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과부·방송대, ‘평생학습사회’ 위한 MOU 체결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교과부·방송대, ‘평생학습사회’ 위한 MOU 체결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8. 10:00

교과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특성화 방안 추진 양해각서(MOU) 체결 



교육과학기술부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8월 7일(화) “방송대 특성화 방안”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MOU는 한국방송통신대의 특성을 살려 우리나라 원격 평생교육 중추기관으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담고 있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를 국가스마트캠퍼스 허브로 육성하여 선취업 후진학 기반을 조성하는데 일조하고(이공계 공동학위 과정 및 재직자를 위한 실무 중심형 융복합 교육과정 개설 등),  4050세대들이 제 2의 인생을 열어가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다양한 평생교육 제공을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방송통신대의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현행 선거 제도가 아닌 새로운 총장 선정 방식을 도입하여 학내 지배 구조를 개선하고, 자체 경쟁력 강화 및 국민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위해 사회적 수요가 반영된 교과과정 운영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MOU 내용에 따른 자체 특성화 방안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12년 9월 이전까지 학칙을 개정하여 총장 공모제 등 새로운 총장 후보 선정 방식에 관한 시행 근거를 마련하고, 구체적인 방법 및 대학의 장 임용추천위원회의 구성 기준을 금년말까지 대학의 자체규정으로 마련하게 됩니다.


또한 교과부는 평생교육 강화를 위해 국가스마트 후진학체제 구(국가스마트캠퍼스 허브 구축),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블렌디드러닝 환경구축 등 한국방송통신대의 특성화를 위해 필요한 행·정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은 “MOU 체결은 시작에 불과하며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방송대와 교과부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방송대가 추진 중인 ‘선취업 후진학 기반 조성을 위한 국가 스마트 캠퍼스 허브 조성’,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에 대비한 블렌디드 러닝 환경 구축’ 등은 열린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