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에듀넷·티클리어 학생, 학부모, 교사를 잇(IT)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에듀넷·티클리어 학생, 학부모, 교사를 잇(IT)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1. 27. 16:00


에듀넷·티클리어

학생, 학부모, 교사를 잇(IT)다




접근에 대한 경계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정보를 주고받는 세상.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인 초연결된 세상의 모습이기도 할 텐데요. 이에 따라 교육계에서도 IT기술에 기반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고, 자유롭게 수업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교사용 교육·학습 포털 ‘에듀넷·티클리어’(T-CLEAR, www.edunet.net)를 소개합니다. 티클리어란 교육과정(Curriculum), 교수·학습(Learning), 평가(Evaluation), 활동자료(Activity Resources)를 의미합니다. 교육 전반에 걸친 정보를 제공하고 협업과 소통을 돕는 사이트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지난 4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교육정보 통합지원 포털 사이트 구축을 통해 교사들이 교육정보를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자 에듀넷·티클리어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사이트가 구축되기 전에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자유학기제 등 관련 교육정책 마다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달라서 정책별로 일일이 찾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해야했는데요. 이제는 교육정책 관련 사이트를 통합·관리하는 에듀넷 티-클리어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교육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 번거로움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에듀넷의 티클리어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교사가 이용하는 에듀넷·티클리어


메인화면의 수업·연구자료 탭


먼저 교사의 입장에서 가장 요긴한 항목은 사이트 좌측 상단에 [수업·연구자료]일 것입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로 나누어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해당 항목을 클릭한 후 학년, 학기, 과목, 출판사, 단원, 성취기준을 차례대로 클릭하면 수업지도안, 수업자료, 수업사례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도 많은 교사들에게 가장 눈에 띄는 항목은 단연 ‘수업사례’일 텐데요. 실제로 다른 교사들은 해당 내용을 어떻게 수업에 적용하였는지, 그 자세한 방법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업설계자료


에듀넷·티클리어에서는 이 밖에 수업, 연구자료와 더불어 창의적 체험활동의 범주제에 맞춰 다양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메인화면 중간에 [독서교육 인문소양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 [스마트교육 이해] 등 다양한 주제별 서비스가 있는데요. 예시로 정보통신윤리교육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수업마당, 교원마당과 같은 메뉴부터 오른쪽에 최신자료까지 비교과시간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눈에 들어옵니다. 화면 하단에는 유관기관을 안내하는 탭도 있는데요. 관련된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더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제별 교육정보 소개


지금까지가 교사의 입장에서 에듀넷·티클리어 활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학생, 학부모가 이용하는 에듀넷·티클리어


학생과 학부모는 에듀넷·티클리어를 통해 현장에서 시행되는 교육정책에 대해 다양한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상단 [교육정책] 탭을 클릭하면 2015개정 교육과정, 자유학기제, NCS 등 이슈가 되는 교육정책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특히, [자유학기제] 항목에서 교과와 자유학기 활동으로 나누어 관련 정보를 제공해 자유학기제 수업에 도움을 주는 점도 에듀넷·티클리어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또한 좌측의 [관련사이트]에서 다양한 정보를 심도 있는 내용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교과서 안내 페이지


여기서 놀라운 사실! 에듀넷·티클리어에는 교과서를 다운받을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메인화면 중간의 원형 탭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클릭하면 누구나 쉽게 이용하도록 상세한 사용법을 보여주는데요. 언제든 인터넷이 되는 공간이라면 다운로드 받아서 학습에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태백의 황지중앙초등학교에서도 이와 관련된 가정통신문을 전하고 학생들에게 활용방법을 공지하기도 했는데요. 특히, 시험을 앞두고 실수로 교과서를 학교에 두고 왔거나, 주말에 교과서가 필요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아주 요긴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또 에듀넷·티클리어에는 소통공간으로서 ‘위두랑’이라는 학습 커뮤니티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 학생과 교사가 서로 궁금한 내용을 주고 받으며 소통할 수 있습니다.


  

  

최신동향 페이지

 

 

 소통 커뮤니티 위두랑

 

 

이 밖에도 [최신동향] 탭에서는 교육부가 발행한 웹진을 비롯해 다양한 교육현장 소식을 접하며 교육계의 흐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학부모들이 자녀교육을 위해 참고하기 좋은 자료가 됩니다. 이토록 유익한 에듀넷·티클리어! 여러분의 왕성한 참여와 활용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교육정보 사이트가 되길 바라봅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장규동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