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 본부 조직개편 실시 본문

보도자료

교육부, 본부 조직개편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2. 11. 18:26


교육부, 본부 조직개편 실시

고등교육·평생교육·직업교육 정책 기능 강화 -

유초중등교육은 교육복지와 학생지원에 방점 -

 

 

 

교육부는 12월 8(국정과제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이행을 위한 조직개편 방안을 발표하고이에 따른 교육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하였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고등교육·평생교육·직업교육 중심으로 교육부 정책 기능을 강화한다는 국정과제 이행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현행 조직 및 정원 규모 내에서 업무 재배치를 통해 국정과제 중심의 교육혁신을 추진해 나갈 예정인데요.

 

교육부 조직개편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대학정책실 ⇒ 고등교육정책실로 개편

 

대학정책실은 고등교육 단계 교육·연구·학술·산학협력·취창업 지원 및 직업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는 취지에서 명칭을 고등교육정책실로 변경하였습니다고등교육정책실은 고등교육정책관대학학술정책관직업교육정책관 등 3개 관()으로 구성됩니다.

 

고등교육정책관()’은 고등교육정책에 대한 총괄·기획과 국립대학·사립대학 등 설립 유형에 따른 발전전략 수립 및 제도 개선을 담당합니다.

* ‘고등교육정책과’, ‘국립대학정책과’, ‘사립대학정책과’, ‘사학혁신지원과’ 설치

 

대학학술정책관()’은 현행 학술장학지원관과 대학지원관’ 등에 산재한 각종 재정지원 사업 담당 부서를 간소화하고대학의 자율성에 기반한 교육학술연구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대학재정과와 대학장학과를 통합 ⇒ 대학재정장학과’ 설치

 

직업교육정책관()’을 신설하여 고등학교부터 대학까지의 직업교육 정책 기능을 한데 모으고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직업교육 혁신을 추진합니다.

* ‘교육일자리총괄과’, ‘산학협력정책과’, ‘중등직업교육과’, ‘전문대학정책과’ 설치

 

한편전문대학정책과 소속으로 법인 업무를 전담·지원하는 전문대학법인팀(자율팀)’을 설치하고, ‘전문대학정책과는 전문 기술인력 양성 및 전문대학 지원 강화 정책에 집중해 나갈 예정입니다.

  


2. 학교정책실 ⇒ 학교혁신지원실로 개편


초중등교육 분야 정책 및 제도를 담당하는 학교정책실은 명칭을 학교혁신지원실로 바꾸고현행 3()에서 2관으로 축소합니다.

학교정책실 (학교정책관교육과정정책관학생복지정책관→ 학교혁신지원실 (학교혁신정책관교육과정정책관)

 

학교혁신정책관()’은 기본적인 학교 제도와 고교체제 개편지방교육자치 및 지방공무원 관련 제도교원 수급계획 및 각종 교원 정책 혁신을 담당합니다.

학교정책과를 학교혁신정책과로 개편, ‘교육협력과’ 설치

 

교육과정정책관()’은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개편과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지원에 관한 사항을 담당합니다.

교육과정운영과를 교수학습평가과로 개편, ‘민주시민교육과’ 설치

 

한편시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위한 과제 발굴 및 관련 법령의 정비자치역량 강화 등을 위해 지방교육자치과 산하에 운영 중인 교육자치강화지원팀(임시조직)’을 지방교육자치강화추진단(국 단위, 3년 한시 별도조직)’으로 확대·개편합니다.

지방교육자치강화추진단 설치·운영에 관한 훈령(총리훈령)」 제정 추진 중 (행정예고(11.2712.7) → 관계부처 협의 및 법제심사 → 연내 제정)

 

 

3. 교육복지정책국·학생지원국 설치

 

학교정책실 소속의 학생복지정책관을 독립국인 교육복지정책국으로 개편하고, ‘학생지원국을 신설합니다.

 

교육복지정책국은 교육복지 정책 기획·총괄 기능을 담당하여교육복지 기반 조성을 위한 지방교육재정유아교육초등 돌봄교실 등 정책을 연계하여 추진합니다.

 

학생지원국은 다문화·탈북가정 학생장애학생 등에 대한 맞춤형 정책 지원 및 Wee센터를 중심으로 한 학생 상담과 학교폭력 예방정신건강 등의 학생지원 업무를 담당합니다.

 

한편현행 지방교육지원국의 정책 기능은 학교혁신정책관교육복지정책국학생지원국 등으로 분산·재배치하여 전체적인 하부조직 수를 유지하였습니다.

 

 

4. 평생직업교육국 → 평생미래교육국으로 개편

 

현행 평생직업교육국에서 직업교육 관련 기능을 고등교육정책실(직업교육정책관)’로 이관하고평생교육과 직업교육 각각의 정책기능을 강화합니다.

 

이에 따라, ICT 기반 교육자격제도 등 정책 기능을 모아 평생미래교육국을 설치하고, 4차 산업혁명과 고령화 등 미래사회에 대응한 교육 시스템 변화를 총괄할 수 있는 조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평생미래교육국 산하에 미래교육기획과’ 설치

 


5. 교육국제화담당관(설치

 

국제화 시대의 교육정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획조정실 국제협력관(산하에 교육국제화담당관()’을 신설합니다.

국제교육협력담당관(소속 교육개발협력팀을 교육국제화담당관()’로 개편

 

신설되는 교육국제화담당관은 외국인 유학생 및 국외 유학생에 대한 지원과 외국교육기관 및 외국인학교 관련 정책을 수행하며국가 간 교육 교류와 협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입법예고하고, 12월 15일까지 통합입법예고센터(http://opinion.lawmaking.go.kr)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합니다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국정과제 추진 및 교육혁신 성과가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는데요이번에 발표된 조직개편 방안은 입법예고(의견수렴), 관계부처 협의 및 법제심사 등을 거쳐 2018년 1월부터 시행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