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D-15, 제6차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 ‘다음 10년을 위한 협력’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D-15, 제6차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 ‘다음 10년을 위한 협력’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1. 20. 17:43


D-15,  제6차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 

‘다음 10년을 위한 협력’




2017 11 21일에서 22, 서울에서는 6차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가 열립니다. 한국에서 처음 개최되는 아시아-유럽간 교육장관회의인데요. 이를 통해 한국 교육의 위상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육부 이번 회의와 관련해 그동안 아시아-유럽 간 교육 협력의 성과를 다시금 확인하고, 향후 미래 10의 비전을 제시하는 역사적인 장으로 만드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이제 대망의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가 보름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 본격적으로 어떤 준비가 이뤄지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 개최 전날인 20일에는 2 고위관료 회의가 진행되고, 본 회의는 21일과 22,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이번 6차 회의에서는 다음 10년을 위한 협력, 공동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실천까지(Collaboration for the Next Decade: from Common Perspectives to Effective Fulfillment)”라는 주제로 회의를 할 예정입니다. 그럼 참가국 및 주요 안건 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참가국 및 주요 의제는?



 이미지 출처: 제6차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 홈페이지 (www.asemme6.kr)

 


 53(아시아21개국, 유럽30개국 및 ASEAN, EC) 회원국에서 교육부 장관 등 교육계 인사 약 200여명이 참석해 교육의 방향과 아시아-유럽 간의 교육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주요 의제로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다음 2가지를 논의할 예정인데요.

 

청년고용력 증진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 모색

아시아-유럽 간 인적교류 촉진 방안 논의

 

이번 회의는 다국적 협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각 국가가 긴밀하게 협력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회의에서 우리 한국은 서울선언, 무크 이니셔티브를 제안할 예정인데요, 아래 표를 통해 개요를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안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선언은 아셈(ASEM)교육장관회의가 개최된 지 10년을 맞이하여 지난 10년간 아시아-유럽 간 교육협력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10년간 교육협력의 비전을 제시하여 교육협력 연계성을 높이고자 한국이 제안한 선언이라고 하네요. ‘서울선언을 통해 교육 분야에서 우리의 공통된 이해와 목표를 찾음과 동시에 아셈 내 교육협력을 통한 청년고용 증진 및 역내 인적교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여러분 혹시 무크(MOOC)라는 말을 아시나요? 무크란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로 대중에게 열린 온라인 강좌를 뜻합니다. 현재 20개국이 넘는 아셈 회원국들이 무크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인류의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평생교육이 화두가 되면서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은 어느 나라에서나 공통된 고민 사항입니다. 이 점에서 무크는 필수적인 교육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무크 이니셔티브는 작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아셈(ASEM)교육장관회의 1 고위급관료회의에서 처음으로 제안된 계획인데요. 특히 지난 4월에는 서울대학교에서 아셈 무크 관계자회의가 열려 ASEM 회원국들이 참여해 무크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아셈 국가 내 발전 현황과 프로젝트 사례를 공유하며 향후 네트워크 추진을 위한 역할을 설정했는데요. 무크 이니셔티브는 현재 데이터 과학, 관광경영, 언어 및 문화 분야의 새로운 무크 콘텐츠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1월 21일, 서울에서 시작되는 아시아-유럽 간 교육협력!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아시아와 유럽의 국가가 긴밀하게 연계해 교육 협력을 논의하는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 이번 회의의 중심에 우리나라가 있습니다2017 11 21()에서 22()까지 이틀간 서울에서 열리는 6차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이미지 출처: 제6차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 홈페이지 (www.asemme6.kr)

 

 

 

<참고자료 및 출처>

 6차 아셈(ASEM)교육장관회의

아시아투데이(박상민)/17.04.07/국가평생교육진흥원, ‘아셈(ASEM) 무크(MOOC) 관계자 회의 개최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신혜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