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사를 위한 교육정보 통합지원 포털 사이트 오픈합니다! 본문

보도자료

교사를 위한 교육정보 통합지원 포털 사이트 오픈합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5. 25. 16:05

교사를 위한 교육정보 통합지원

포털 사이트 오픈합니다!

에듀넷-클리어」,

교실수업의 질 개선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 지원

) --> 

 

교육부와 한국학술교육정보원(원장 한석수)교사를 위한 교육정보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에듀넷-클리어(T-CLEAR)*사이트를 구축하고, 2017414, 서울 켄싱턴 호텔에서 정식 오픈 행사를 개최합니다.

* -클리어(T-CLEAR): Teacher-Curriculum, Learning, Evaluation and Activity Resources

에듀넷-클리어(http://www.edunet.net):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활동자료 등 교육 전반에 걸친 정보를 제공하고 협업과 소통을 도와주는 사이트

) --> 

이번 행사에서는 17개 시도교육청 교수학습 담당 교육전문직과 현장 교원 100여 명을 초청하여에듀넷-클리어의 주요 메뉴에 대한 사용 방법을 시연하며, 지난 10월부터 시범 오픈한 사이트의 교수학습 자료 및 교육정책 메뉴 활용 사례를 현장 교사 2(대구유천초 교사 이상화, 대전도마중 교사 이운교)이 발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 

그동안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별 교수학습 자료, 평가 자료 등을 개발하여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자유학기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등의 다양한 교육정책 사이트에 올려 보급해 왔는데요, 그러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들이 각 사이트에 분산되어 있어 교사들이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자료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죠.

) --> 

이에 교수학습 자료와 초중등 교육정책 관련 사이트를 통합관리하고 교사들에게 다양한 교육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기 위해에듀넷-클리어를 구축하고, 4부터 정식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 --> 

에듀넷-클리어사이트는 3가지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먼저 수업연구 자료 영역에서는 교과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이나 주제어를 검색했을 때, 수업설계 자료, 교수학습 자료, 외부자료, 연구자료 등으로 수업 진행절차에 맞는 교육자료를 유목화하여 제공해요.

) --> 

또한 교육정책 영역에서는 교육과정’, ‘자유학기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등의 메뉴를 구축하여 다양한 정책 자료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사이트도 바로 갈 수 있도록 연계지원합니다.

) --> 

마지막으로, ‘나눔 공간영역은 교사들을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 서로 공유하고 싶은 교육 관련 자료, 인터넷 주소(URL) 등을 올릴 수 있는 소통 공간으로 활용되죠.

) --> 

앞으로에듀넷-클리어를 통해 학생 중심 수업 사례, 수업 동영상 등을 발굴하여 제공하고 커뮤니티 서비스를 강화하여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다양한 행사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입니다.

) --> 

교육부 이영 차관은 학생 참여형 수업 및 과정 중심 평가가 교육현장에 뿌리를 내기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교육 관련 정보 중 꼭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번 홈페이지 오픈을 통해 교사들이 손쉽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되었고 교사 간 소통의 장이 마련되어, 교실 수업의 질 개선 2015 개정 교육과정 안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수 콘텐츠를 올리거나 활용을 잘 하는 교사와 커뮤니티 그룹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