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K-에듀 통합플랫폼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촘촘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본문

보도자료/설명·해명자료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K-에듀 통합플랫폼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촘촘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0. 21. 16:46


[교육부 10-21(목) 설명자료]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K-에듀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해 촘촘하게 준비하겠습니다.pdf
0.15MB

언론사명 / 보도일시 : 한국경제 / 2021. 10. 21. (목)
제목 : 근거없이 ‘K-에듀 플랫폼 예산’두 배로 늘린 교육부

< 동 보도내용에 대한 설명 >

 

K-에듀 통합플랫폼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 등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온‧오프라인 혼합 교육환경 제공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가능 미래형 교수‧학습 기반 체계입니다.

 

당초 총사업비 3,892억 원은 2020년 11월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초기 6년간(2022~2027) 예산으로 산정된 것이나,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완료 및 예비타당성 조사과정에서 전문가협의체 등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7년간(2022~2028) 예산 6,009억 원 산정하였습니다.

 

총사업비가 2,117억 원으로 증가한 주된 사유는 대규모 사용자(교사‧학생 약 700만 명) 사용량 증가 유연한 대응하기 위해 민간클라우드* 인프라 적용 예산 7년 치 반영하였기 때문입니다.

* 사용량에 따라 유연한 서버 자원의 확장성과 사용한 양만큼 요금을 지불하는 효율적인 비용지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교사와 학생이 접속하여 활용할 수 있는 미래교육 인프라

 

아울러, 교육부는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결과에 따라 민간클라우드 선정과 관련하여 3가지 안 시도교육청에 제시하였고 시도교육청의 의견 반영하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잠정 선정하였습니다.

 

4세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나이스) 예산은 순수 시스템 구축 예산(2,800억 원, 응용SW 개발 및 인프라 구축비)이며, K-에듀 통합플랫폼의 경우 시스템 구축비는 2,205억 원으로 두 시스템 간 단순 비교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K-에듀 통합플랫폼의 추가예산은 시스템 구축비 외에 민간클라우드 임차비, 운영비, 유지관리비용, 네트워크 사용료 등 구축 후 5년간 운영‧유지관리 비용 포함된 예산입니다.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협의체 구성해 보다 면밀한 구축방안 논의하고 있으며, K-에듀 통합플랫폼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하여 기획 단계부터 실행까지 촘촘하게 준비하여 미래교육 대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