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장성초가 젓가락 사용 인증시험을 보는 이유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장성초가 젓가락 사용 인증시험을 보는 이유

대한민국 교육부 2011. 2. 1. 16:21


젓가락을 사용하는 국가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저는 이웃나라인 일본과 중국 정도가 떠오르네요~

대부분의 서양식을 하는 국가들은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하겠고요,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두 손을 활용하는 나라들도 있습니다만...
제법 정교한 손놀림을 요구하는 젓가락을 식사에 사용하는 국가는... 별로 없네요~

젓가락질 잘해야만 밥을 먹나요
잘못되도 서툴러도 밥잘 먹어요 ♬
- DJ DOC의 노래 <DOC와 춤을>

맞습니다. 젓가락질이 서툴러도, 잘못되도 밥을 먹는데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잘못된 젓가락질을 하는 사람들은 그들 나름대로 집어먹는 방식을 찾아서 적응하거든요~
 
하.지.만! 잘못된 젓가락질을 보고 우리 어른들은 쯧쯧 혀를 차며, 가정교육을 잘못 받았구나! 라는 얘기를 하기도 하고, 또 제대로 젓가락질을 하는 사람에 비해 반찬도 잘 흘린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요즘은 포크를 사용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요즘 어린이들 중에는 젓가락질이 서툰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젓가락질을 서툴게 해도 밥을 먹는데는 지장이 없다지만, 이왕이면 올바르게!! 하면 더 좋겠죠?
그러면, 젓가락질이 서툰 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젓가락질을 바르게 가르치면 좋을까요? 하는 고민에서 출발한 것이 포항 장성초등학교의 젓가락 사용 인증제라고 합니다.
 

 

 젓가락 사용 인증제 들여다 보기!
 
 
젓가락 사용 인증제가 궁금한 저는 포항 장성초등학교를 찾아가봤습니다.
 
학생들이 열심히 젓가락으로 콩을 옮기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또,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바른 젓가락질을 한 번 더 기억하고 있구요...
곧 시험이 시작된다고 하는군요~
 

<자~ 자~ 이렇게 젓가락을 쥐어보거라!>

<옳지~ 잘 한다! 그렇게 하면 되는거야!>

<선생님! 저희는 자신 있다구요~ 준비 다 됐어요~!>

 
장성초등학교는 지난 가을학기부터 전교생을 대상으로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젓가락 사용 인증제란 쉽게 말해 젓가락 사용의 올바른 교육법을 가르치고, 일정한 시간과 기준에 합격한 학생들에게 젓가락 사용 인증서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어떻게해서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도입하게 됐는지, 또 어떻게 진행하는지
장성초등학교 이경재 선생님과 얘기 나눠봤습니다.
 
Q1 어떤 계기로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시행하게 됐습니까?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그렇듯이 장성초등학교도 교실 급식을 합니다. 급식을 하면서 담임선생님이 점심시간에 자연스럽게 급식지도를 하게 됩니다.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수저 사용 또한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숟가락은 그런대로 사용하지만 젓가락 사용이 서툰 경우가 많았고, 이를 눈여겨 본 김경환 교장선생님이 "젓가락 사용법을 지도하고 인증서를 주는 것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젓가락 사용 인증제가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Q2 젓가락질을 못하는 학생들이 그렇게 많은가요?
요즘 외식 산업이 발달하면서 학생들이 좋아하는 메뉴는 햄버거나 피자같은 음식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젓가락이 아닌 포크를 사용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바쁜 일상이 여유있는 식사가 아닌 조금이라도 많이 빨리 먹어야 하는 생활 습관을 만들며 자연히 학생들의 젓가락사용을 서툴게 하였다고 봅니다. 저희 반 학생들도 처음엔 젓가락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거나 서툰 학생들이 10여명 넘었습니다. 다른 반들도 마찬가지라 생각됩니다.
 

Q3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젓가락 사용은 고도의 손가락 운동을 필요로 합니다. 젓가락으로 콩을 집으려면 손가락 소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소근육의 사용은 뇌세포를 자극하여 두뇌개발에도 도움이 되고 지능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콩을 집기 위한 정신 집중은 학생들의 집중력 항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Q4 젓가락 사용 인증서를 취득하기 위한 과정, 또 인증시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우리학교에서는 젓가락 사용 지도에 대한 수업시간 배정은 따로 두지 않았습니다. 수업 시작 전 아침시간이나 휴식시간, 그리고 수업을 하다보면 자투리 시간이 남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젓가락 사용 지도를 했습니다. 올바른 젓가락 사용 인증을 받으려면 바른 자세로 앉아 젓가락을 바르게 잡은 후 1분 동안 20cm 정도의 거리에 있는 접시에 콩을 집어서 옮겨야 합니다.  나무 젓가락을 사용하여 1,2학년은 1분 동안에 10개 이상, 3,4학년은 15개, 5,6학년은 20개 이상을 정확하게 옮기면 인증시험에 합격하여 학교장 명의의 인증서를 주었습니다.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는 이경재 선생님(좌)



Q5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통해 얻은 긍정적인 결과들이 있다면요?
처음에는 젓가락도 제대로 잡지 못하던 학생들이 차츰 젓가락을 바르게 잡게 되고, 집기 쉬운 휴지뭉치나 건빵과 같은 과자를 집으며 마침내 스스로 젓가락으로 콩을 집었다는 희열을 맛보게 됐습니다. 그리고 젓가락 사용이 익숙해진 학생들은 1분 동안에 콩을 서로 많이 옮기기 위한 경쟁이 붙어 열심히 연습하는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젓가락 사용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면서 무언가 목표가 뚜렷하면 주의가 산만한 학생들도 집중해서, 열심히 참여하게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실제로 포항 장성초등학교에서는 지난 가을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도입하면서 전교생 700여명 중 600명 가까운 학생들이 젓가락을 올바르게 사용하게 됐다고 하구요~ 앞으로도 전교생이 100% 젓가락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날까지! 인증제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지난 해 11월에는 인증제를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젓가락 사용 교내 대회를 열기도 했다고 합니다.
 
 

젓가락사용 교내대회 현장 _ 사진제공: 장성초등학교 이경재 선생님


인증제를 받아야겠다는 목표가 뚜렷한 장성초등학교 학생들은 장난을 치다가도 젓가락을 쥐고 콩을 집으면서는 놀라운 집중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젓가락 사용 인증 시험은 학급단위로 진행하며 시험일정에 관해서는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인증 시험에 통과하지 못한 학생들은 담임선생님과의 협의를 통해 언제든지 젓가락 사용 인증 시험에 도전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제가 찾아간 날은 장성초등학교 5학년 2반 학생들이 젓가락 사용 인증 시험에 도전했습니다. 
 

장난꾸러기 강민이도 집중해서 콩을 옮깁니다

<앗! 집었다!!>

<와아~ 일단 자세는 100점 만점에 100점 이군요>

<아... 자세가 이게 아닌 것 같은데;;;>

<누구의 접시일까요? 많이 옮겨졌네요~>


젓가락 사용 인증제에 참여한 장성초등학교 학생들과도 얘기 나눠봤습니다.
 
5학년 2반 이강민 학생

Q1 평소에 젓가락 사용 잘했어요?
- 아니요~ 못했어요.. 평소에 젓가락 잘못 사용해서 X자로 꼬였어요
 
Q2 젓가락 사용 인증서를 받기 위해 연습 얼마나 많이 했어요?
- 연습 많이 했어요~ 틈 날 때마다... 집에서도 공부하고 시간남으면 밤에 연습하고 학교에서도 틈틈이 연습했어요
 
Q3 젓가락 사용 인증제에 몇 번 참가했어요?
- 이번이 두번째예요
 
Q4 오늘은 어때요?
- 연습을 많이 해서 이젠 합격할 것 같아요
 
Q5 저번에는  왜 못한 것 같아요?
- 그 때는 참을성이 없었어요 콩 집는 데 미끄러져서 계속 놓치고 다른 걸 잡으려고 하다가 결국엔 시간 다 되서 스무개 못 채웠어요 오늘은 꼭 합격할거예요~!
  
5학년 2반 정혜윤 학생

Q1 평소에 젓가락 사용 잘했어요?
- 솔직히 어릴 때 부터 잘못된 젓가락 사용법 때문에 엄마한테 혼도 많이 났어요~ 그런데 이번에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한다고 해서 바른 젓가락 사용법을 배웠어요
 
Q2 그동안 젓가락질은 어떻게 했어요?
- 중지를 젓가락 사이로 밀어넣어서... 젓가락이 X자로 꼬였어요. 
 
Q3 연습은 많이 했어요?
- 저는 집에서도 연습하고 학교에서도 연습했다고 생각했는데요 옆집 애는 방학때 꾸준히 했다고 하면 저는 벼락치기로 연습한 것 같아요.
 
Q4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통해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 인증서는 아무나 다 받을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못 받은 아이들을 보니 뿌듯했습니다. 맨날 이상하게 젓가락질을 하던 저로써는 크게 발전한 겁니다.
 
Q5 이제는 바르게 사용해요?
- 네, 음식 별로 안흘려요~ 저는 젓가락질을 잘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에게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젓가락 사용 인증제는 이렇게! 잘못된 젓가락질을 하던 학생들에게 바른 젓가락 사용법을 가르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었습니다. 태어나 처음 받아 본 인증서. 학생들에게는 즐거운 추억하나가 더 생겼습니다.
 
그리고,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학생들에게 지도하면서 잘못된 젓가락질을 하는 선생님도 변했다고 합니다.
 
5학년 2반 박동호 담임선생님

Q1 젓가락 사용 지도 어떻게 하셨어요? 
- 먼저 설명하고 연습하도록 했습니다. 바른 젓가락 사용의 장점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동기를 유발했죠~  
 
Q2 직접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체험해 보면서 어떤 생각 하셨어요?
- 부끄럽게 저도 젓가락질을 잘 못했었는데 이번을 계기로 좀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젊은 학부모들 중에서도 잘 못하는 분들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젓가락 사용 인증제를 계기로 학생들과 함께 익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학생들도 처음에 콩이 어려우면 그것보다 더 큰 과자나 공기를 집으면서 연습하거든요... 어른들도 마찬가지로 처음에 콩이 어려우면 더 큰 것을 집으면서 천천히 바른 젓가락질이 몸에 베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정말 인내가 필요한 과정이랍니다~
 
Q3 올바른 젓가락질 방법 설명 부탁드립니다~
- 먼저 젓가락 한 개는 엄지의 안쪽과 네 번째 손가락에 닿게 잡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젓가락은 검지와 중지 사이에 끼고 엄지의 끝부분으로 연필을 잡듯이 눌러 잡습니다. 검지와 중지 사이에 끼고 엄지로 눌러 젓가락을 움직이면 됩니다. 엄지에 가볍게 댄 채로 검지와 중지만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연습하면 누구나 젓가락질을 잘 할 수 있을 겁니다. (젓가락질이 서툰 분들이라면 이 답변을 읽으면서 젓가락으로 따라해 보세요! 무슨 말인지 감이 쉽게 오실겁니다!- 저도 지금 젓가락 옆에두고 따라해봤습니다^^)
 

바른 젓가락 사용의 예


젓가락 사용 인증제 시험이 종료됐습니다! 1분간 올바른 젓가락질로 콩을 20개 옮긴 장성초등학교 5학년 2반 학생들에게 젓가락 사용 인증서가 전달됩니다~
 

담임선생님께 인증서를 받고 해맑은 장성초등학교 학생

인증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저희 젓가락 사용 인증제 받았어요!


장성초등학교에서는 아직 전교생 모두가 젓가락사용 인증서를 받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전교생이 모두 인증서를 받을 때까지 이 젓가락 사용 인증시험을 계속 실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경재 선생님이 이런 얘기를 전하셨습니다.
 
우리나라의 젓가락 문화가 지금의 우리나라를 이렇게 발전시킬 수 있게 한 원동력이 아니었을까요? 

국제기능올림픽을 재패하고, 우리나라의 남·여 골프 선수들이 국제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도 모두가 우리나라의 젓가락문화에서 시작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사회는 한 사람의 유능한 인재가 수천 명을 먹여 살리게 되는데 어려서부터 젓가락을 사용하면 두뇌개발에도 도움이 되고, 집중력과 창의력이 향상되고, 또 올바른 식사 예절 습관도 갖게 됩니다. 계속해서 젓가락 사용의 전통이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런 면에서 장성초등학교의 젓가락 사용 인증제는 아직 젓가락질이 서툰 어린 학생들에게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으로 식사예절도 배우고, 두뇌발달에도 도움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기에 태어나 처음 인증서를 받는 경험은 덤이겠죠? (저도... 이 블로그 기사를 쓰면서 좀 찔리네요^^;; 저 부터 콩 집기 연습에 들어가야 할 것 같군요~ 전... 인증서 줄 사람은 없으니... 스스로를 위해 상품을 걸어볼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