 대한 정약용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생활과 윤리 13번), 흄의 주정주의와 나딩스의 배려 윤리를 비교하고 특징과 공통점을 찾는 문항(윤리와 사상 18번), 호남과 영남 지방의 지역 특성을 파악하고 공통점을 찾는 문항(한국 지리 15번), 월 기온 편차와 월 강수 편차 자료를 바탕으로 온대 기후의 특성을 파악하는 문항(세계 지리 10번),
고케닌에게 지토 직책을 맡기는 임명장을 통해 지토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동아시아사 8번), ‘사회법’과 관련하여, 근로자의 권리 보호 사례에서 도출된 결론의 타당성을 평가하도록 하는 문항(법과 정치 20번), 우리나라 금융 상품의 특징을 비교하여 그 장·단점을 묻는 문항(경제 7번) 등 참신한 소재로 구성된 자료를 개발하거나 현장 학습 상황 또는 실생활의 상황을 고려하여 자료를 구성한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사회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교시: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Ⅰ’, ‘화학Ⅰ’, ‘생명 과학Ⅰ’, ‘지구 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명 과학Ⅱ’, ‘지구 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마이크와 스피커, 공항 수하물 검색, 친환경 에너지, 비료의 원료, 물과 얼음, 화학 전지, 사람의 질병, 호르몬에 의한 삼투압 조절, 지진, 광물 자원, 지질 명소, 친환경 난방 방식, 태풍, 엘니뇨, 산곡풍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으며,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류회로 실험, 부력 실험, 비열 측정 실험, 이중 슬릿 실험, 탄화 수소의 연소 실험, 금속의 산화와 환원 실험, 중화 반응 실험, 백신 개발 실험, 현미경 관찰 실험, 중합 효소 연쇄 반응(PCR) 실험, 수질 오염 측정 실험, 사태 발생 실험, 심층 순환의 원리 확인 실험, 편광 현미경에서 암석 박편의 관찰 실험 등을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습니다.

EBS 연계는 연계율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EBS 연계 교재 및 강의와 연계 하여 출제하였습니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EBS 연계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연계 방식은 EBS 연계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EBS 연계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과학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교시: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직업계열에 해당하는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 및 특성화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 유사 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교과 내용을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행동 영역으로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출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기초하여 출제 과목의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기초 제도’, ‘상업 경제’, ‘회계 원리’, ‘해양의 이해’, ‘수산 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등 10개 과목의 전 범위에서 출제하였습니다. 평가 내용은 10개 선택과목 모두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었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 부합하는 다양한 지문 및 자료들을 활용하였습니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에서는 과목의 성격과 내용 특성에 맞추어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 문제 해결 능력 중심의 5가지 행동 영역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즉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교과 개념 및 원리를 기억
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개념 및 원리 이해’, 교과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상황 속에 내포된 의미나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인식하고 명료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유용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여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하는 ‘대안 탐색 및 선택’, 최적의 대안을 실행 및 적용하는 ‘대안 실행 및 적용’, 실행 및 적용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한 대안을 평가하고 일반화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의 5가지 행동 영역을 균형 있게 출제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문제 상황을 유도하기 위한 문두 표현 방식, 제시문의 문제 상황 구성 방식,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접근 방식 등을 각 행동 영역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평가 요소 등에 따라 기존 문항들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형태의 문항 유형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제시문의 문제 상황(문항 소재)은 과목별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는 평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학문·이론, 일상생활, 직장생활, 실험·실습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첫째, 
학문 이론적 내용과 관련해서는 농업에서 정밀 농업을 실현하기 위한 농업 기술의 종류를 평가하는 문항(농업 이해 10번), 자동차 공업과 조선 공업의 특징을 파악하고 첨단 기술과의 융합으로 고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을 분석하는 문항(공업
일반 2번), 자유무역협정과 공동 시장의 협정 발효 후 회원국 및 비회원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문항(상업 경제 10번), 북태평양 중위도 해상에 나타나는 태풍이 그 영향권에 있는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문항(해양의 이해 17번), 비고 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 이론 중 근접발달 영역과 발판화 개념을 아동의 실제 학습상황에 적용하여 분석하는 문항(인간 발달 19번)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둘째,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농촌 조직 중 부녀회에 대한 특징과 주요 활동을 파악하는 문항(농업 이해 8번), 지진에 대비하여 구조물에 설치되는 내진 장치의 설명도를 이해하는 문항(기초 제도 1번), 기업의 기부가 회계처리되어 장부에 반영 되는 계정과목을 파악하는 문항(회계 원리 5번), 명태 양식 기술 성공 사례를 통해 경골어류의 특성을 파악하는 문항(수산·해운 산업 기초 1번), 식품 산업과 영화 산업을 융합한 마케팅 사례를 통해 식품 산업 트랜드를 파악하는 문항(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0번)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셋째,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오이 시설 재배 중 발생한 균핵병의 병증 및 방제 방법을 파악하는 문항(농업 기초 기술 16번), 산업 현장의 안전사고 사례를 통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과 산업 안전 표지 적용 방법을 파악하는 문항(공업 일반
12번), 수출업자가 통지받은 신용장에 나타난 무역 업무 내용을 파악하는 문항(상업경제 18번), 해양 물리 환경 조사 시 준비해야 하는 관측 장비를 파악하는 문항 (해양의 이해 12번), 보육 교사가 아동의 놀이 관찰을 통해 행동을 분석하는 문항 (인간 발달 2번)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넷째,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우주 방사선을 이용한 신품종 난 개발에 이용된 돌연변이 육종 기술을 파악하는 문항(농업 이해 11번), 전통 문양에서 볼 수 있는 다각형을 제도 용구를 사용하여 작도하는 문항(기초 제도 9번), 도매 시장의 농산 물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될 때까지의 유통 경로에 나타난 유통 기관들의 역할을 파악하는 문항(상업 경제 11번), 참돔의 사료 실험을 통해 사료 효율과 생산량을 비교 분석하는 문항(수산·해운 산업 기초 11번), 피아제의 물질 보존 개념을 가정
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적용하여 아동 사고 발달 특성을 파악하는 문항(인간 발달11번)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 규칙 기준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회계 원리’ 과목은
한국회계기준원의 회계기준위원회에서 공표한 ‘일반기업회계기준(2015년 12월 16일 공표)’을 적용하여 출제하였습니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직업탐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