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내게 꼭 맞는 겨울방학 봉사활동 찾는 비법 본문

교육부 소식

내게 꼭 맞는 겨울방학 봉사활동 찾는 비법

대한민국 교육부 2010. 12. 22. 07:00



 봉사할 곳 헤매는 학생들, 곤란하다는 관공서
 

"은지야! 너 봉사 시간 다 채웠어? "
"아니(ㅠㅠ) 이번 방학에 3시간 받아야 하는데 어디에서 해야할지 찾기가 어려워.."
  
겨울방학을 앞두고 학교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대화입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1년에 20시간의 봉사를 하도록 하는데, 10시간은 보통 교내봉사로 해결이 되지만 나머지 10시간은 외부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인증서를 받은 후 담임선생님께 제출해야 합니다.
 
'자원봉사(自願奉仕)' 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어떤 일을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도움. 또는 그런 활동'이라고 나옵니다. 

말 그대로 누구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닌 자기 스스로 결정해서 남을 위해 순수한 목적으로 대가를 바라지 않고 하는 활동입니다. 학생들에게 의무적으로라도 봉사시간을 정해서 이런 활동을 하도록 한 것은 봉사활동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을 느끼고 자아를 실현하는 기회를 주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바쁜 학교생활을 하다보니 미리 챙겨두지 않으면 나중에 시간에 쫓기어 자원봉사 본래의 목적을 잃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는 부모님들까지 아이들의 봉사활동을 챙겨줘야하는 일도 종종 발생합니다.   
 
또 다른 어려움은 생각보다 봉사활동을 할 기관과의 연결이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관공서를 찾아가면 반가워하기는 커녕 너무 학생들이 많이 찾아와서 곤란하다는 반응이고, 방학 중에는 여기저기 전화를 해봐도 자리를 구하기 힘듭니다.
 
게다가 요즘은 어릴 때부터 바른 인성을 가진 아이로 키우고자 초등학생 부모님들도 봉사활동을 많이 찾으시지만 어린 학생들을 위한 활동을 찾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내게 꼭 맞는 자원봉사 찾아주는 곳이 있다구?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나에게 맞는 봉사활동을 찾아주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두둥! 바로 '청소년자원봉사 (www.dovol.net)' 라는 곳인데요. 전국 572개 기관(터전)과 248개의 동아리가 등록되어 있으며 봉사참여 연령도 초중고생, 대학생, 교사, 일반까지 다양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검색을 하면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신청 후 활동하고 인증까지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거에요.
  

청소년자원봉사 사이트 메인화면

  
우선, 봉사활동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을 클릭하시고 간단한 절차를 밟으면 바로 가입승인이 됩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우측의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신청하기'에서 검색이 가능하고요. 시도명과 시군구명, 성별 등을 설정하고 최대 한달까지 봉사활동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활동명'은 적지 않아도 상관없어요.  
  
 
아래의 화면은 저희집이 있는 서울을 기준으로 중학생이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12월 25일~1월24일 기준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모두 47개의 봉사활동이 보이는데요, 이미 발빠른 분들이 신청해서 마감된 곳들도 많이 보입니다. 아직 여유가 많이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 1266호 [내손을 잡아줘]'를 클릭해서 들어가봤습니다.

 
내가 선택한 봉사활동을 클릭하면 이렇게 설명이 나옵니다.
봉사활동의 내용, 인증시간에서 신청현황까지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신청'을 클릭해봤습니다.
내가 선택한 봉사활동이 제대로 신청되어 있는지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볼까요?
'신청내역/신청취소'에 잘 저장되어 있네요.
  
  
자.. 이제 봉사활동을 열심히 했다고 가정하고 담임선생님께 제출할 확인서를 출력하는 과정을 알아봅시다청소년자원봉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출력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제가 한 활동내역은 아니고요, 자료화면을 가져왔습니다. 확인서가 필요한 활동 오른쪽에 있는 '출력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내가 활동한 봉사활동에 대한 확인서가 이렇게 보이고요, 집에 있는 프린터로 간단하게 출력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어때요? 아주 쉽죠?
 
그럼 마지막으로 청소년자원봉사를 통해 봉사활동을 하시려는 분들께 몇가지 당부말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① 신청했는데 부득이한 사정이 있어 참가할 수 없게 되었다면 반드시 취소날짜를 지켜 취소신청을 해주세요. (취소하지 않고 불참하게 되면 활동내역에 불참기록이 남게 되며 3번 불참하게 되면 삼진아웃이 적용되어 3개월간 신청이 제한됩니다.)
  
② 시간 약속을 지키는 것은 기본이겠죠?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③ 봉사를 시작하기 전 참가기관에서 실시하는 자원봉사자 소양교육에 성실하게 임해주세요.
 
④ 자기에게 주어진 일은 적극적으로 끝까지 수행하는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그밖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이 많으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자원봉사란?''지켜야 할 일'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겨울방학을 맞아 의미있는 봉사활동을 찾아서 좋은 경험 쌓으시길 바래요. 신청자가 몰릴 것에 대비해서 빨리 신청하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다양한 봉사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으니, 다음 학기부터는 방학뿐만 아니라 학기중에도 틈틈이 활동을 검색해서 참여하면 좋을 것 같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