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상을 건강하게 바꾸는 힘 본문

교육정보

세상을 건강하게 바꾸는 힘

대한민국 교육부 2018. 3. 1. 09:00

 

"세상을 건강하게 바꾸는 힘"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1억 명의 지구촌 이웃을 위한 구호, 개발 및 옹호사업을 진행하는 국제구호개발옹호기구 월드비전. 월드비전은 1950년 한국전쟁의 폐허 속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한국은 1991년 도움을 주던 나라에서 도움을 주는 나라로 전환을 이뤘다. 월드비전은 전 세계 100여 개국 4만여 명의 직원들이 일하는 세계 최대 민간국제기구다.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어나갈 청소년들이 전 세계 공동의 문제에 대해 공동의 책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인재가 되기 위한 가장 첫걸음은 세계시민이 먼저 되는 것. 그래서 월드비전은 세계시민교육을 중심으로 교육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월드비전이 진행하고 있는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세계시민학교 체험관 ▲찾아가는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 교원연수 등이 있다.



​세계시민학교 체험관은 지구촌의 빈곤현실에 대한 체험과 교육을 통해 지구마을의 아픔을 공감하고 책임 있는 공동체 의식 함양과 실천방법을 찾아보는 프로그램이다. 2010년 시작돼 현재까지 총 43만3374명의 유초중고 학생이 수혜를 받았다.



​체험관은 서울랜드 세계시민 교육관에서 받을 수 있으며, 서울랜드(02-509-6247~9)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찾아가는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은 2010년 시작돼 월드비전 강사가 각 학교로 파견돼 교육을 진행한다. 글로벌 이슈를 알고 지구마을 사람들을 공감하며 지구촌 이웃과 더불어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들어가는 세계시민 교육이다. 현재까지 160만8513명이 넘은 유초중고 학생들이 수혜를 받았다.



 


2011년부터 시작된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 교원연수는 아이들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현직 교사가 먼저 세계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월드비전 세계시민학교 홈페이지(www.wvschool.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전국 초중고등 교원 및 전문직들의 대상으로 실시되며 총 15시간 진행된다. 80%이상 참여자에 한해 이수증도 발급된다.


​교원연수에 참여한 경기도 파주시 광탄고등학교 전주희 교사는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나만 잘하면 된다는 의식에서 벗어나 모든 구성원이 잘 사는 사회로 만들어 가야 한다는 이야기를 나눌 정도로 성숙된 모습을 보였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청주 운동초 전해진 교사는 "아이들이 운동화를 살 때, 고민을 하고 온풍기를 켜놓고 있으면 누군가 자꾸 꺼놓더라"며 "크리스마스 씰이 가장 많이 팔린 반이 됐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반의 작은 변화"라고 교원연수를 받은 감명을 표했다.


월드비전은 2010년부터 전국 19지부에 교육사업 전담직원을 배치해 전문적인 지역 교육기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강사진도 700여명이 넘는 세계시민교육 강사로 구성하고 있다.


​또한 월드비전은 현직 교장으로 구성된 세계시민학교 교장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세계시민학교와 프로그램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구하는 것.


​2013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교육기부 인증기관에 선정된 후에는 교육 횟수도 현저히 늘어났다. 2012년 3723번 정도의 교육횟수가 인증기관 선정 이후에는 8048번으로 두 배 이상 올랐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었어요. '세계시민교육이 새로운 정보를 얻는 지식의 장을 넘어서 내 안의 감정들을 끄집어내는 표현의 장이 되길 바랐죠. 그리고 실제로 변화도 일어났어요."


​월드비전 교육기부 충북지부 조상인 강사는 "아이들에게 내 삶이 힌트가 되길 바랐다"며 "꿈을 넘어 꿈을 찾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의 모든 아이들을 만나기 위해 일 년에 한 번씩 여행을 갈 생각"이라며 "아이들이 이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월드비전은 2012년 교육기부 인증기관으로 등록되고 2013년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하면서 모범적인 교육기관으로 성장했다. 우리나라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지국공동체의 문제를 나의 문제로 여기고 행동하는 세계시민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 세계시민교육 교육기부 활동에 대한 월드비전의 꿈이다.



 


 


출처_ 에듀드림 웹진 Vol.3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