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부다페스트에서 한글 나무를 심는 사람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부다페스트에서 한글 나무를 심는 사람들

대한민국 교육부 2011. 1. 13. 07:00


동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로 손 꼽히는 부다페스트. 혹자는 체코의 프라하가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가졌다면 부다페스트는 남성적인 아름다움을 가졌다고 말한다. 야경이 아름다워서 '야경의 도시' 라고도 불리며, 도나우 강의 축복이 만들어낸 도시라고도 불린다. 아름다운 부다페스트에 한글의 향기가 은은하게 퍼져나가고 있다. 

한글의 향기를 피우는 중심에 '부다페스트 한글학교' 가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서 자신의 열정을 불태우는 한글학교 선생님들이 있다. 헝가리 출장 중 국내 대기업의 부다페스트 현지 법인에서 근무하시는 와중에서도 주말에는 한글을 가르치시고 계시는 이정민 선생님을 인터뷰하는 귀중한 기회를 얻었다.

도나우 강을 사이에 두고 형성된 두 도시인 부다와 페스트가 합쳐져서 부다페스트라고 불리운다


565년전 세종대왕께서 백성들과 소통하지 못함을 슬피여기시어 창조한 한글이 저 멀리 동유럽의 중심에서 꽃피우는 현장을 보니 감개가 무량했다. 특히, 현지에서 자신의 본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 주말 아이들에게 한글을 가르키는 선생님들의 열정에 감동할 수 밖에 없었다. 한 민족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잣대는 언어이다. 영국의 웨일즈 지방에는 " 언어가 없는 민족은 심장이 없는 민족이다" 라는 격언이 있다고 한다. 언어의 중요성을 의미심장한 격언이 아닐 수 없다.
 

한글 수업 모습


Q1 헝가리 부다페스트 한글학교의 연혁과 조직도 (학급/학년 구성) 그리고 각종 현황(학생수, 교사수, 보유하고 있는 기자재 등)을 말씀해주십시요.

부다페스트 한글학교는 1990년 3월에 개교하였습니다. 처음에는 3개학급으로 시작하였고 학생수는 22명이었습니다. 지금은 유치부, 초등학교 1~6학년, 중학교 1~2학년, 헝가리어 반으로 구성되어 총 10개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수는 75명에 이르고, 10명의 선생님이 재직하고 계십니다. 기증하여 주신 책으로 작은 도서관을 꾸몄고, 기자재로는 TV, 복사기, 프린터를 한대씩 보유하고 있습니다.

부다페스트 한글학교 안에 있는 작은 도서관: 책을 더 보내주고 싶은 마음이 커졌다


책이 많지 않았지만 대출도 가능하다


Q2 한국학교 교사로서 일하게 된 계기 무엇이었나요.

초등학교 6학년 때 담임선생님은 항상 ' 최고보다 최선을 '이라는 가르침을 강조하셨는데, 이러한 가르침이 20여년이 지난 지금의 제 인생에도 생활 신조로 자리 매김하였습니다. 선생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르침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신 선생님께 늘 감사하고, 나중에 꼭 교사가 되어야 겠다는 꿈을 간직하고 있었지만 아쉽게도 선생님이라는 직업을 갖지는 못했습니다.

비록 지금은 선생님이 아닌 다른 영역에서 활동을 하고 있지만, 한글학교는 제 인생에서 어렸을 적 꿈을 이룩할 수 있게 해준 곳입니다. 헝가리 한인사회에 작은 보탬이 될 수 있는 의미있는 활동이라고 생각되어 한글학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현지 학교를 주말에만 임대해서 사용하고 있다. 복도에 있는 헝가리 학생 사진


Q3  한글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나 소견 등을 말씀해 주십시요.

헝가리 부다페스트는 이민 지역이 아니라는 특수성 때문에 한글학교 학생 구성을 두 부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는 한글학교 교육의 필요성과도 서로 상응합니다. 첫째, 주재원 자녀의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주재원 가족이 해외에서 체류하는 기간이 약 4~5년 정도이므로, 파견근무가 만료되면 한국에 복귀해야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대한민국 교과 과정을 반드시 이수하고, 숙지해야 할 의무를 지니게 됩니다.

두번째, 주재원 자녀를 제외한 전 학생의 경우인데, 이 부분에 해당되는 학생들은 대부분 헝가리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교육을 받지않고 현지에서 교과과정을 마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대한민국 교과 과정을 이수해야 할 의무는 없으나 현지에서 한국어(모국어)교육을 정식으로 받을 기회가 부족하였고, 그밖에 사회(국사), 한문 등에 매우 취약하므로 모국인 대한민국을 알아가는 중요한 방편으로 한글학교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글학교 선생님들. 뒷줄 맨 오른쪽의 긴머리 선생님이 이정민 선생님이시다.


Q4  현지에서 한글 교사로서 일하면서 느꼈던 자부심 또는 자랑하고픈 에피소드 등을 말씀해주세요.

저는 부다페스트 한글학교에서 근무한 지 2년이 채 안되서 많은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주변 선생님들로부터 전해 들은 일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약 10여 년 전 부다페스트 한글학교가 막 설립되어 아이들을 가르칠 시대에는 선생님 숫자도 턱없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모든 조건이 열악하였다고 합니다.

그중에 가장 악조건은 바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공간이 없었다는 부분이였는데, 어려운 재정상 마땅한 장소를 빌릴 곳이 없어 수소문끝에 도움을 받았던 곳이 바로 지금의 대한민국 대사관 지하실이였었습니다. 비록 아이들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다소 먼거리라 통학이 불편하고, 공간이 매우 협소하여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여러 부분에서 무리가 있긴 하였지만 단 한명의 학생도 이에 불평불만을 하지 않고 수업에 잘 따라주어 무사히 교과과정을 마칠 수 있었다고 하십니다.

이 당시에 헝가리 부다페스트 한글학교를 졸업한 학생 중에는 한국에서 시행하는 각종 수학경시 대회 및 국내외 각종 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헝가리 한글학교를 빛냈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도 우리 학교의 자랑스러운 귀감으로 전해내려오고 있습니다.

사진 촬영을 위해 모이고 있는 학생들


Q5  현재 부다페스트 한글학교에서 가장 필요한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유치부의 경우, 아이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다채로운 교육자료가 필요하나, 현재 헝가리 부다페스트 한글학교에는 여전히 10여 년전의 교육자료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을 수 있는 최신 교육자료와 월별로 정리된 교안이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글학교 학생들. 어디를 가나 어린이들의 모습은 다 비슷한 거 같다


Q6  앞으로 한글교사로서의 본인의 포부

지금 가르치고 있는 이 아이들은 헝가리인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민족들에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얼굴이자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미래의 훌륭한 인재가 될 자랑스러운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사명감을 갖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점이 저의 간절한 포부입니다.

이 어린 학생들은 우수한 한글 사용자로 성장할 것이며 한글의 우수성을 깨닫게 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