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는 2017 교육 정책 ③돌봄교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는 2017 교육 정책 ③돌봄교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1. 22:36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는 2017 교육 정책 

돌봄교실


 


중간고사가 끝나고 연휴가 지나자 벌써 5월 말대학 축제 시즌이 되었습니다주점과 공연을 오가며 축제를 즐기는 대학생밀려든 과제에 밤을 새는 대학생 분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한 편으로는 어떻게 하면 보람찬 방학을 보낼 수 있을까 고민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그런 분들께 대학생 돌봄교실 봉사단’(이하 봉사단활동을 추천합니다!

 

대학생 분들께 돌봄교실이라는 단어는 낯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쉽게 말해 돌봄교실은 방과후학교의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교과 보충 수업부터 특기 적성 수업까지 여러 수업들이 진행되었던 방과후학교에서 대학생의 역할은 형식적인 교과 학습이나 인성 지도에 그쳤습니다하지만 봉사단에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기를 살려 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활동하고사회봉사로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달에도 2017 교육정책을 쉽게 전해드리고자 그 세 번째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돌봄교실이 어떤 교육 정책인지 알아본 뒤, 2016년 하반기 봉사단 최우수 팀에 선정된 디자인 썬띵팀과의 인터뷰를 통해 봉사단에 대해 더욱 생생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돌봄교실이란?


돌봄교실은 맞벌이 가정의 증가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 가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정책입니다. 2004년 도입되기 시작해 2016년에는 초등학생 24만 여명이 참여했으며, 2016년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95.7%가 만족한다고 평가한 가장 호평 받는 교육 정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돌봄교실 활동의 대상은 초등학생이며크게 1~2학년을 위한 활동, 3~6학년을 위한 활동으로 나눠집니다. 1~2학년 대상 저학년 돌봄교실에서는 외부강사와 교원이 학년 특성에 맞는 놀이안전 등 창의인성 프로그램을 매일 1개 이상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3학년 이상의 고학년 돌봄교실에서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자원봉사교육기부 등 다양한 전담인력이 학생 출결을 관리하고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중간 독서운동 등의 틈새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봉사단은 어떤 일을 할까?


봉사단 활동을 할 경우 1~2학년 저학년 대상으로 생활체육악기 연주미술실기 지도와 같은 예체능 프로그램과 연계한 보충활동 프로그램그리고 또래 문화 게임 등 놀이 문화 형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학년 이상 고학년에게는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을 통해 일기쓰기·독서 지도대학생 지식 멘토링 등과 같은 자기주도 활동 프로그램그리고 스포츠 및 게임 활동지도 등 방과후학교 강좌 간 틈새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돌봄교실 운영 및 대학생돌봄교실 봉사단 활동 정리

 

봉사단 2016 하반기 최우수 팀디자인썬띵 인터뷰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만족도 높은 초등 돌봄교실 운영을 위해 매년 1학기여름방학, 2학기겨울방학 총 4분기의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또한 성과발표회를 진행하여 우수팀을 선정하고 시상합니다. ‘디자인썬띵팀은 2016년 여름 방학 봉사단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예체능 프로그램과 연계한 보충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하반기 봉사단 최우수 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디자인썬띵천왕초등학교의 단체사진

 


Q. 안녕하세요디자인썬띵 팀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A. 디자인썬띵(design sun thing)은 디자인으로 세상을 밝게 비추는 태양 같은 존재라는 뜻으로디자인으로 아름다운 작품을 넘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자는 저희 팀의 포부를 담고 있습니다인천가톨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16학번 학생들로 구성되어있고학교의 교육목적인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창의전문인에 상응하여 활동하고 있는데요쉽게 말해창작물제작을 통한 수익금기부활동교육기부활동 등 미대의 특성을 살려 좋은 일을 하려고 노력하는 팀입니다.

 

 

Q. 2016년 봉사단으로 활동하셨는데활동 계기는 무엇인가요?


A. 대학생이 되어 처음 맞이하는 방학을 어떻게 보람차게 보낼까를 고민하던 와중에 팀원으로부터 교육기부를 접하게 되었습니다저희가 가진 재능과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 지원했니다저희 팀이 정식동아리가 아니라 동기들끼리 챌린지 동아리로 만든 팀이기 때문에디자인썬띵 2기의 활동주제를 돌봄교실 활동으로 정하고팀원을 5명으로 다시 구성하여 활동했습니다.

 

 

Q. 돌봄교실에서 어떤 주제로 활동하셨나요또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A. 총 8회차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의 이름은 사랑을 그려요입니다아이들이 미술수업을 통해 자기 자신과 자신의 주변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사랑을 주제로 잡았고사랑의 대상을 총 7가지로 선정하여 그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5회차인 식물을 사랑해요에서 진행한 화분 케이크 만들기 활동입니다과자와 생크림으로 땅을 만들고초코쿠키를 부셔 흙을 만들고그 위에 돌 모양 초콜릿과 지렁이 모양 젤리직접 그리고 오려 만든 식물을 꽂아 화분과 유사하게 만드는 미술활동인데요아이들이 가장 좋아한 활동이기도 하고가족과 함께 먹겠다며 화분케이크를 손에 꼭 쥐고 가는 아이들의 모습이 아직도 생생해서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식물을 사랑해요’ 화분 케이크 만들기 활동


 

Q. 활동을 하면서 아쉬웠던 점이나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 있었나요?


A. 아이들이 기존에 해보지 못한 활동을 하고 싶었는데너무 지저분해진다거나 장소가 안 된다거나 등 상황이 따라주지 않아 시도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그리고 방학 중에 진행한 탓에 학교 측 담당선생님의 얼굴을 뵐 수 없었던 것도 아쉽습니다학교 측 선생님들도 대학생봉사단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보다 더 신경써주시고따듯하게 맞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돌봄교실봉사단으로 활동하며 느낀 점이나 배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사실 교육기부라는 개념을 잘 알지 못했었는데마음으로 머리로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일단 무엇보다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한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경험이었고팀원들과 함께 힘을 합쳐 완성해나가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그리고 아이들을 대하면서 어른이 아이에게 끼치는 영향이 굉장히 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고아이들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 디자인썬띵 팀만의 운영 노하우나 팁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A. 아이들에게 초상권동의서를 받은 후 촬영을 시작했고학부모님들과 학교선생님들께 믿음을 드리기 위해 프로그램 소개회차별 운영계획 등을 정리한 프로그램 안내문을 만들어 배부하기도 하였습니다하지만 무엇보다도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아이들의 특징과 수준을 고려하여 재료와 전달방식을 선택해야하는데요저희는 특히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주제와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으로 수업의 문을 열었고활동목표와 예시작품순서 등 수업자료를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해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아이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조금 더 구체적으로 꼼꼼하게 기획하신다면 순조롭게 진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Q. 끝으로 돌봄교실봉사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학생혹은 봉사단 활동을 생각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활동을 하다가 이러려고 봉사단을 했나싶은 순간들이 올지도 모릅니다하지만 공들여 활동하는 만큼 얻어가는 것 또한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봉사단 활동을 하고 있는하고자하는 대학생분들 모두 존경스럽습니다파이팅!

 

 

 대학생 돌봄교실 봉사단신청 방법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5.28(자정까지 2017 여름방학 봉사단을 모집하고 있습니다전국 대학생(재학생휴학생 및 대학원생 포함 전공 무관)으로 구성된 5인 이상 동아리 또는 팀이라면 누구든 봉사단 활동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봉사단으로 선정이 될 경우 2017학년 제2(여름방학)(‘17.7.24~ 9.10) 동안 10회 40시간 이상 활동하게 됩니다활동하게 될 경우 팀별 205만원 이내의 활동지원금이 지급되며교육기부 활동확인서(사회 봉사활동 및 교육 봉사 활동)가 발급됩니다.

또한 올해부터는 봉사단 활동을 하게 될 경우 우수 활동 동아리 선정 시 교육부장관상 및 상금 등을 수여받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 공모전 참가자격을 부여한다고 합니다아래의 링크로 들어가면 봉사단 신청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육기부포털(http://www.teachforkorea.go.kr/community/neo_notice/?c=n&m=V&n=12051)

                                                                                                        



<참고 문헌>

2016학년도 초등돌봄교실 운영 계획[], 교육부, 2016

2017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계획교육부, 2017

초등돌봄교실의 환경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2015

교육기부포털 (http://www.teachforkorea.go.kr)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오현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