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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필통(必通)톡, 3회] SNS 중계 내용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과학기술 필통(必通)톡, 3회] SNS 중계 내용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0. 23. 15:00

[과학기술 필통(必通)톡, 3회 서울편] 트위터 중계 내용



1.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촉촉한 가을비가 내린 오늘. 과학기술인과 함께하는 필통톡이 찾은 곳은? 서울과학고입니다! 과학영재들의 고민은 무엇인지 원하는 교육환경은 어떤 것인지~ '과학영재들을 위한 꿈과 희망 만들기'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2.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이주호 장관님은 세계적인 국가경쟁력평가기관의 조사를 예로 들어 우리나라의 과학경쟁력이 세계 5위로 평가되었다, 이런 발전의 원동력은 정부의 지원과 과학기술인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는 말씀 해주셨습니다.


3.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초중등학교에서 STEAM 교육을 통해 과학과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는 점, 올 상반기 영재학교를 추가로 2개 학교로 지정하고 현재 과학예술영재학교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정부 정책의 예로 꼽을 수 있겠죠~


4.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여가시간이 없다는 학생들의 고민에 신학수 선생님은 여가를 달라는 말은 자기 성찰을 할 시간을 달라는 의미다, 이는 절대적으로 어떤 시간을 정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그러한 시간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5.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세계적인 과학 관련 시설이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연구경험을 체험한다는 것은 대부분 과학기술자로 성장할 과학고 학생들에게 매우 필요하다는 말도 덧붙이셨고요. 때문에 해외이공계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다는 설명도 해주셨습니다.


6.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입시 공부에 대한 학생 고민에 대해 이주호 장관님은 입학사정관제도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시험점수로 평가되지 않는 창의성, 재능, 인성 등을 복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로 학교 교육과 학생들의 생활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죠~


7,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R&E 연구에 더 집중하고 싶다는 학생들의 의견도 있었는데요. - R&E란?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연구(research)와 학생임을 고려한 교육(education)을 나타내는 신조어 -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의 정현철 부원장님은~


8.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학생들이 너무 어려운 과학자들의 연구에 참여한다는 것이 아쉽다. 높은 수준의 연구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과정에서 학생들이 나만의 탐구를 수행하면서 연구와 창의성을 계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겠죠~


9.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과학고의 조기졸업을 줄이는 이유에 대해 이주호 장관님은 창의적인 인재육성이 필요하므로 2014년부터 입학한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충분히 하도록 강조하고자 한다고 답변해주셨습니다.


10.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과학고와 영재학교에서 AP 제도를 운영하고 있죠. 학점 인정된다면 더 열심히 할 것 같다는 대한 방청객 질문이 나왔습니다. 이주호 장관님은 대학학점으로 인정하는 방안에 대한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는 시원한~ 답변해주셨습니다.


11.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정부 연구소의 연구원이나 대학교의 교수님과 정기적으로 연락할 수 있다면 진로 고민도 이야기하고 좋을 것 같다는 학생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주호 장관님은 멘토, 교육기부 등 장기멘토링제도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12.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장학재단에서 주관하는 대학생 지식봉사 멘티("봉사넷"을 통해 신청), 서울대 SNU 멘토링사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신청해보세요~


13.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우수한 연구자, 과학자로서 성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박철환 교수님은 혼자서 많이 생각해보는 습성을 기르라는 조언해주셨습니다. 문제해결능력이나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는 능력도 기를 수 있겠죠~


14.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패널의 마지막 한마디로 행사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박세정 학생은 연구활동에 대한 지원을 많이 해달라고 전해 학생들의 많은 박수를 받았고요~ 박철환 교수님은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라는 말씀해주셨습니다.


15.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문애리 교수님은 여성과학자들과 돈독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라, 정현철 부원장님은 나만의 것을 가지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이주호 장관님은 오늘 이야기를 반영해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하셨고요. 훈훈한 만세삼창은 유튜브로 확인하세요^^


[과학기술 필통(必通)톡, 3회 서울편] 페이스북 중계 내용


[과학필통톡-서울과학고] 촉촉한 가을비가 내린 오늘. 과학기술인과 함께하는 필통톡이 찾은 곳은? 서울과학고입니다! 과학영재들의 고민은 무엇인지 원하는 교육환경은 어떤 것인지~ '과학영재들을 위한 꿈과 희망 만들기'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누어보았는데요.


이주호 장관님은 세계적인 국가경쟁력평가기관의 조사를 예로 들어 우리나라의 과학경쟁력이 세계 5위로 평가되었다, 이런 발전의 원동력은 정부의 지원과 과학기술인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는 말씀해주셨습니다.


초중등학교에서 STEAM 교육을 통해 과학과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는 점, 올 상반기 영재학교를 추가로 2개 학교로 지정하고 현재 과학예술영재학교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정부 정책의 예로 꼽을 수 있겠죠~


R&E 연구에 더 집중하고 싶다는 학생들의 의견도 있었는데요. - R&E란? 과학자들이 수행하는 연구(research)와 학생임을 고려한 교육(education)을 나타내는 신조어 -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의 정현철 부원장님은 학생들이 너무 어려운 과학자들의 연구에 참여한다는 것이 아쉽다. 높은 수준의 연구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과정 속에서 학생들이 나만의 탐구를 수행하면서 연구와 창의성을 계발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의미겠죠~


정부 연구소의 연구원이나 대학교의 교수님과 정기적으로 연락할 수 있다면 진로 고민도 이야기하고 좋을 것 같다는 학생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주호 장관님은 멘토, 교육기부 등 장기멘토링제도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이야기 해주셨고요. 장학재단에서 주관하는 대학생 지식봉사 멘티("봉사넷"을 통해 신청), 서울대 SNU 멘토링사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심 있다면, 신청해보세요~


각 패널들의 마지막 한마디로~

박세정 학생은 연구활동에 대한 지원을 많이 해달라고 전해 학생들의 많은 박수를 받았고요. ^^ 박철환 교수님은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라는 말씀해주셨습니다. 문애리 교수님은 여성과학자들과 돈독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라, 정현철 부원장님은 나만의 것을 가지라고 강조하셨고요. 이주호 장관님은 오늘 

이야기를 반영해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하셨습니다. 


행사의 마무리는 훈훈한 만세삼창으로 이어졌는데요. 

곧 유튜브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업로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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