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위한 기업 협력 당부 본문

보도자료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위한 기업 협력 당부

대한민국 교육부 2018. 6. 15. 17:17

청년 일자리 구조적 문제 해소 위해 산업계와 머리를 맞대겠습니다.

 

05-24(목)조간보도자료(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위한 기업 협력 당부).hwp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523() 오전 10시 대한상공회의소(서울 중구)를 방문하여, 선취업-후학습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구조적 문제 해소를 위한 기업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청년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교육부와 산업계가 함께 논의하는 첫 자리로서, 김준동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신영선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을 비롯하여 기업 관계자(5개사),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참석자들은 노동시장에서 대졸이상 인력 초과공급과 고졸 인력 초과수요라는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청년일자리 문제의 구조적 원인 중 하나라는 것에 인식을 같이 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취업을 먼저 선택한 고교졸업자도 이후에 대학 진학 등 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습니다.
 
  우선, 교육부는 선취업 활성화를 위해 대졸자와 고졸자의 임금과 처우 격차 해소를 위한 산업계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기업 관계자들은 고졸 일자리 환경 개선을 위한 기업의 노력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한 정부 정책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다음으로, 교육부는 고졸 취업자가 언제든 자기계발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산업계의 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특히 후학습 기회 제공은 기업의 생산성 제고로 이어지므로, 기업이 이를 사람에 대한 투자로 인식해 주기를 당부했습니다.
 
  기업 관계자들은 후학습 지원을 통해 기업과 소속 직원이 함께 발전한 사례를 서로 공유하는 한편, 기업 입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과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정부 정책을 제안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315일 청년일자리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청년일자리 대책에 담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를 구체화하고 한층 발전시킨 내용을 담은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6월말까지 마련할 계획입니다.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는 교육계만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제가 아니며,
범사회적으로 함께 해법을 찾아야 합니다. 오늘 간담회와 같이 교육부와 산업계가 함께 모여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청년일자리 문제 해소에 한발 더 다가가기를 기대합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