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1. 21. 17:40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말하다.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 박람회」





사람이 변하면 시대도 변하기 마련입니다. 이 점에서 교육의 모습 또한 다양하게 변해왔는데요. 과연 우리가 만나게 될 미래교육은 어떤 모습일까요? 미래를 전망하며 각계에서 여러 기대가 모이는 만큼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이 시점에, 많은 사람들이 교육에서 답을 찾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세계에선 새로운 흐름에 맞춘 다양한 교육적 시도들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교육현장의 학생, 교사, 교육 전문가 등 교육계 다양한 인사들이 소개하는 교육의 미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어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박람회 포스터


바로 오는 11월 23일(목)부터 11월 25일(토)까지 3일간 일산 KINTEX 제1전시장 3,4홀에서열리는 「2017 대한민국 미래교육 박람회」(이하 교육박람회)인데요. 교육부는 ‘2010년 좋은학교 박람회’를 시작으로 교육박람회를 통해 매년 방문자들이 교육 현장을 생생하게 경험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박람회의 주제는 교육부 블로그 배너에 새겨져있기도 한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입니다. 


지난 7년 동안 전국 곳곳에서 많은 학교들이 교육박람회에 참가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는데요. 하나하나의 프로그램이 교육현장에서 내놓은 치열한 고민의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이에 많은 호응을 얻어 올해로 8회를 맞이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해 요즘처럼 미래 사회의 동향에 대해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을 때가 없었던 것 같은데요. 과연 이번 교육박람회에서 만나볼 수 있는 교육계 변화는 무엇일지 더욱 기대가 됩니다. 


특히 이번 교육박람회는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와 우수 교육사례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활동과 부대프로그램이 열리기 때문에 참가하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체적으로, [정책홍보존/혁신교육존/진로·직업존/자유학기제존/미래교육존/융합교육존/교육복지존] 7가지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는데요. 각 주제에 맞게 구역을 나눠 교육의 미래 전망과 창의적인 교육 사례를 소개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그럼, 그 내용을 아래 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전시·체험 프로그램


부스 배치도


뿐만 아니라 박람회가 진행되는 3일 동안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 활성화 시범학교 최종성과보고회’와 ‘학부모 정책 토론회‘ 등 19개의 포럼과 세미나가 동시에 진행되어 미래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포럼 및 세미나 일정


박람회는 11월 23(목)~11월 25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 및 참가기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미래교육박람회 홈페이지(http://www.edufuture.k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백년의 계획’이라고도 일컫는 이유는 그만큼 공동체의 근간을 이루는 일이면서도 오랜 세월에 걸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일 텐데요. 오늘 소개한 교육박람회와 같이 중간 중간 올바른 이정표들이 있어준다면, 먼 길을 떠나는 여정이라기보다는 모두가 함께 걷는 즐거운 동행이 되지 않을까요? 저도 교육박람회 현장을 찾아서 준비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오현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