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옆집 엄마한테 묻지 말고 교과부 홈페이지를 보세요!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옆집 엄마한테 묻지 말고 교과부 홈페이지를 보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6. 09:00



엄마들이 한자리에 모이면 오가는 질문이 참 많습니다. '갑자기 왜 시험에 서술형이 이렇게 많아졌어?' 놀라기도 하고, '전원학교 알아보고 싶은데 정보가 없네' 답답해도 하죠. 이럴 때 엄마들이 가장 의지하고 믿는 정보통 '옆집 엄마들'과 마주한다 해도 '~한대', '누구 엄마가 그러던데…' 하는 출처 불분명한 얘기로 마무리되는 상황이 펼쳐지곤 합니다.


신문의 교육 면에서도, 잡지의 교육기사에서도 자세히 찾지 못했던 교육정보가 궁금할 때 옆집 엄마 전화번호를 누르는 것보다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 홈페이지에 찾아보는 게 가장 정확하다는 거 아시나요? 메인화면만 보거나 메뉴 이름만 보고 지나칠 때는 몰랐는데, 꼼꼼히 클릭해 보니 하부 메뉴 속속들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들이 탑재되어 있더군요.



정보마당>정보자료실_ 재난훈련, 전기절약 등 교육자료 다양

상단 메뉴 중 <정보마당>은 이름 그대로 정보 자료가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메뉴 이름이 '인재정책실', '교육복지국' 등 부서명으로 되어 있어서 학부모와 상관없는 자료가 아닐까 생각할 수 있지만, 모두가 공유 가능한 자료들입니다.

하부 메뉴 중 하나인 <정보자료실>에서는 교내에서 진행되는 교육 자료를 동영상과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재난훈련을 했다거나, 여름철 전기절약 교육을 받았다는 말을 듣는데 어떠한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자세한 내용은 알기 어렵죠. 이 자료들을 열어 보면 집에 앉아서도 아이가 접한 교육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거죠.

최근 자료로는 학교현장 재난유형별 훈련 매뉴얼, 전기절약 동영상 교육자료, 에너지 절약 교육자료, APEC 교육장관회의 동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국가별 재외교육기관 현황과 재외교육기관 주소, 한국학교 및 한국교육원 주소 등 정확한 정보들도 이곳에 모여있습니다.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후진학제도 설명 리플릿. 정보마당 인재정책실 게시판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정보마당>인재정책실, 교육복지국_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농어촌 전원학교 자료

요즘 진로가 중시되면서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 관심 갖는 학부모가 많은데, <인재정책실>에 유용한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과명 현황, 권역별 설명, 후진학제도 설명 리플릿을 통해 학교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어요. <교육복지국>에는 특수교육통계, 다문화 학생 현황, 농어촌 전원학교 명단, 학교체육 주요업무계획안 등이 있습니다.



<학교지원국>에 있는 자료는 교직원에게 유용한 정보처럼 보이지만 학부모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정보원 역할도 겸합니다. 생활기록부에 어떤 사항들이 기재되는지 궁금증을 풀 수 있는 '201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주요 개정내용', '자율학교, 자율형 사립고 현황' 등이 있어요. '대안학교 대안교육기관 현황'도 있으니 우리 지역 가까운 곳을 찾아보기도 편합니다. 웬만한 교육기사를 집대성한 자료인 '자기주도학습지침서(내 공부의 내비게이션)'도 자녀교육서 못지않게 유용하고, 국가보훈처에서 제공한 '종수와 효진이의 안보이야기' 동영상도 언제든 열어볼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을 둔 학부모에게 입시 정보만큼 고마운 자료도 없는데, <대학지원실>에서는 입시의 가장 기본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국 4년제 대학 모집단위별 입학정원, 대학 및 산업대학 학생정원 조정계획 아내, 대학평가인증 결과 등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기주도학습지침서(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정보마당 학교지원국 게시판에 공유되어 있다>

 

알림마당>보도자료_ 교육 정책 따라잡기, 최신 과학 관련 정보

자녀교육에 관심이 커지다 보면 신문에서 교육기사만 골라 보고 싶은 마음마저 생깁니다. 특히나 새 학년이 시작되기 전 달라진 정책이나 요즘 학교에서 중시하는 교육 방향을 따라잡아야 가정에서도 무게중심을 잡을 수가 있는데요,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책 정보는 교과부 보도자료에서 시작됩니다.

하루에 10여 건의 보도자료가 올라올 때도 있죠. 서술형 평가 도입, 스포츠데이, 창의적 체험학습,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정책 등 교육 정책을 빈틈없이 가장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정보원입니다.



인성교육을 강화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필통톡, 국립과천과학관 프로그램 등 키워드부터 관심 가는 자료들이죠. 올해는 특히 과학 관련 보도자료가 많습니다. '성 호르몬으로 몸의 크기를 조절하다', '다양한 인체 현상을 손톱 크기 소자 속에서 그대로 제현', '노화된 단백질을 복구하는 효소가 암을 촉진한다' 등 최신 과학 상식도 무장하게 해줍니다. 진로체험 활성화, 이주호 장관의 활동도 보도자료를 통해 볼 수 있어요. 학교폭력에 관한 정책과 노력도 보도자료를 통해 지속해서 소통되고 있습니다.


홈 상단화면>학부모, 학생 메뉴에서 기본 정보 두루

올해 가장 자주 들은 단어는 '입학사정관제', '주5일 수업'이 아닐까 싶네요. 관련된 교육기사들도 매체마다 쏟아져 나왔는데, 제 경우 교과부 홈페이지 <학부모> 메뉴에 있는 정보부터 훑어 봤습니다. 입학사정관 전형 시행 대학과 수험생 준비사항이 소개되어 있고, 주5일 수업제에 대해 궁금해하는 점을 한자리에서 알아볼 수 있죠.

'우리 학교는 스포츠데이가 왜 이렇게 자주 있느냐' 묻는 엄마들도 있던데 과연 우리 학교만 그런 건지 궁금하다면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메뉴얼과 관련 안내 자료를 보시길 권합니다. '왜?'에 대한 궁금증부터 '어떻게'를 위한 대처방안을 함께 풀 수 있어 유용한 정보들입니다.

이제는 고등학교도 입시 전략이 필요하다고들 하는데, 자율형 공립고과 자율형 사립고 지정현황, 고등학교 유형별 비교 자료는 물론 시도교육청 평가 자료도 있어 기본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고등학교 가이드북도 있고, 전국 학부모지원센터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학부모 메뉴 하단 학교정책에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방안을 찾아 읽어보는 것도 도움된다>


초등 저학년 때는 엄마 커뮤니티에서 얻는 정보가 '고급 정보'로 활용될 때가 꽤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이 학습 성향이 드러나기 시작하고, 몇 번의 시행착오도 겪어보니 남들 경험담이 내 아이한테는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더군요. 고학년이 된 후로는 매일 교과부 홈페이지를 접속해 정책뉴스를 찾아보고, 자료로 다운로드 받아 읽어 보며 얻는 게 많아졌습니다. 학교와 가장 밀착된 정보, 내 아이가 지향해 나갈 교육이 궁금하다면 교과부 홈페이지부터 찾아보세요.


/ayul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