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찾아가는 필통(必通)톡, 3회] SNS 중계 내용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찾아가는 필통(必通)톡, 3회] SNS 중계 내용

대한민국 교육부 2012. 7. 25. 11:08

[찾아가는 필통(必通)톡, 3회 충주편] 트위터 중계 내용



1. [필통톡3-충주] 찾아가는 필통톡~ 오늘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탄금호, 사과로 유명한 도시 충주에 왔습니다! 한여름의 무더위 못지 않게 뜨거운 열기로 가득한 이 곳, 충주시 호암예술회관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2. [필통톡3-충주] 창의인성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에 이주호 장관님는 다양한 분야를 체험해보고 스스로 탐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길러지는 것이 창의인성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3. [필통톡3-충주] 학교 현장에서 이뤄지는 창의인성교육에 대해 조정자 진로상담선생님은 청주외고의 예를 들어주셨습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순수동아리만 32개 정도된다고 하고요. 내성적인 학생이 친구들과 쉽게 어울리는 모습도 보셨다고 하네요~


4. [필통톡3-충주] 방학을 맞아 경험해볼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도 소개해주셨습니다. 충주진로박람회, 제2회 충주 꿈틀캠프, 학교폭력예방 및 인성함양을 위한 예절학교 등. 충주 지역 내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5. [필통톡3-충주] 정부의 진로교육제도로 이주호 장관님은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등을 언급해주셨습니다. 학생 스스로 대학진학여부를 선택하고 고졸자로서 미래를 설계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죠~


6. [필통톡3-충주] 객석과의 대화시간~ 선생님이 하시는 일이 많아 내실있는 진로교육이 이뤄지기 어려운 것 같다는 학부모님 의견에 대해 이주호 장관님은 교원평가, 연수 등의 제도와 교육기부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다같이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 해주셨습니다.


7. [필통톡3-충주] 학교의 변화에 대해 학부모 모임을 통해 비판과 응원도 부탁드린다는 이야기도 해주셨고요.


8. [필통톡3-충주]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설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김경숙 입학사정관님은 공정성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다수 다단계 평가를 하고 있다고 강조해주셨습니다.


9. [필통톡3-충주] 기억에 남는 학생 질문에 김경숙 입학사정관님은 발명동아리 3년을 한 학생을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면접에서 발명 아이디어나 발명품을 만드는 기술은 없지만 만들어진 발명품을 잘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홍보학과에 지원했다고 하네요~


10. [필통톡3-충주] 입학사정관제로 대학에 입학한 나준우 학생은 진솔하게 자기소개서를 쓰고자 새벽시간을 많이 활용했다고 합니다. 교사를 꿈꾸고 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제목을 '오늘의 배울 내용; 나준우는 누구인가'로 만들기도 했다고 하네요~


11. [필통톡3-충주] 나준우 학생은 어려웠던 순간을 어떻게 이겨냈냐는 질문에 공부계획을 세울 때 내신, 수능, 대외활동 정보 외에도 내 자신에게 하는 말 한 마디를 꼭 적었다고 답변해주었습니다. 아침마다 그 한 마디를 보면서 기운을 얻었다고 하네요~


12. [필통톡3-충주]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여의치 않다는 고등학생의 질문에 이주호 장관님은 선택의 폭이 다양해진 것으로 이해해달라, 나준우 학생은 동아리 활동을 추천하며 원하는 것이 없다면 직접 만들어봐라는 조언을 건넸습니다.


13. [필통톡3-충주] 김경숙 입학사정관님 또한 지원자들을 보면 입학사정관제를 뒤늦게 알게 된 학생들이 많다. 입학사정관제만을 목표로 무언가를 준비하기보다 그 동안의 학교,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얻었는지 정리해보라는 이야기해주셨습니다.


14. [필통톡3-충주] 김경숙 입학사정관님 또한 지원자들을 보면 입학사정관제를 뒤늦게 알게 된 학생들이 많다. 입학사정관제만을 목표로 무언가를 준비하기보다 그 동안의 학교,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얻었는지 정리해보라는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찾아가는 필통(必通)톡, 3회 충주편] 페이스북 중계 내용


[찾아가는 필통톡 - 충주편] 오늘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탄금호, 사과로 유명한 도시 충주에 왔습니다! 


먼저 창의·인성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에 이주호 장관님는 다양한 분야를 체험해보고 스스로 탐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길러지는 것이 창의·인성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방학을 맞아 경험해볼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도 소개해주셨는데요. 충주진로박람회, 제2회 충주 꿈틀 캠프, 학교폭력예방 및 인성함양을 위한 예절학교 등. 충주 지역 내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이주호 장관님은 진로교육제도로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등을 언급해주셨습니다. 학생 스스로 대학진학 여부를 선택하고 고졸자로서 미래를 설계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라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입학사정관제로 대학에 입학한 나준우 학생은 진솔하게 자기소개서를 쓰고자 새벽시간을 많이 활용했다고 합니다. 교사를 꿈꾸고 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제목을 '오늘의 배울 내용 나준우는 누구인가'로 만들기도 했다고 하네요~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기에는 시간이 여의치 않다는 고등학생의 질문에 김경숙 입학사정관님은 입학사정관제만을 목표로 무언가를 준비하기보다 그동안의 학교,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얻었는지 정리해보라는 이야기해주셨습니다.


100분 토론에 이어 EBS 강의교사 최태성 선생님의 멘토타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주 금요일에는 과학기술인과 함께하는 필통톡이 경북 포항공대에서 열립니다~ 꾸준한 관심 가져주세요~


찾아가는 필통톡 홈페이지 바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