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 2회 필통(必通)톡 행복한 교육 지름길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제 2회 필통(必通)톡 행복한 교육 지름길

대한민국 교육부 2012. 5. 4. 08:23




필통(必通)톡이란?

 

필통톡은 교육현장의 진솔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전국을 돌면서 진행되고 있는 대한민국 교육 소통 프로그램입니다.

 


필통(必通)톡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필통톡은 학교폭력, 진로교육, 입시제도, 창의 인성교육 등 교육현안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교사, 학부모, 학생 등과 터놓고 이야기하는 소통의 장입니다.

방송인 서경석 씨가 사회를 맡고,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저명인사, 전문가, 사례발표자의 이야기와 공연도 함께 어우러지는 즐겁고 친근한 소통 프로그램입니다.


교육현장의 진솔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자는 취지!

바로 전국을 돌며 진행 중인 대한민국 교육 소통 토크 콘서트 필통(必通)톡입니다!!

 

대구, 대전, 광주, 부산, 전주, 춘천, 청주, 울산, 제주, 경인지역 필통(必通)톡 프로그램을 끝내고  서울지역 총 4회에 걸쳐 시행될 필통(必通)톡이 지난 4월 18일을 시작. 어제 (3일 2시 무렵) 중구 정동에 위치한 이화여고 100주년 기념관에서 두 번째로 열렸습니다.


▲ 학부모님들의 사뭇 진지한 표정들 입니다.


이번 필통톡에서 소통 주제는 '우리 아이 미래 준비'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중학생을 둔 학부모를 비롯하여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자녀를 둔 여러 학부모 400여분이 참석하여 진로교육, 자기 주도학습, 성취평가제 등 교육현안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주호님), 박효정님(한국교육개발원 자기주도 학습전형지원 특임센터 소장), 김종우님(서울 성수고등학교 교사), 신종찬님(서울 휘문고등학교 교사), 문경수님(외고 입시 합격 사례를 들려준 학부모님) 등과 터놓고 이야기하는 소통의 장이 되었습니다.


▲ 오픈 공연을 멋지게 장식해준 코리아 주니어 빅밴드

 

▲ 방송인 서경석 씨가 사회를 맡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님을 소개하고 있는 장면

 

교육 전문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끝나고 주제1 진로교육, 주제2 자기주도학습, 주제3 성취평가제에 대한 정책 등에 관해 대담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진로교육에 대한 질의응답,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질의응답, 성취평가제에 대한 질의응답이 자유롭게 어우러지는 즐겁고 친근한 소통의 자리를 나누었습니다.


▲ 서경석 씨의 재치있는 입담에 객석에서도 웃고, 장관님과 전문가 분들도 한바탕 웃고 있는 모습입니다.

 

#  진로교육



먼저, 진로교육에 대한 장관님의 말씀이 있었는데요. 장관님은 "최근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두고 고민을 하는지 알고 있다. 진로교육 정보콘텐츠 제공 서비스를 대폭 확대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하여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관들이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진로 전문가 신종찬님은 " 고등학교의 유형이 많이 변했습니다. 다양한 진로교육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에서 협력해야 합니다. 또한,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 "라며 " 학교 현장과 연계된 진로교육이 더욱 활성화된다면 학생들의 꿈을 실현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라고 전했습니다.


▲ 진로교육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진로교육의 중점 추진 과제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음으로는 진로교육에 대한 주요 정책 소개 시간이 있었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 2011년에 1,500명을 시작으로 2014년까지 전국 모든 중고등학교에 진로진학 업무를 전담하는 선생님을 배치(총 5,383명)합니다.

- 진로진학상담선생님은 진로진학상담부장으로서 학교의 진로진학업무를 총괄하며, 학생과 학부모에게 진로교육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담임교사 및 다른 교과 교사에게 진로진학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진로진학상담교사와 함께 꿈과 미래를 설계

- 진로적성검사를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자신의 진로설계에 따라 다양한 학교 활동을 선택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전공과 직업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 학부모 상담을 통하여 자녀의 진로설계를 도와줍니다.

 

진로진학상담교사와 함께 입학사정관제 등 대입준비

- 단기적인 진학지도에서 벗어나 자신의 커리어(Career)를 장기적으로 탐색하고 개발 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학생을 도와줍니다.

- 진로지도 결과를 에듀팟에 기록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작성을 도와주는 등 입학사정관제와 같은 다양한 입시제도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다양한 학과 및 대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대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자기주도 학습

 

요즘 진로-진학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은 여느때보다 뜨거운데요. 그 이유중 하나가 바로 '자기주도학습전형'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필통톡 시작 전 한 어머님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해봤습니다^^ 


상명사대부속여자중학교 교장 선생님의 적극적인 권유로 강연회를 찾게 되었다는 상명사대부속여자중학교 3학년 정성윤 학생 어머님은 "자기주도학습의 뼈대는 아이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는 것이지만 지금껏 혼자 공부 계획표를 짜본 적이 없는 아이가 언제,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게 사실입니다. 심지어 시험을 앞두고 시험공부를 어떻게 진행할지, 단 2주일간의 계획을 세우는 일도 버거워합니다. 또한, 바뀌는 입시 제도로 인해 내 아이를 어떻게 지도할지 힘이 듭니다." 라고 사전 인터뷰를 해주셨습니다.


▲ 사교육이 아닌 자기주도학습의 효과를 이야기 하는 모습입니다.


'자기주도학습전형'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본격적으로 시작된 필통톡에서는 실제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자녀를 특목고에 보낸 학부모가 패널로 참가했는데요. 문경수 학부모는 " 아이들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계획표를 만들게 했습니다. 특히, 독서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독서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했습니다. 학교에서 시행하는 방과후학교 영어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활용했다. " 라며 " 아마도 이 세 가지 노력으로 사교육 없이 자기주도학습으로 외고에 입학할 수 있었다. " 라고 자기주도학습전형 합격 노하우를 전해 주셨습니다. 


입시를 위한 학원에는 자녀를 보내지 않았다는 학부모의 소신있는 발언에 다른 학부모님들도 공감하는 분위기였습니다.


▲ 문경수님의 자기주도학습법으로 아들을 외고에 합격시킨 사례를 들려 주었습니다.


소통의 자리라는 '필통톡' 취지에 맞게 현장에서는 학부모와 장관님의 많은 질의응답이 이루어졌습니다. 그 중 하나를 소개하자면 한 어머니의 "일반 학생이 사교육없이 자기주도학습으로 특목고에 갈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이에 이주호 장관은 "교육당국 수장으로서 책임감 느낀다. 특히 학원 상담을 받으면 더 그러실 것.. 하지만 그렇기에 이런 소통의 자리 마련하여 정부 정책의 신뢰성과 진정성 보여드리는 것이다. 학원 말 외에 정부 말도 들어달라 말씀드리는 것. 특히 자기주도학습전형은 학교생활에 충실한 아이를 뽑는 것이다. 평가 요소를 보면 외부경력은 도움 안된다"라고 답변하였습니다. 


▲ 필통톡에 참여한 송민영 학생(영락중학교 1학년 재학중)과 그 어머니의 모습입니다.





 

# 소통의 장을 마무리하며


▲ 필통톡이 끝나고 장관님과 담화를 나누는 학부모님들의 모습입니다.


‘필통(必通) 톡(Talk)’은 교과부와 교사, 학부모 그리고 학생과의 대화를 이끌어낸 소통의 시작이 분명합니다. 예상시간을 훌쩍 지난 후에 끝난 필통톡! 하지만 그후에도 학부모들의 질의는 이어졌으니까요! 


‘필통(必通) 톡(Talk)’의 ‘소통’ 을 통해 행복한 학교, 웃음이 가득한 교실로 

거듭나는 진정한 교육을 펼칠 수 있는 2012년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 필통톡에 사전 접수하신 분들은 추첨을 통해서 5만원 상품권과 책을 선물로 드리는 모습입니다.

 

 필통(必通)톡은 언제 어디서 진행되나요?

 

 3회 일시 : 5월 9일 (수) 14:00~15:30

 주제 : 우리 아이 창의적 인재로 키우기(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학교 등)

 장소 : 노원문화예술회관

 대상 : 초등학생 학부모

 

 4회 일시 : 5월 16 (수) 14:00~15:00

 주제 : 학교폭력근절대책 발표 후 100일 (학교 현장 변화와 남은 과제 등)

 장소 : 한국체대 필승관

 대상 : 초,중,고등학생 학부모, 교사, 학생

 

 사전 등록을 하신 분들께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이즈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2 Comments
  • 프로필사진 강석 2012.05.17 14:23 저는2007년5월31일.18시경 전주 중앙중3-2반
    (학교폭력으로)세상을떠난 강영준학생 아버지입니다


    장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저는 행복한 학교 필통톡을 경청하면서 가슴이 매이면서
    눈물이 나면서...

    이주호장관님.환한 미소의 얼굴보면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장관님을 보면서 이재는

    우리아이들이 평화가오는구나 하고 제가슴이 뭉클 했습니다.

    장관님! 늘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하시길빕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f-blog.tistory.com 대한민국 교육부 2012.05.25 15:43 신고 강석 선생님, 댓글 고맙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다 함께 어울리면서 행복한 웃음을 지을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