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학술원 신임회원 회원증서 수여식 개최 본문

보도자료

대한민국학술원 신임회원 회원증서 수여식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8. 2. 19:23


대한민국학술원 신임회원 회원증서 수여식 개최

- 학술원 신임회원 7명 선출 -

 

 

대한민국학술원은 각 학문분야별 학술단체로부터 저명하고 권위있는 회원후보자를 복수로 추천 받고 회원심사위원회의 심사와 2017 7 14() 개최한 부회(部會)*의 후보자 결정과 총회의 승인을 받아 학술원 신임회원 7명을 선출했습니다.

* 부회(部會): 인문사회과학부(人文社會科學部), 자연과학부(自然科學部)

 

신임회원은 박종현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83, 서양고대철학), 조주관 연세대학교 교수(64, 러시아문학), 권오승 서울대학교 명예교수(67, 경쟁법), 박성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72, 통계학), 김진의 서울대학교 명예교수(71, 입자물리학), 이종호 서울대학교 교수(60, 치의학), 홍성윤 부경대학교 명예교수(76, 수산생물학)입니다.

 

이에 신임회원 7명에 대한 회원증서 수여식을 2017 7 21() 14시에 대한민국학술원(반포동 소재) 대회의실에서 개최합니다.

 

대한민국학술원 회원은 인문사회과학부 75, 자연과학부 75, 정원 총 150명으로대한민국학술원법에 따라 평생동안 회원으로 그 지위를 갖게 되며, 국가로부터 학술연구 활동과 관련하여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됩니다.



◆ 신입회원 약력 


 

 

박종현(朴琮炫) 신임회원은 서울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1965)를  취득한 이후, 성균관대에서 철학과 교수로 재직(1972~2002)하면서 한국에서 서양 고대 그리스 철학의 연구 및 교육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특히 플라톤의 저작들에 대한 엄밀하고 상세한 역주를 갖춘 번역서를 냄으로써 한국의 서양 고전철학 연구의 기초를 정초하였고 또한『희랍 사상의 이해』,『플라톤』과 같은 저서를 통해 플라톤 연구가 뿌리를 내리는데 기여했습니다. 한국서양고전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열암학술상, 서우철학상, 인촌상 등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박종현
1934년생 (성균관대 명예교수)

 

조주관(曺主冠) 신임회원은 고려대 문학석사(1983)와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박사학위(1991)를 받은 이후 1993년부터 현재까지 연세대 노어노문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러시아문학회 회장과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세계문학연구소의 학술위원을 역임했습니다.
주요저술로는 『고대 러시아 문학의 시학』, 『죄와 벌의 현대적 해석』, 『러시아 문학의 하이퍼텍스트』 등이 있으며 특히, 한국에서의 러시아문학 발전과 한․러 학술교류에 이바지한 공로로 러시아정부로부터 푸시킨 메달를 수상하였고 쇼타 루스타벨리의 대서사시 『호피를 두른 용사』를 10여년간 걸쳐 번역 출판한 공로로 조지아(구 그루지야)대통령 훈장을 받은바 있습니다. 

조주관
1953년생 (연세대 교수)

 

 

권오승(權五乘) 신임회원은 서울대 대학원에서 법학 석사(1975)와 박사(1987) 학위를 받은 뒤 경희대(1980~1992)와 서울대(1992~2015) 에서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2006~2008) 등을 역임했습니다. 그는 다년간 민법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법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후 경제법의 핵심 분야인 경쟁법의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한국경쟁법의 발전에 현저한 영향을 미쳤으며 일본, 중국, 대만 등 활발한 학문적 교류와 협력을 통해 아시아 경쟁법 발전에도 크게 기여를 했습니다. 특히 미국의 독점금지법과 EU와 독일의 경쟁법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한국 경쟁법의 수준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시키는데 현저한 기여를 했습니다.

권오승
1950년생 (서울대 명예교수)

박성현(朴聖炫) 신임회원은 서울대 공과대학을 졸업(1968)하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에서 공학 석사(1972)와 박사(1975) 학위를 받은 이후 서울대에서 33여년간 통계학과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그는 국내에 현대 통계학을 도입함과 동시에 국내 통계학의 학문체계를 확립하였으며 특히 회귀분석, 실험계획법과 통계적 품질관리의 선구자적 역할과 통계학을 응용하여 산업의 품질/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등 한국통계학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또한 한국통계학회장, 한국품질경영학회장,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과학기술기반분과 의장직을 수행하는 등 우리나라 기초과학과 과학기술 진흥에 기여했습니다.  

박성현
1945년생 (서울대 명예교수)


김진의(金鎭義) 신임회원은 서울대를 졸업(1971)하고 미국 로췌스터대 물리학박사(1975) 학위를 받은 뒤, 서울대에서 31여년간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주요 연구업적으로는 매우 가벼운 액시온에 대한 연구로서 이 모형이 입자물리학 및 우주론에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점들이 물리학계에 알려져 유명합니다. 이외에도 입자물리학의 표준모형 정립에 크게 기여한 개괄 논문을 발표하고 초중력이론에서 중요한 문제 2개를 해결하는 등 뛰어난 업적이 인정됐습니다. 

김진의
1946년생 (서울대 명예교수)

 


 이종호(李宗鎬) 신임회원은 서울대 치의학박사(1991) 학위를 받은 뒤 동 대학에서 치과대학 교수로 재직(1996~)중에 있으며, 대통령의료자문의, 태릉선수촌 치과주치의,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이사, 이사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그는 구강난치병 분야인 말초신경장애와 악안면결손 재건분야에 대한 탁월한 연구업적과 신경슬라이딩 기술의 신치료법을 개발 및 구강영역 말초신경 손상의 수복에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등 다수의 논문발표와 임상경험으로 구강악안면외과학 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이종호
1957년생 (서울대 교수)

 

 홍성윤(洪性潤) 신임회원은 부경대 대학원에서 이학석사(1968)․박사 (1987) 학위를 받은 후 동 대학에서 37여 년간 교수(現 명예교수)로 재직하면서 수산무척추동물학, 갑각류학과 해양생태학을 강의했습니다. 그의 주요업적으로는 한국수산학의 초기 난바다곤쟁이류의 생태를 시작으로 동물부유생물의 생태와 저서동물의 군집생태를 연구하여 국내외의 저명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고 특히 집게류, 새우류, 게류, 요각류 등의 유생을 개별 사육하여 형태학적으로 기술하여 주요 산업종의 초기 생활사를 밝히고 이에 근거하여 이들의 계통발생을 연구했습니다.

홍성윤
1941년생 (부경대 명예교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