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 안․밖의 촘촘한 돌봄을 위해 범부처가 나섰다 본문

보도자료

학교 안․밖의 촘촘한 돌봄을 위해 범부처가 나섰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 4. 22:53

학교 안․밖의 촘촘한 돌봄을 위해 범부처가 나섰다

-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현장 정책토론회 개최 -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이하 관계부처)는 한국교육개발원,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청소년활동진흥원과 공동으로 12월 27일(수) 14시에 그랜드 힐튼 호텔에서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현장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 기본계획 시안에 대해 교육계 및 지역사회 등의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현장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국정과제 “온종일 돌봄”은 정규교육과정 이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에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돌봄서비스 이용 환경 마련을 위해 운영기관 간의 연계‧협력을 강화하는 개념입니다.

그간에 진행된 돌봄사업*은 중앙-지방-돌봄기관 간 분절적으로 추진되고, 돌봄서비스 전달체계 구축도 미흡하여 수요자(아동) 중심의 돌봄서비스 제공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 (교육부)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복지부)지역아동센터, 다함께 돌봄사업, (여가부)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아이돌봄서비스, 공동육아나눔터 등

이런 지적에 따라 지역 여건을 고려하되 수요자 중심 통합 돌봄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범정부 및 지역사회 차원의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번 공청회에서 발표된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 기본계획 시안”은 지난 9월 관계부처 및 관계기관 중심으로 구성한 범정부 공동추진단* 및 자문단 운영을 통해 마련되었습니다.

* 교육부・보건복지부 차관 공동단장, 행안부‧여가부 실장, 지자체 부단체장(세종시 부시장‧부교육감, 경기도 부지사‧부교육감) 등 총 8명으로 구성

 

이번 시안에는 지역사회 중심 운영 모델 개발・확산, 기존 돌봄서비스 내실화 및 역량 제고,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기반 마련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범정부 공동추진단은 “문재인 정부는 아이 행복, 부모 안심 돌봄을 통해 일하며 아이키우기 행복한 대한민국을 천명하였다.”라고 강조하며,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 기본계획 시안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기조를 바탕으로 국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한 기초 설계로서 충분한 사회적 논의과정을 통해 수정․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나홀로 방치되는 아동이 없도록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여건 마련을 위한 공감대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정책토론회의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