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전북일보)

 

  금까지의 대한민국 교육은 대체로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한 소정의 교육내용을 암기시키는 주입식 교육 위주의 체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처럼 주기적인 시험으로 순위를 결정지으며 정작 미래를 이끌어나갈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사고력과 창의력을 고립시키는 경향이 있어 주입식 교육은 항상 많은 사람들의 걱정거리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주입식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먼저 주입식 교육이 향후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주입식 교육에서 대부분의 지식·기술은 아동의 현실 생활과 무관하게 정립된 것으로, 학습내용이 어른들의 독선적인 지식이나 기술이기 쉬워 실생활에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주입식 교육에 있어서 지식·기술의 교재 순서는 아동의 심리적 성장이나 인식 과정에 적합하게 짜여 있지 못했습니다

  세 번째로,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은 인식이나 습득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억압하기 쉽습니다. 주입식 교육이 아동의 생동감 ·흥미 ·능력 ·필요를 전혀 무시한 성인 위주의 교육이 되기 쉽다는 분석이 나올 만큼, 주입식 교육으로 아이들이 얻게 될 긍정적인 효과는 상당히 미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어른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진로와 다른 것을 배우는 것을 ‘시간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경쟁을 부추기는 사회 기조 때문에 사교육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사교육으로 인한 지역 간 수준의 격차를 점점 더 벌리고 있다며 걱정하고 있습니다.

  뉴스에서는 연일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이 대한민국의 이름을 걸고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서 1위를 하였다는 기사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뛰어난 사고능력과 이해력을 가지고 있어 다른 방식으로 해석한다면 어떤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입식 교육과 고정관념에만 갇혀 있는 사회의 체계 때문에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적성)와 좋아하는 분야(흥미)를 뒤로한 채 의대 진학을 하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한중일 노벨상 분포 (출처:한국창의여성연구협동조합)

 

  대한민국에서는 뛰어난 인재를 보유하였음에도 이웃 국가들이 배출해내는 노벨상 수상자를 거의 배출해내지 못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문제점을 확실히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의 주체가 되어 목표 설정 및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기주도학습을 권장하는 국가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미국을 비롯한 북유럽의 국가들을 꼽을 수 있는데, 이 국가들은 자연환경 모든 곳이 그들의 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성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성인이 된 후에도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자신이 원하는 분야로의 진출을 도우며 이상적인 교육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학습법을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학습 필요와 욕구를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있어야 하며, 학습의 참여 여부와 참여 시기, 학습 목표 등을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이와 동시에 학습내용 및 방법의 선정에 있어 학습 욕구 및 학습 필요에 기초하여 어떠한 내용의 학습 프로그램이 적합할 것이고 그 방법은 어떠해야 할 것인지를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때 혼자 개별학습계획을 수립하여 독립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사회교육 기관이나 시설, 학교, 특정의 학습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집단학습을 통한 자기주도학습을 행할 것인지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교육성취 결과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자기평가가 중시되어야 합니다. 외부의 객관적 평가나 교사 및 전문가에 의한 평가에 앞서 학습자 스스로의 주관적인 평가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자기주도학습법을 위해서도 많은 부분이 준비되고 구축되어야 이루어지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차츰차츰 조금씩의 변화를 꾀한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행복한 미래를 선물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대구광역시 교육청)

  이에 발맞추어 얼마 전 교육부에서는 교육력 제고를 위해 고교학점제를 시행하겠다는 변화를 보였습니다. 고교학점제란 대학처럼 학생들이 교과를 선택하고 강의실을 다니며 수업을 듣는 방식인 과목선택제 토대로 학점과 졸업을 연계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핵심 교육 공약 중 하나로, 과도한 성적 경쟁과 입시에 대한 부담을 덜고 진로와 적성에 따라 수업을 듣도록 하자는 취지입니다. 학생들은 이제 더 이상 왜 이 수업을 들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줄어들 것이고 자신이 선택한 과목인 만큼 책임감과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교육은 이와 같이 오랜 시간 동안 굳어있던 교육체계에서 탈피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직업에 귀천이 없다’라는 말이 현실에서도
부합할 수 있도록, 그리고 학생들이 의대 진학처럼
무조건적인 진로 선택이 아니라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진로를 설계하여 행복한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우리
국민 모두가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기관과 국민들의
노력이 있다면, 이는 곧 현실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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