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부모로서 학교 교육 참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부모로서 학교 교육 참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1. 22:44

학부모로서 학교 교육 참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부모에 의한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면서 부모의 자녀 양육 및 자녀교육 역량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부모교육을 강화할 뿐 아니라 사회적인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다시 말해자녀 양육에 대한 관심이 가정에서 학교국가로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 참여가 치맛바람이라는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부의 다양한 정책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는 자녀를 어떻게 잘 기를 것인가?’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교육부는 2009년부터 학부모지원정책을 추진하여 교육부 내 학부모지원업무를 전담하는 정책팀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학교 교육 참여 인식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 학부모 교육 기부 지원학부모 교육 기회 확대 등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학부모의 주도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 우수사례 발굴을 통해 양질의 참여활동을 보급하고 있으며 가정-학교-지역사회 간 파트너십 구축에도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첫째학부모 학교 교육 참여 조직과 의사결정 과정 참여

 

학부모회는 해당 학교의 학부모들이 모여 만들어진 학교 내 단체입니다부모들의 높은 교육열에 비해 실제 학교 교육에서는 적극적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여 교육 주체로서의 학부모 역할 정립을 하고자 결성됐습니다.



부산시 동래구 학부모 회장단 모임 사진 제공

 

학교운영위원은 학부모·교원·지역사회 인사가 함께 학교 운영에 대한 중요한 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학교 차원의 교육 자치기구입니다생과 학부모 지역 사회의 요구를 학교 교육에 적극 반영하는 법적 기구입니다.

 


둘째학교 교육 참여활동 및 모니터 활동

 

학부모는 수업공개의 날」 「수업공개 주간의 참관을 통해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자녀가 어떻게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학부모는 자녀가 듣는 학교수업 내용에 대해 검토하고 전달합니다교사들은 그 의견들을 수렴하여 수업능력을 개발하는 기회로 할 수 있습니다.

 

 

 

 


부산 다선초등학교 학부모 수업공개의 날



또한학교 교육 모니터링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이 만족할 수 있는 교육을 만들며학부모와 학교 간 소통의 기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학부모 상담은 학부모와 교사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학부모들이 학교 교육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이를 위해 학부모 상담주간을 마련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학교설명회는 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학생 생활 규정건전한 학부모 참여활동 등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고학교설명회 후 학년이나 학급 단위로 학부모-교사 간 간담회가 진행되기도 하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녀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산 금강초등학교 방과후 교실 모니터링                    안전한 수학여행을 위한 사전답사




 학부모회 상담 강의 연수



셋째학부모회 활동의 꽃 교육 기부’ (자원봉사)활동

 

학부모 교육기부는 학부모가 주체가 되어 학교교육을 위해 학부모가 보유한 시간과 지식기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교육 기부 활동은 학부모에게 다양한 학교 교육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나아가 학부모 자아실현의 기회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대표적인 예로 녹색어머니회가 있습니다.

 




       


교통 도우미 등하굣길 교통안전 지도 및 교통안전 캠페인(녹색어머니회)





 


국민권익위원회의 통계에 따르면학부모의 참여 활동별 현황에서 자녀의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교통지도 봉사의 참여가 가장 높았습니다맞벌이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교통지도를 할 수 없는 학교의 경우에는 노인분들의 일자리 창출을 겸해 실버 봉사대로 대체하고 있을 만큼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전국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www.parents.go.kr)에서는 예비학부모를 위한 교육 매뉴얼을 제공합니다또 자녀 행복 교육 프로그램 등의 온라인 강의와 17개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학부모지원센터 및 학부모 관련 민간단체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 밖에 학부모 ON 누리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 제공>

부산광역시 금강초등학교 학부모회

<참고자료>

2016년 학교 교육 참여 길라잡이

국민권익위원회 통계자료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김현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