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4교시 출제방향 - 한국사 영역 본문

보도자료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4교시 출제방향 - 한국사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7. 9. 8. 11:03


2018
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4교시 출제방향

- 4교시 : 한국사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습니다.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습니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습니다. 문항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습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습니다. 신채호의 생애와 주요 활동에 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 헤이그 특사 파견의 결과로 발생한 역사적 사실을 연대기로 파악, 조선 후기 방납의 폐단과 대동법 실시 상황 파악, 공명첩을 구입해 신분상승을 꾀한 사례를 통한 조선 후기 신분제의 동요에 대한 탐구, 풍수지리에 관한 역사 자료의 분석, 6조 직계제의 한계 극복 방안에 대한역사적 상상과 판단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새로운 유형과 내용의 문항들이 출제되었습니다. 고려시대 노비 신분에 대해 최승로의 시무 28조 중 22조항 지문을 활용해 묻는 문항, 조선 후기 정조의 업적을 규장각의 초계문신인 정약용이 제출한 답안지를 활용해 묻는 문항, 1940년대 일제의 황국신민화 정책을 윤치호 일기의 창씨개명과 관련된 내용을 통해 묻는 문항 등이 출제되었습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습니다.


한국사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