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가 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이렇게 시행됩니다.(Q&A)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국가 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이렇게 시행됩니다.(Q&A)

대한민국 교육부 2008. 10. 8. 18:31

 Q1. 기초학력 진단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란 무엇인가요?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학교 학습과 사회생활에 꼭 필요한 능력을 진단하는 평가로 “읽기·쓰기·기초수학”영역의기초학력 도달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평가입니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교급별로 주요단계(Key Stage)인초6·중3·고1 학생을 대상으로, “국어·사회·수학·과학·영어”교과의교육과정 성취수준(우수/보통/기초/기초학력 미달)을 확인하기 위한 평가입니다.


 Q2. 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하나요?

◦ 국가 수준 평가는개별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책임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기초·기본학력을 보장하고,객관적이고 신뢰성 높은 학력정보를 학생·학부모에게 제공하기 위한 평가입니다.

종전의3~5% 표집집단을 대상으로 하던평가방식은국가에서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는 활용 가능하나,학생·학부모가 바라는 객관적인 학력정보를 제공할 수가 없어 평가 대상을 모든 학생으로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Q3. 평가 결과는 어떻게 알려 주나요?

기초학력 진단평가(초3)는 영역 및 내용별(기초수학의 경우 수와 연산, 도형, 측정)2단계(도달/미도달)진단정보를,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과별4단계(우수/보통/기초학력/기초학력미달) 학업성취 수준 자료를 제공합니다.

◦ 단, 국가 수준 평가는 주요단계에서 학생들의성취수준을 측정하는 평가이므로원점수, 평균, 석차 등 서열자료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Q4. 평가 결과는 어떻게 활용하나요?

◦ 국가 수준에서는학교·지역 간 학력차이 해소, 교육과정 개정 등의 정책 수립 및 결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합니다.

◦ 학교 수준에서는학생 개인의 객관적인 학력정보를 학생에게 제공하고,학력 부진학생 책임지도를 위한 자료로 활용합니다.

 

 Q5. 평가 결과 공개는 어떻게 하나요?

◦ 평가결과는교육정보 공개법에 따라 교과별 성취수준인 우수, 보통, 기초학력, 기초학력미달 비율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 현재 제정 중인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시행령에서는 고등학교는 시·도교육청, 초·중학교는 지역교육청별로 평가 결과를 공개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Q6. 평가 결과를 공개하면 학교가 성적순으로 서열화되지 않나요?

◦ 평가 결과는교과별 성취수준 비율만을 공개하고, 원점수 평균에 의한 학교 간 비교자료는 공개되지 않으므로  학교가 성적순으로 서열화되지 않습니다.

 

 Q7. 학력이 낮은 학생 및 학교는 어떻게 지원하나요?

국가에서는보충지도를 자료 개발·보급하고,대학생 보조 강사제운영 및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학교에 대한 특별재정 지원등을 추진할 것입니다.

◦ 또한, 학력 수준이 낮은 학교에 대해서는시·도교육청별로 우수 교원 배치, 우수사례 발굴·보급, 특별보충과정 운영 등을 강화할 것입니다.

 

 Q8. 외국에서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하나요?

◦ 외국에서도주요 단계(Key Stage)별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7세, 11세, 13세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국가수준 교육과정평가(NCA)를 시행하고 있고,미국에서도3~8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일본에서도 소학교 6, 중학교 3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전국학력고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교과부 학력증진과(02-2100-6504)로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