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국민 온라인 소통 누리집, 「온-교육」개통 본문

보도자료

대국민 온라인 소통 누리집, 「온-교육」개통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0. 25. 18:39


대국민 온라인 소통 누리집
, -교육개통

- 국민과 함께 교육에 대해 공감하고 생각하는 소통의 창 열려

- 김상곤 부총리, 개통 기념 대국민 소통이벤트 추진

 

 

교육부가 23일 대국민 온라인 교육소통 누리집인 -교육(http://moe.go.kr/onedu.do)을 개통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광화문 1번가’, ‘청와대 국민소통 광장 등 소통 플랫폼을 활용한 대국민 직접 소통이 국민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처럼, 교육부도 교육에 대한 불통을 해소하고자  -교육」 누리집을 마련하여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미래교육에 대해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취지인데요.

 

-교육은  새 정부 교육분야 국정과제 소개  국민 참여 토론방  여론수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PC, 모바일 등에서 간단한 인증절차만 거치면 접속할 수 있으며, 국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구축되었습니다.

 

그럼 그 기능을 하나하나씩 살펴볼까요?

 

(국정과제 소개) -교육은 새 정부의 교육분야 6대 국정과제를 다양한 콘텐츠로 자세히 소개해 국민의 정책 이해도를 높입니다. 6대 국정과제를 인포모션그래픽, 카드뉴스를 통해 각각 설명하며 국정과제로 우리 삶이 어떻게 바뀌는지 스토리텔링 형식(웹툰, 연재형)으로 쉽게 전달합니다.

 

(국민 참여 토론광장) 국민 누구나 다양하고 자유로운 생각을 제안할 수 있도록 분야별* 토론 기능을 제공합니다.

* 6개 분야 :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평생교육, 직업교육

제안자는 발제와 함께 토론방을 개설하고, 참여자는 제안에 대해 찬반 표시는 물론 댓글을 통해 또 다른 생각을 개진하게 됩니다. 제안자, 참여자는 물론 국민 모두 에스엔에스(SNS) 공유 기능을 활용해 해당 토론을 대중에게 널리 확산시키고 참여를 유도합니다.

 

(온 국민 여론수렴) 교육정책 발굴 및 주요정책 의사결정 과정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직접 경청하기 위한 여론수렴도 활성화됩니다. 여론수렴은 제시된 주제 안에서 자유롭게 답하거나, 주어진 문항을 선택해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교육부는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많은 토론이나 건설적 제안에 대해서는 실국장은 물론 담당 실무자까지 정책 환경 및 방향, 제안사항 반영 여부 등에 대해 직접 설명토록 하고, 여론수렴에 대해서는 참여의견 결과와 정책 반영 여부도 신속히 안내해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인데요.

 

특히, 김상곤 부총리는 이번에 개통된 -교육 시스템을 통해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고 답하는 대국민 소통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평소 교육에 대한 궁금했던 점과 학교현장의 개선사항 등을 시스템을 통해 11 3일까지 접수받아, 김상곤 부총리가 11 15일 영상을 통해 직접 답변할 예정입니다.

 

주명현 교육부 대변인은 -교육 은 모든, 열린(off의 반대), 온라인, 따뜻함 등 소통의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말하며, “과거 불통의 이미지를 벗고 항상 우리 아이들을 중심에 두고 국민들과 활발히 소통하는 교육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