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꼭 필요한 아이들 성교육, 고민 더는 방법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꼭 필요한 아이들 성교육, 고민 더는 방법

대한민국 교육부 2011. 1. 30. 11:08


2008년, 전국민이 바란 우예슬과 이혜진 어린이들의 무사 귀환. 하지만 그들은 어이없게도 끔찍한 방법으로 살해된채 주검으로 돌아오고 말았다. 나는 사망 소식이 전해지기 전까지 노란 리본 매달기 운동으로 그 아이들의 안전을 바랐지만, 살해소식을 듣고 정말 충격을 받았었다.

이 사건 말고도 많은 다른 사건들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성폭력/성희롱 문제들의 심각성을 일깨워주었다. 나도 많은 다른 피해자들처럼 아직 어린 학생이기 때문에 이 문제로 자주 두려움을 느낀 바 있다. 그래서 알아보았더니 우리나라에도 청소년 성문화체험센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안산시 청소년 성문화센터를 찾아가 보았다. 먼저 정자방이라는 곳에 도착했다. 그곳에서는 정자에 관하여 설명을 들으며 배울 수 있는 곳이었다. 옆에서 반짝거리는 영상들과 친절한 설명으로 정말 잘 이해가 되었다. 다음으로 간 자궁방에서는 체험을 통해 다양한 느낌을 전달받고 생명감을 느낄 수 있었다. 푹신푹신한 쿠션에, 영상설명까지 머리에 쏙쏙 들어왔다. 

생명체험관에서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다음으로는 사춘기 꽃이 피다라는 방으로 들어갔는데, 사춘기 시기로 접어드는 나는 특히 이 방에서 우리 몸에 생기는 변화에 관해서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생명체험방에서는 새 생명이 태어나는 과정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었다. 나도 그 과정들을 거쳐 태어난 것이라니, 정말 신비로웠다. 

임산부가 되면 어떤 느낌일까 궁금했는데 임산부 체험과 신생아 안아보기 체험으로 알 수 있었다. 임산부가 되면 움직이기는 참 힘들 것 같았다. 이동하여 사회속의 성문화 방으로 들어갔다. 내가 요즘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주제이다. 성폭력 및 성매매가 활개를 치고 있어 많은 관심이 쏠려 있는데, 이곳에서는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또 어떻게 대안할 수 있는지도 배우게 되었다. 

또, 성적주체로서의 나라는 방에서는 성에 관해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이제부터는 나도 내가 알맞게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특히 피임 코너에 가서는 아기를 못 가지는 사람도 있는데 왜 피임을 할까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피임에 관해서 많이 알게 된 덕분에 이해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우주속의 나 방에서는 나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었다. 내 자신은 소중하기 때문에 잘 지켜야 한다는 것도, 그리고 나 자신이 먼저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는 것도 깨달았다.
 

체험관 안의 모습


이번에 안산시의 성문화체험센터를 다녀오면서 요즘 심각하게 여겨지고 있는 성폭력 문제에 관해서도 자세하게 알 수 있었고, 사춘기를 맞는 나에게는 대비를 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이해가 되지 않았던 사실들도 새로 알게 된 사실들과 함께 잘 이해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힘든 과정을 거쳐서 태어난 내가 소중하다는 것을 온몸으로 깨달았다. 

부모님께서 설명해주시기 어려운 부분도 배울 수 있었다.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했던 것들을 배우게 되었는데, 10명 이상 신청 가능해서 친구들과 같이 가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사실 내 주변 아이들의 대부분은 성에 관한 지식들이 거의 없고 제대로 성교육을 받지 못한 상태이다.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대부분 음란물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내 또래의 아이들은 노출되어 있다. 그래서 자신의 몸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채 잘못된 일을 겪게 될까봐 걱정이 된다. 

요즘 성교육 실태에 관하여 많은 의견들이 대립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여러 사람들과 교육과학기술부의 노력으로 주 5일제 수업 도입, 재량활동 시간 축소를 통해 성교육이 소홀해 질 것을 대비하게 되었다. 또한 보건수업에서도 많은 시간을 성교육에 할애하고 있어 학생들의 성교육 인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성교육 기관들의 노력도 크다.
 
<성문화체험센터의 주요 사업>
  
+ 대상별, 연령별 전문 성교육 실시
- 참여형 학습이 가능한 청소년성교육 실시
- 아동ㆍ청소년 등 대상별 전문성교육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성폭력 예방프로그램으로 성비행 및 성범죄 예방
- 인형극을 이용한 성교육 실시
+ 찾아가는 성교육 실시
- 유치원, 각급 학교 및 청소년수련시설 등 출장 성교육 실시
- 청소년성교육 캠프 등 특별기획사업 추진
+ 지역 내 성교육전문가 인력풀 구축 및 관리
- 성교육 관련 조사연구 및 자료구축
- 청소년 성문화 동아리 지원 및 자원 활동가 조직ㆍ관리
 
안산시의 경기도 성문화체험센터 말고도 전국 곳곳에 많은 성문화체험기관들이 세워져 있다. 전국의 성문화센터는 33곳이 있는데,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찾아가면 언제든지 성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

이곳에 들어가면 전국에 운영/설치되어 있는 성문화 체험센터를 알아볼 수 있다.
한국 청소년 성문화센터 협의회 : http://www.wesay.or.kr/01center/c_intro_07.asp
 
 꼭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인터넷 사이트로도 성 문화를 배울 수 있다. 사이트로는 약 60개의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성교육 관련기관 사이트>

기관(사이트)명
주  소
건강한 세상만들기 http://woorisung.com/
(사) 탁틴내일 : http://www.tacteen.net/
구성애의 아우성 www.9sungae.com
울산광역시 청소년 성문화센터 : http://www.ulsansay.com/
날아라 보건교사 http://www.narara.org/
한국 성교육 센터 : http://www.ksec.or.kr/Article/Html/Main.html
늘푸른여성지원센터 1318.seoul.go.kr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www.ppfk.or.kr
사랑나눔회 www.sun21.org
서울여성의전화 hotline.jinbo.net
성, 바로아는 내가좋다 jun5417.pe.kr
성평등 성상담 equal.chosun.ac.kr/index.asp
심마니의 즐거운 성교육 cpkid.chollian.net/edusex/body.htm
아하! 청소년문화센터 aha.ymca.or.kr
알쏭달쏭 성이야기 alssongdalssong.pe.kr
정광자의 사이버교실 niceyou.pe.kr
청소년 성상담실 www.ahsex.org
평화의샘 wpeace.new21.org
한국사이버대학교 교육학부 edu-lee.wo.to
한국성문화연구소 www.yline.re.kr
한국성폭력위기센터 www.rape119.or.kr
한국청소년상담원 www.kyci.or.kr
한국청소년순결운동본부 www.purelove.or.kr
한국학교보건교육연구회 www.shes.or.kr
함께하는 건강세상 www.manifold.pe.kr

출처 :  http://blog.naver.com/sjsinasea/40008365217

 
이 사이트들 중에서 한국 성교육 센터 사이트에 들어가 보았다.

 
이 중에서 빨간 네모로 표시한 곳에 들어가면 성교육에 관한 여러 자료들이 모여있다.  


자료실 메뉴 안을 살펴보니 문서자료, 행사 사진자료, 영상자료로 나뉘어 다양한 자료들이 모여 있었다. 이렇게 컴퓨터로도 쉽게 정보를 찾아서 교육받을 수 있다.
 
이렇게 학생들 주변에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도 조금만 더 관심을 가져서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고자 한다면, 현재 4배 이상 늘어났다고 밝혀진 성범죄는 점점 줄어들어 자취를 감추게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과 자신을 위협하는 성범죄, 이제 제대로 된 성지식, 성교육으로 예방하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