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 4차 산업혁명 인재 양성 혁신선도대학 선정 본문

보도자료

교육부, 4차 산업혁명 인재 양성 혁신선도대학 선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8. 1. 23. 16:38

교육부, 4차 산업혁명 인재 양성 혁신선도대학 선정

- 5개 권역, 10개교 지정하여 100억 원(교당 10억 원) 지원 -

 


 

교육부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이하 ‘LINC+’)사업의 하나로, 2018년도부터 신규로 추진하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이하 혁신선도대학’) 지정 및 운영계획을 확정·발표하였습니다.

* LINC+ :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college) Cooperation +

 

2018년 혁신선도대학 사업의 지원 예산 규모는  100억원으로,  10개교를 선정하여 교당 10억 원 내외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기존 LINC+ 일반대 산학협력고도화형 선정 대학(55개교)을 대상으로 신청서를 제출받아, 서면 및 대면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정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존 산업분야의 일자리는 줄어들고,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는 과거와는 다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어, 인재양성 기관으로써 대학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앞으로 지정될 혁신선도대학 4차 산업혁명 유망 신산업 분야에 대응하는 융합지식과 4C* 능력을 갖춘 문제해결형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 내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의 혁신을 추진하게 됩니다.

* 4C 능력 :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소통능력<Communication>, 창의력<Creativity>, 협업능력<Collaboration>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교육 혁신을 위하여, 전문가와 학계 그리고 LINC+ 참여대학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산학협력과 공학교육을 중심으로 추진하는 LINC+ 사업 내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으며, LINC+ 수행대학 중 역량있는 대학들을 우선 선정지원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지속가능한 대학교육 혁신 선도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타 대학으로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지난해 9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운영 계획(초안)’을 수립하고, 현장간담회(2017.10)와 공청회(2017.12)를 통해 대학 현장은 물론 관계부처와 전문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였습니다.

 



사업 주요 내용

 

혁신선도대학은 4차 산업혁명 유망분야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대학 내 교육과정, 교육환경, 교육방법의 3개 분야 혁신을 추진합니다.

 

(교육과정) 기존 정규 교육과정을 4차 산업혁명 친화적 커리큘럼으로 개편하여 혁신적 교육과정(4차 산업혁명 기초교과 및 전문교과, 어드벤처 디자인(Adventure Design) 등 도입운영)을 도입합니다.

 

또한, 학과 간 교육과정을 개방하고 공유하여 학생의 자발적선택적 융합 학습 기회를 확대합니다.

 

(교육방법) 온라인 공개강좌를 통한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수업(PBL) 등 혁신적 수업방법을 확산합니다. 자기진단 평가, 토론 평가, 목표 달성중심 평가 등 질적 평가 중심 학생평가체제 개선을 추진합니다.

 

(교육환경) 혁신 교육과정 운영 및 프로젝트 기반 수업(PBL) 등 새로운 교수법 적용 및 시설과 기자재를 선진화하고 실험실과 강의실 환경개선과 같은 물리적 환경을 개선함과 동시에, 교육과정 개발과 교수법 혁신 활동 실적을 교원 업적평가에 반영하고 학사제도도 유연화하는 제도적 환경 개선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향후 일정 및 기대효과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혁신선도대학 사업은, 1 16() 한국연구재단 1층 강당에서 사업 설명회를 시작으로, 2월 중에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3월에 서면 및 대면평가 등을 거쳐 4월에 최종 선정지원할 예정입니다.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이번 혁신선도대학 지정을 통해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으로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향후 혁신선도대학의 교육 모델이 타 대학으로 퍼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