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읽으면서 성장하고, 성장하면서 책을 쓰는 학생들” 본문

보도자료

“읽으면서 성장하고, 성장하면서 책을 쓰는 학생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1. 27. 15:50

 

읽으면서 성장하고,

성장하면서 책을 쓰는 학생들

- ‘2017 책 그리고 인문학 전국 학생 축제개최 -

 

 

 

 

 ▶ 나만의 스토리텔링’ 출판 소감(학생)

책 쓰기를 완성한 후 오히려 책 읽기에 대한 애착과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부모님께서 평가를 해 주셨는데 그 말씀이 기억납니다. “책도 정말 멋지지만 내용보다는 책 쓰기에 도전한 너의 용기를 칭찬하고 싶다라고 하셨습니다기대감과 설렘만으로 도전했지만 마감을 앞두고 밤늦게까지 쓸 때는 작가로서의 고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힘들게 책 쓰기를 완성하고 나니 제 스스로의 성장을 느낍니다.

 

▶ 나만의 스토리텔링’ 출판 소감(교사)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라 경험의 폭과 넓이는 얕고 좁지만 분명한 것은 그들만의 진솔함은 누구보다 잘 담아냈다고 생각합니다학생들이 앞으로도 책을 읽는 데서 삶을 살아가는 작지만 무게감 있는 힘을 갖기를 소망하며 읽으면서 성장하고성장하면서 책을 쓰는 학생들이 되기를 바랍니다피하고만 싶은 글쓰기를 넘어 책쓰기를 완성한 학생들에게 앞으로 엄청난 변화가 기대됩니다.


교육부와 대구광역시교육청은 11.24.()부터 11.25.()까지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17 책 그리고 인문학 전국 학생 축제를 개최합니다!

 

이 축제는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의 균형 있는 함양을 강조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과 연계하여학생 독서책쓰기 및 인문학 동아리인문소양교육 선도학교 등의 다양한 독서인문소양교육 활동의 실천 사례를 공유확산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는데요.

 

2014년 전국 책 축제로 시작된 이 행사에는 매년 전국의 학생학부모 2만여 명이 참석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되어독서인문소양교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으며지난해부터 인문학 축제와 함께 개최되면서 프로그램이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이번 축제는 크게 개막식 및 2017 전국 학생저자 책 출판기념회(이하 출판기념회), 전시마당발표마당체험마당으로 구성하였습니다개막식 및 출판기념회에서는 전국 학생저자 출판 책(첨부파일 붙임 4) 전달식, ‘3회 3분 인문학 전국학생영상작품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됩니다.

 

전시마당에는 학생 동아리(307), 인문소양교육 선도학교(33), 2017년도 우수도서관(소화초산운초목상고등 독서교육 및 인문소양교육 운영 결과물을 전시합니다특히중국 선양에 소재한 선양한국국제학교(교장 송인발)는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인문 고전열하일기를 테마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결과물을 엮은 5권의 책을 전시하는데요.

 

발표마당에서는 학생 강연자가 책과 인문학적 주제를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학생 미니 특강과 학생 동아리 및 인문소양교육 선도학교의 우수 활동사례를 공유합니다. (첨부파일 붙임 3)

 

체험마당은 학생들이 직접 독서책쓰기 및 인문학 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상설 체험 프로그램과 시노래 콘서트카이스트 노준용 교수 특강수업 시연장서인 체험, ‘내 이름이 꽃’ 캘리그래피 벽화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첨부파일 붙임 3)

 

교육부 권영민 교육과정운영과장은 학생들이 책쓰기와 인문학을 충분히 경험하고 즐길 수 있어야 자기를 성찰하고 주변과 소통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또한, “학교교육과정 내에서 독서교육과 인문소양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7 책 그리고 인문학 전국 학생 축제’ 포스터



 


행사장 배치도



 

개막식



 

상설체험



 

시상식



 

전시장




 

전시장



 

책쓰기 인문학 교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