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눔의 즐거움, 대학생 교육기부 1) 교육 기부에 대해 알아봐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나눔의 즐거움, 대학생 교육기부 1) 교육 기부에 대해 알아봐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7. 8. 9. 15:42


나눔의 즐거움
, 대학생 교육기부

1) 교육 기부에 대해 알아봐요.

 


 

아이 한 명을 키우는 데는 마을 전체가 나서야 한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습니다. 이 속담과 같이, 학생의 성장을 위해 사회 전체에서 다각적인 노력을 펼친다면 학생들은 보다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교육기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기부란, 창의적 미래 인재의 양성을 위해 기업대학공공기관 등 사회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비영리로 제공해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시설 및 기자재를 제공하기도 하며, 전문가 강의부터 개인의 재능 기부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교육 기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학생 교육기부 활동이란 무엇일까요?

 

대학생 교육기부는 대학생이 동아리, 학과 활동 등 자신의 특색을 살려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체험, 교과 연계활동, 멘토링 등 다양한 분야와 형태의 프로그램을 유··중등 학생에게 비영리로 제공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부분 개인의 재능 기부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으며, 여러 기업, 대학, 공공기관에서 대학생 교육 기부를 위해 활동 지원, 멘토링 등의 2차 교육 기부를 행하기도 합니다.

 

대학생 교육기부에는 주체자가 대학생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이점들이 있습니다. 우선, 수혜자의 경우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들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들이 선생님과 학생의 중간에 위치하기에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정보를 전달할 수도, 전공을 활용해 보다 생생한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수혜자로 하여금 진로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수혜자뿐만 아니라 주체자인 대학생 역시 대학생 교육기부로 많은 긍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은 전공 지식을 활용하며 잠재력과 가능성을 계발할 수 있으며, 수혜자와의 소통과 갈등관리를 통해 의사소통능력, 공감 등의 대인관계기술도 익힐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기획력, 실행력, 추진력,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기부 활동은 학과-진로 탐색 멘토링, 체험 프로그램 기획, 교과 지도 활동 등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대표적인 대외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과-진로 탐색 멘토링 형태의 교육기부의 대표적인 대외활동으로 서울 시청 소속 비영리단체 위메이저가 있습니다. 위메이저는 대학생들이 본인의 전공과 학과에 대해 설명하는 전공 강연 봉사활동을 하는 단체입니다. 실제 학과에서 수업을 듣고 있는 대학생들이 전공에 대해 설명하기 때문에 해당 전공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실질적이고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체험 프로그램 기획 형태의 활동의 경우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교육 기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학기 중 평일에 활동하는 알락달락’, 학기 중 토요일에 활동하는 함성소리’, 방학 중 2 3일로 활동하는 쏙쏙캠프가 있습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활동하며, 활동 지원금을 받아 동아리(5~10) 구성원들이 직접 프로그램 기획부터 예산 운용, 재료 준비, 프로그램 운영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함과 더불어, 기획력과 책임감 등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셋째, 교과 지도 활동에는 기업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대학생들이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과목에 대한 학습을 지원하는 활동입니다. 국내 한 기업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봉사 시간이 아닌 장학금 형태로 대학생에게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엔 의미 있는 활동을 하면서도 등록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대학생들에게 좋은 기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번 달의 기사에서는 교육기부 활동과 대학생 교육기부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달 부터는 위에 제시된 세 가지 유형의 교육기부 활동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대학생 교육기부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유형의 교육기부를 더 생생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나눔의 즐거움, 대학생 교육기부 2편에서 만나요~

 

 

참고 페이지

- 교육기부포털(www.teachforkorea.go.kr)

- 대한민국대학생교육기부단 블로그(blog.naver.com/univdofekorea)

- 위메이저(www.wemajor.net)

 

참고 문헌

- 교육기부의 개념, 운영 사례, 해결과제 탐색, 장신호, 2011.

- 대학생 교육기부 효과성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오현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