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 생활 가까이에 접근하는 드론”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우리 생활 가까이에 접근하는 드론”

대한민국 교육부 2017. 9. 26. 18:23



우리 생활 가까이에 접근하는 드론

 



교육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올해 진로교육과 연계한 융합형 콘텐츠 개발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교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연수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각종 연수 뿐 아니라, 교사 대상 융합인재교육 수업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직업과 전공에 대해서도 점점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많은 관심을 모으는 것이 바로 드론입니다. 직접 드론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전문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드론에 대해 파헤쳐보겠습니다.

 


 

 드론의 활용범위


드론은 군사용에서부터 배달용, 레이싱드론, 방제용, 구조용, 드론택시, 촬영용, 이벤트 및 공연 등으로 활용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드론은 인기가 많은 기기이지만 기본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조종만 할 줄 알면 되는 것이 아니라, 안전요령 및 관련 법규도 함께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농촌에서 농약을 살포할 때도 드론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더운 날씨에 사람이 할 일을 대신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농촌에서도 드론에 대한 열풍이 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드론을 통해 화재를 진압하기도 합니다. 나중에는 드론 관련 공무원 일자리도 생겨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도 몰랐던 드론의 세계에 대해 알아보며 앞으로도 많은 전문가가 필요할거라 생각했습니다.

 

드론은 단순한 장난감이 아닙니다. 드론의 구조를 이해하고 과학 원리와 융합해 배우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데요. 관리부터 보관까지 손이 많이 가지만 취미로 삼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보면 드론의 매력이 보통이 아닌가 봅니다. 또한 드론을 날리기 위해서 항공법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하늘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길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무 곳에서나 드론을 운용하면 법적으로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드론으로 인한 사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론을 운용할 때는 안전에 대해 각별히 주의하며 경우에 따라 비행을 금지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14세 미만의 경우 보호자의 동반이 필요하고 수시로 안전교육의 내용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드라마나 예능을 볼 때 종종 촬영용 드론으로 촬영한 장면이 등장하는데요. 웅장한 연출을 할 때 사용되는 기법이기도 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드론으로 변한 생활을 체감하는 경험이 더욱 많아질 것 같습니다.

 


 

 


 드론 대회가 있다고요?

 

최근 들어 드론 교육을 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학교에서도 대회가 열리고 국제 규모의 대회도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드론대회도 성인 못지않게 많아졌지요. 더욱이 성인과 학생이 함께하는 대회에서 초등학생이 우승을 하기도 합니다.”라고 드론전문가는 말합니다. 이처럼 드론을 체험할 많은 기회가 생겨나고 있는데요. 독자 여러분도 기회가 된다면 참여하셔서 드론을 조종하는 쾌감을 느껴보셨으면 합니다.

 

 


 드론교육의 필요성

  

드론은 4차 산업인 Iot(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로봇, 센서의 집합체입니다. 이에 걸맞게 무궁무진한 개발과 활용이 가능합니다. 드론의 구조를 이해하고 과학 원리와 융합해 배우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데요. IT 기술 및 다양한 콘텐츠와 융합해 과학, 예술, 이벤트, 운송 등 수많은 분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따라 드론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기관도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단순히 관심을 갖는데 그치지 않고 드론 교육에 직접 참여해 실제로 만들어보고 공학적 사고와 능력을 기르게 된 사례도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새로운 시도 속에서 창의력을 기르고 도전하는 정신도 기를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한 번에 여러 가지를 성취하는 융합교육인 것입니다. 이를 일찍이 감지한 곳에서부터 드론교육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화두인 시대에서 드론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는 반면, 아직 드론교육이 조명 받는 일은 상대적으로 적어보입니다. 그러나 이미 그 중요성은 제기됐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아야 할 때가 아닐까요. 청소년들도 여러 기관과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드론을 비롯한 3D프린터, VR 기기 등을 체험하며 새로운 교육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진로개발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양성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학생들이 함께 미리 배우고 준비할 수 있도록 어른들이 도움을 줄 수 있어야겠습니다. 그리고 그 시작이 드론 교육을 통해 생기는 관심이 된다면 더없이 즐거운 진로개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남승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