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7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 대상 선정 본문

보도자료

2017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 대상 선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22. 17:59


2017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 대상 선정

- 100여개 시구에 행복학습센터 운영 및

평생학습도시 조성으로 주민의 평생교육 기회 확대 -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17 6 12일 월요일 2017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이란 무엇일까요? 바로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되는 사업인데요!

평생교육진흥원()-평생학습도시()-행복학습센터()’로 이어지는 평생교육 추진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지역적 특성 및 평생학습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지자체를 직접 지원하는 것입니다.

 

2017년 지원 대상은 사업별 심사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지자체수

비고 

 시·도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3개 시·도

계속 3개 

 평생학습도시 조성

 32개 시·군·구

 신규 10개, 특성화 22개

 행복학습센터 운영

 68개 시·군·구

 신규 37개, 계속 31개


 

" 시·도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

 

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지역 평생교육의 중추기관으로서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지원하며, 올해는 기존에 선정된 3년차 3개 시(경남, 세종, 전북)를 통해 광역단위 간 평생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 평생학습도시 조성 "

 

지자체가 평생학습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역 내 평생교육 기반(조직, 예산, 인력 등)을 조성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규 평생학습도시 지정은 지역의 여건 및 수요를 반영하여 올해 10개 시구가 선정됨에 따라 평생학습도시는 153개로 확대됩니다.

 

아울러, 이미 지정된 도시가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기존 평생학습도시 22개 시구의 특성화를 지원합니다.

 

" 행복학습센터 운영 "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 요구를 가장 근거리에서 파악하여 주민들이 원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읍동 단위 행복학습센터를 지원하며, 올해는 기존 선정된 31개 시구 지원과 함께 37개 시구에 신규 지원으로 지역의 평생교육 기회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교육부 홍민식 평생직업교육국장은, “앞으로도 지역의 주민들이 더 많은 평생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해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