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필통(必通)톡, 제주편] SNS 중계 내용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필통(必通)톡, 제주편] SNS 중계 내용

비회원 2012. 3. 21. 15:20

[필통(必通)톡, 제주편] 트위터 중계 내용


1. [필통톡 제주편] 드디어 제주도에 왔습니다^^ 지역순회로는 마지막인데요. 벌써 9번째 지역이라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곧 필통톡 생중계 시작합니다^^


2. [필통톡 제주편] '학교폭력 피해실태와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경찰청 발표) 결과에 따르면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13%로 전국 평균인 20%보다 낮게 나왔습니다.학교폭력신고센터 117의 인지도 역시 전국 평균의 절반 수준이라는 결과입니다.


3. [필통톡 제주편] 한 패널은 학교폭력 책임주체에 대해 "1차적책임은 학교에 있다. 특히 결손가정의 경우, 학교의 역할이 절대적.. 학교가 바로 서는 것이 우선이다"라는 의견이시네요. 트친님들은 학교폭력 1차적 책임이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4. [필통톡 제주편] 학교폭력근절대책 발표 후 상담교사, 복수담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실제 학교에서는 '나의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선생님'이 있는지, 있다면 그 분은 어떻게 학생을 돌봐주셨는지! 현장에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5. [필통톡 제주편] 현장학생들의 2/3은 "상담 멘토 선생님이 있다", 1/3은 "없다" 응답했습니다! 먼저 멘토 선생님이 있다고 답변한 학생은 "중학교 때 말썽을 많이 일으켰는데 그때 항상 옆에서 상담해주신 선생님 있어서 지금의 내가 있다고 생각한다"

6. [필통톡 제주편] '멘토 선생님이 없다'고 응답한 학생은 "아직은 선생님과 학생 간의 장벽이 있는 것 같다. 수업이 끝나고 따로 찾아뵙기 부담스러웠다" 답변했습니다. 복수담임제 실시 등을 통해 조금더 '다가가기 쉬운 선생님'이 많아지길 기대해봅니다!


7. [필통톡 제주편] 학교폭력 근절대책에 대해 현장에서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한 학생은 "학교폭력 가해학생 뿐 아니라 방관한 학생도 함께 처벌해야"라는 의견을, 한 선생님은 "선생님이 항상 가까이 있는 것이 중요.. 평소에 잘 돌봐줘야" 의견입니다!


8. [필통톡 제주편] 그간 필통톡을 통해 제시해주신 "내가 생각하는 학교폭력근절방안"을 7위까지 정리했습니다. 1. 상담-소통 강화 2. 학교문화개선 3. 안전한교육현장 조성 4. 가해학생 처벌강화 5. 교권-책무성강화 6. 교육시스템 개편 7. 인성교육


9. [필통톡 제주편] '학교폭력 예방 공감송'으로 필통톡 마칩니다~ "너와나 손을 잡아요 서로 이해하는 마음 세상 가장값진 마음이죠. 너와나 힘이 돼줘요 추억이 되는 세상 가장 소중한벗이죠 먼저 손내밀어요 누구도 다르지않죠 배려하는마음 상처없는교실~~"


[필통(必通)톡, 제주편] 페이스북 중계 내용


‎[필통톡 제주편] 드디어 제주도에 왔습니다. 지역순회로는 마지막인데요. 벌써 9번째 지역이라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주요내용과 사진 현장에서 보내드립니다^^

1. 학교폭력근절대책 발표 후 상담교사, 복수담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요. 실제 학생들은 '나의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선생님'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현장에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먼저, 현장 학생들의 2/3은 "상담 멘토 선생님이 있다", 1/3은 "없다" 응답했습니다! 멘토 선생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중학교 때 말썽을 많이 일으켰는데 그때 항상 옆에서 상담해주신 선생님 있어서 지금의 내가 있다고 생각한다"

'멘토 선생님이 없다'고 응답한 학생은 "아직은 선생님과 학생 간의 장벽이 있는 것 같다. 수업이 끝나고 따로 찾아뵙기 부담스러웠다" 답변했습니다. 
복수담임제 실시 등을 통해 조금더 '다가가기 쉬운 선생님'이 많아지길 기대해봅니다!

 


‎[필통톡 제주편] 
이번 제주편은 '학교폭력 예방 공감송'으로 마칩니다~ 가사 공모를 통해 만들어진 곡인데요^^ 현장에서 학생 YWCA합창단이 불러주니 더욱 의미가 깊네요~ 

"너와 나 손을 잡아요 서로 이해하는 마음 세상 가장 값진 마음이죠
너와 나 힘이 돼줘요 추억이 되는 세상 가장 소중한 벗이죠 
먼저 손 내밀어요 누구도 다르지 않죠 배려하는 마음 상처없는 교실 우리 함께 만들어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