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공유] 슬기로운 접종생활, '기초편' 본문

교육부 소식/영상·카드뉴스·인포그래픽

[공유] 슬기로운 접종생활, '기초편'

대한민국 교육부 2022. 1. 13. 16:41

청소년 예방접종에 대한 기본적인 궁금증을 함께 알아볼까요?

 

Q. 청소년도 반드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나요?

A. 청소년은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무증상 감염이 많아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시 입원을 하거나 위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고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Q. 예방접종을 꼭 받아야 하는 대상이 있나요?

A. 기저질환이 있는 청소년의 경우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으므로 예방접종을 적극 권고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청소년 중증 및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은 얼마나 아픈가요?

A. 청소년이라고 해서 특별한 이상반응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두통, 가슴 통증, 근육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발열 등 일반적인 이상반응이 주를 이룹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접종 후 2~3일 안에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Q. 예방접종 후 운동의 강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격렬한 운동을 하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해야 합니다.

 

Q.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주의해야 하나요?

A. 적어도 일주일간은 달리기, 축구, 수영, 농구 등 고강도의 운동 또는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예방접종 후 대처방안

A. 접종 부위가 붓거나 통증이 나타나면 마른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을 하고, 미열이 발생하면 수분섭취와 휴식을 취합니다. 발열 및 근육통 등으로 불편한 경우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나빠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특히, 숨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입술,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때는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을 방문하세요.

 

 

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의 효과는 분명하며,

심각한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도 성인보다 낮습니다.

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나, 너 그리고 우리의 건강을 지키세요!



출처 : 질병관리청 (http://naver.me/5th7wqPu)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