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여름방학, IT·자연·수학·우주 '테마과학관' 인기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여름방학, IT·자연·수학·우주 '테마과학관' 인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7. 22. 07:00

01. 송암천문대에서는 다채로운 천문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방학을 맞아 46억 년 전 지구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 가면 ‘46억 년 전 지구의 탄생과별에 대한 이해는 물론, 38~35억 년 전 최초의 생명체가 생겨나 오늘날의 다양한 생명체로 진화하기까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다. 

무엇보다 특수안경을 쓰고 지구의 탄생과정을 입체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지구환경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곳으로 다양한 공룡을 관찰할 수 있는 ‘생명진화관’, 맹꽁이·왕귀뚜라미 등 도심에서는 듣기 어려운 다양한 곤충의 울음소리를 직접 들어볼 수 있는 ‘인간과 자연관’이 이곳의 대표적인 전시관이다.
7월부터는 아이들의 생태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데 좋을 기획전시 프로그램 ‘동물이야 식물이야’를 열어 방문객을 부른다. 




 취향 따라 골라보는 재미 쏠쏠
 

02. 수학문화원03. 디지털파빌리온

이색과학관도 눈길을 끈다. 수학에 관심이 많거나 적은 학생 모두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만한 곳, 바로 수학문화원이다. 300여 점 이상의 수학교구가 전시돼 있는 ‘수학박물관’ 만 관람해도 그 다양함에 입이 벌어질 정도다. 안내교사의 박물관 해설을 듣다보면 교실에서 수학공식과 씨름하던 종래의 수업과는 사뭇 다른 ‘수학수업’을 체험할 수 있다. 

 
Flatland movie(2차원 공간 영화), 파이(π) 이야기, 에셔(수학자들에게 영감을 준 미술가)의 작품 등 수학에관련된 영상 관람과 함께 ‘벌집은 왜 육각형일까?’, ‘별이된 사면체’, ‘뫼비우스 모자’ 등 직접 자르고 만들어보는수학체험 활동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첨단기기에 관심이 있다면 국내 최대 규모의 첨단 IT전문 전시관 디지털파빌리온으로 가보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상암동에 자리한 누리꿈스퀘어에 개관한 IT전문 전시관으로, 디지털 미디어와 IT세계를 체험할 수있는 곳이다. 특히 여름방학을 맞아 특별 프로그램들을선보이고 있는데, 체험교실은 미리 예약한 후 방문해야한다.
 
전자블럭을 이용해 쉽고 재밌게 전자회로를 구성하며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학부모와 함께하는 Diki 체험교실(전자블럭 체험학습)’, 로봇에 사용되는 IT기술의 원리를 이해하는 ‘IT로봇체험교실’,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IT교육을 운영하는 ‘어린이 IT체험교실’ 등이 이번 방학에 진행되는 주요 체험교실 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IT 탐구관’에서는 음악과 함께하는 IT, 입체 페인터, 가상 모터쇼 및 여행 등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 IT 기술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물·번개·진동·바람·안개 등의 특수효과를 추가한 ‘4D영상관’은 아이들에게 단연 인기 체험관이다.




 낮에도 '별' 볼 일 있는 우주 과학관
 

우주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뙤약볕 내리쬐는 한낮에도 ‘별’ 구경할 수 있는 송암스페이스센터가 제격이다. 국산1호 60cm급 천체망원경과 최고급 중·소형 망원경
및 관측장비로 별을 관찰할 수 있고 우주비행 시뮬레이션까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특히 오페라 무대를 연상케 하는 웅장한 분위기의 ‘디지털 플라네타리움(Digital Planetarium)’ 에서는 돔으로 된 반구형의 스크린을 통해 각종 천문현상을 보다 자세히 감상할 수 있다. 실내에서 우주를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이자 어느 때든 가장 아름다운 상태의 밤하늘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디지털 플라네타리움과 함께 아이들의 시선을 한번에 사로잡는 곳은 ‘챌린저 러닝센(ChallengerLearning Center).’ 일종의 시뮬레이터로서 우주왕복선을 타고 우주에 나가 수행하게 되는 미션을 직접 체험해 보는 곳이다. NASA 데이터베이스에서와 같은 컴퓨터 그래픽이 나타나며 최첨단 음향시스템까지 갖춰져 있어 실제 우주에 와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여름철에 볼 수 있는 별자리 구경과 함께 그리스로마 
신화의 주인공을 만나보고 싶다면 옥토끼 우주센터로보자. 우주과학을 주요테마로 하는 과학관인 옥토끼우주센터에서는 1천500여 점의 항공우주에 관련된 전시품들과 전문 우주해설가의 해설을 들으며 관람이 가능하다.  특히 7월 23일부터 8월 21일까지 야간개장 실시와 함께 ‘은하수별빛 축제’가 열리는 만큼 우주테마파크에서 보다 새로운 우주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전국 과학관이 함께 '과학콘서트 전국투어'
 

04.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된 코끼리 모형05. 엘지사이언스홀 체험학습 프로그램

"나의 몸 속, 우리 집 안, 내가 사는 도시에는 과연 어
떤 과학의 비밀이 숨어있을까?’ 
최근 7개월간에 걸쳐 과학관 전체를 리뉴얼한 LG사이언스홀이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생활 속 과학체험관으로 재탄생했다.
 

아이템의 90%를 새롭게 도입, 놀이를 통한 생활 속 과학원리 체험의 장으로 탈바꿈한 것. 과학여행을 준비하는 ‘과학 정거장’, 3면 파노라마 영상으로 과학의 세계를 만나는 ‘과학 탐사선’, 집안에 숨겨진 과학원리를 배우는 ‘집안의 숨은 과학’, 연극배우들의 과학실험 공연인 ‘사이언스 드라마’, 3D로우주를 탐험하는 ‘3D 영상관’ 등이 이번에 야심차게 선보인 대표적인 테마관이다.

지난 4월 개관한 인천 어린이과학관도 개관 한 달 만에 10만 명에 이르는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전문과학관으로서 관심을 끌고 있다. 어린이 전문 과학원답게 연령별 전시관, 4D 영상관, 어린이도서관 등이 마련되어 있시설 대부분은 어린이들이 손으로 직접 만지며 체험하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과학’을 경험하도록 꾸며졌다.
 
한편 국립중앙과학관을 중심으로 전국 과학관이 함께참여하는 ‘과학콘서트 전국투어’가 오는 11월까지 전국7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과학시설 취약지역을 직접 찾아가 과학문화 확산을 선도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시도되는 대규모 과학체험전시 프로젝트로, 국립중앙과학관을 시작으로 총 7곳의 과학관에서 과학체험전시가 진행된다. 크게는 첨단·해양·자연이야기로 테마가 나눠 진행되며 전시되는 내용 대부분이 관람자가 직접 손으로만져보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로봇축구, 초상화 그려주는 화가로봇, 동애등에(환경정화곤충) 화분 만들기 등으로 구성돼 눈길을 끌고 있다. 




 과학콘서트 전국투어일정
 

지역 기관명 장소 홈페이지
대전 국립중앙과학관/특별전시장 6.10(금) ~ 6.26(일) www.science.go.kr
서울 도봉구청/아뜨리움 7.7(목) ~ 7.28(목) www.dobong.go.kr
대구 대한민국과학축전/엑스코 8.10(수) ~ 8.15(월) www.kofac.or.kr
전남 고흥 고흥교육지원청/고흥동초 봉황관 8.18(목) ~ 8.29(월) www.ghed.go.kr
충남 서산 충남서부평생학습관 9.2(토) ~ 9.25(일) www.csbl.or.kr
강원 태백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특별전시장 9.30(금) ~ 10.16(일) www.paleozoic.go.kr
경남 울산 울산과학관/특별전시장 10.21(금) ~ 11.6(일) www.usm.go.kr




 테마별로 골라 찾는 전국 주요 과학관
 

유형 분류 기관명 유형 분류 기관명
국립 종합 국립중앙과학관 공립 교육 대전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국립과천과학관 부산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국립서울과학관 울산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전문 농업과학관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해양 수산과학관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
공립 천문 국토중앙천문대 전라북도과학교육원
남원항공우주과학관 제주교육과학연구원
무주반디별천문과학관 충북교육과학연구원
영양반딧불이천문대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예천천문과학센터 충청남도과학교육원
장흥정남진천문과학관 사립 천문 나로우주센터
순천만시민천문대 옥토끼우주센터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중미산천문대
의정부지식정보센터 천문인마을
해양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코스모피아
전남해양수산과학관 자연사 강화은암자연사박물관
조선해양전시관 우석현자연사박물관
자연사 경남고성관광지관리사업소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목포자연사박물관 전문 마이크로과학박물관
우항리공룡박물관 바이오CP과학관
울진곤충여행관 부산아쿠아리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별새꽃돌자연탐사과학관
홍성조류탐사과학관 부천로보파크
전문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생각하는정원
문경석탄박물관 세계술문화박물관리쿼리움
섬진강어류생태관 신라역사과학관
전라남도산림환경연구소 완도수목원 생명과학박물관
충주자연생태체험관 에디슨사이언스뮤지엄
창원과학체험관 옛터닥터만민속박물관
태백석탄박물관 왈츠&닥터만 커피박물관
함평자연생태공원 인체탐구과학박물관
서울영어과학교육센터 온양민속박물관
홍천생명물과학관 참소리축음기박물관
어린이 부산 금련산 청소년수련원 철박물관
부산광역시어린이회관 테마박물관
육영재단어린이회관 창공과학관
전라북도어린이회관 한국민물고기과학관
청주랜드관리사무소 한국카메라박물관
교육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LG사이언스홀 (서울/부산)
경기도과학교육원 기타 (주)미래세움
경상북도과학교육원 (주)사이엑스
광주광역시과학연구원 (주)포디랜드포디수리 과학창의연구소
대구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부산과학기술협의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