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3학년도 수험생들 위한 ‘수험생 유의사항’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2013학년도 수험생들 위한 ‘수험생 유의사항’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1. 6. 09:10

‘수험생 유의사항’ 부모님도 함께 챙겨주세요

예비소집일에 반드시 참석하여 수험표 수령 및 시험장 확인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시험장에 가져가지 않도록 주의

 4교시 탐구영역 시험 응시 방법에 대해 사전 숙지

 IT기기를 활용한 부정행위 방지 위해 시험 감독 강화 예정



교육과학기술부가 11월 8일(목)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는 험생들을 위해 수능시험 관련 유의사항을 안내합니다. 


수험생 유의사항은 수능시험 전날(예비소집일, 11월 7일) 수험표와 함께 배포될 예정으로 수능시험에서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최종적으로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능시험 실시요령, 시험장 확인, 수험표 및 신분증 등을 사전에 점검하여 수능 시험일에 당황하지 않도록 ‘수험생 유의사항’을 사전에 꼼꼼히 챙겨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 예비소집일에 반드시 참석 >


수험생들은 예비소집일에 참석하여 수험표를 지급받아야 합니다.

수험표를 받은 후에 수험생은 가장 먼저 수험표에 기록되어 있는 ‘선택영역과 선택과목’을 확인하고, 본인이 시험을 보게 될 시험장을 직접 찾아 시험실의 위치를 확인하여 시험당일 시험장을 잘못 찾아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시험당일 8시 10분까지 입실 >


수험생은 시험 당일 오전 8시 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하여야 하며, 1교시는 8시 40분에 시작됩니다. 


특히, 1교시를 선택하지 않은 수험생도 8시 10분까지 입실하여 감독관으로부터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펜을 지급받고 수험생 유의사항 안내를 받은 후, 감독관의 안내에 따라 지정된 대기실로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수험표를 분실한 경우에는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같은 원판으로 인화한 사진 1매와 신분증을 가지고 시험장에 설치된 시험관리본부에 신고하여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 시험장 반입금지물품은 가져오지 않는 것이 최선 >


전년도와 같이 휴대용 전화기를 비롯하여 디지털 카메라, MP3, 전자사전, 카메라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플레이어, 시각표시와 교시별 잔여시간 표시 이외의 기능이 부착된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장 반입이 금지됩니다. 


시험장 반입금지물품을 미쳐 두고 오지 못한 경우에는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했다가 본인이 선택한 시험이 모두 종료된 후 되돌려 받을 수 있으나, 이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가 적발되는 경우에는 부정행위로 간주되어 당해 시험이 무효처리 되므로, 반입금지물품은 아예 시험장에 가져가지 않도록 수험생을 둔 부모님께서도 한 번 더 챙겨 주시는 것이 좋습니.  


실제로 지난 2012학년도 수능시험에서도 94명의 수험생이 휴대폰, MP3 등 반입금지물품을 소지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어 성적이 무효로 처리되었습니다.


※ 2012학년도 수능시험 부정행위자 적발건수(171명 시험성적 무효 처리)

휴대폰 소지 77명, MP3 소지 10명, 기타 전자기기 소지 7명, 4교시 선택과목 미준수 62명, 종료령 이후 답안 작성 9명, 부정행위 시도자 등 기타 6명


시험장 반입이 허용된 물품이라도 시험시간 중 휴대가 허용되지 않는 물품은 모두 가방에 넣어 감독관이 지정한 장소에 두어야 합니다. 이를 휴대하거나 임의의 장소에 보관한 경우에도 부정행위로 처리됩니다.


< 흑색 연필, 컴퓨터용 사인펜, 시험실에서 지급된 사프펜 외의 필기구 개인휴대 금지 > 


수험생이 시험 중에 휴대할 수 있는 물품은 신분증, 수험표, 컴퓨터용 사인펜, 수정테이프,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 시각 표시와 교시별 잔여시간 표시 이외의 기능이 부착되지 않은 일반 시계(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전자시계 모두 가능하나 스톱워치, 문항번호 표시 등 기타 기능이 부착된 시계는 불가) 등이며, 시험에서 사용할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펜은 시험실에서 일괄 지급되고, 샤프펜에는 5개의 샤프심이 들어있으며, 흑색 연필과 컴퓨터용 사인펜에 한정하여 수험생 개인이 가져온 필기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명종이(일명 기름종이), 연습장 등과 같이 수험생이 시험을 보는데 필요하지 않은 물품은 사용이 금지됩니다. 돋보기 등과 같이 개인의 신체조건이나 의료상 휴대가 필요한 물품은 매 교시 감독관의 사전 점검을 거쳐 휴대 가능합니다. 


필적확인란을 포함하여 답안지는 컴퓨터용 사인펜으로만 표기하고 연필이나 샤프펜 등으로 기입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표기한 답안을 수정하는 경우에는 시험실 감독관이 제공하거나 본인이 가져간 수정테이프를 사용하여야 하고 특히, 수험생들은 답안지에 예비마킹 흔적을 남기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전년도부터 이미지 스캐너로 답안지를 채점하기 때문에 예비마킹을 지우지 않고 다른 번호에 표기를 하면 중복 답안으로 채점되어 오답 처리될 수 있으므로, 예비마킹 한 곳과 다른 곳에 답안을 마킹할 경우에는 예비마킹의 흔적을 지우개나 수정테이프로 반드시 지워야 합니다. 


아울러, 수험생 개인이 가져온 물품을 사용하여 오류가 발생할 경우 그 불이익은 수험생 본인이 감수해야 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 : 시험장에 가지고 올 수 없음

휴대용 전화기, 디지털 카메라, MP3, 전자사전, 카메라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시각표시와 교시별 잔여시간 표시 이외의 기능이 부착된 시계 등 모든 전자기기


휴대가능 물품 : 시험 중 개인 소지 가능

신분증, 수험표, 연필(흑색), 지우개, 답안 수정용 수정테이프, 컴퓨터용 사인펜, 샤프연필심(흑색, 0.5㎜), 시각표시와 교시별 잔여시간 표시 이외의 기능이 부착되지 않은 일반 시계(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전자시계 모두 가능하나 스톱워치, 문항번호 표시 등 기타 기능이 부착된 시계는 불가)

※ 연필(흑색), 컴퓨터용 사인펜 외의 개인 필기구는 휴대 불가(적색 펜 휴대 불가)

※ 시험실에서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 펜을 일괄 지급하고, 답안 수정용 수정테이프는 시험실별로 5개씩 준비되며, 감독관에게 요청하여 사용 가능

※ 개인의 신체조건이나 의료상 휴대가 필요한 물품은 매 교시 감독관의 사전 점검을 거쳐 휴대 가능(예 : 돋보기)


< 휴대하거나 사용해서는 안 되는 물품(예시) >

- 투명종이(일명 기름종이), 개인 샤프펜, 연습장, 예비마킹용 플러스펜


반입 금지물품을 불가피하게 시험장에 반입한 경우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하며 1교시 시작 전에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됩니다. 응시자는 선택한 영역 및 과목의 시험 종료 후 되돌려 받습니다.


휴대 가능물품 외의 모든 물품은 매교시 시작 전 가방에 넣어 시험시간 중 접촉할 수 없도록 시험실 앞에 제출, 영역‧과목의 미선택 등으로 인하여 자습을 원하는 응시자에게는 필요한 물품만을 꺼내어 활용한 후 응시자가 선택한 영역 및 과목의 시험시간이 되면 가방에 넣어 시험실 앞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 휴대 가능물품 외 모든 물품을 휴대하거나 휴대하지 않더라도 감독관의 지시와 달리 임의의 장소에 보관하는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합니다.


< 4교시 탐구영역 선택과목 시험방법은 사전에 숙지 필요 >  


수험생들이 응시과정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것 중의 하나가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이 치러지는 4교시 실시에 관한 것으로 선택과목의 수에 따른 시험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 시간 

 3과목 선택자 

 2과목 선택자 

 1과목 선택자 

 14:50~15:20

 제1선택과목 응시

 대기

 대기

 15:22~15:52

 제2선택과목 응시

 제1선택과목 응시

 대기

 15:54~16:24

 제3선택과목 응시

 제2선택과목 응시

 제1선택과목 응시


4교시에는 수험생에게 선택과목의 수와 상관없이 모든 과목의 문제지가 배부되고, 개인 문제지 보관용 봉투도 제공됩니다. 수험생은 시험시간별로 자신이 선택한 해당과목의 문제지만 책상 위에 올려놓고 풀어야 하며, 나머지 문제지는 배부받은 개인 문제지 보관용 봉투에 넣어 의자 아래 바닥에 내려놓아야 합니다.


두 개 선택과목 시험지를 동시에 보거나, 해당 선택과목 이외의 과목 시험지를 보는 경우에는 부정행위로 간주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4교시에는 책상에 본인이 선택한 4교시 선택과목이 기재된 스티커가 부착되며 감독관도 시험 시작 전에 관련 유의사항을 공지할 예정이므로, 수험생은 반드시 본인의 스티커를 확인하고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실수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수험생 책상 스티커 >

 

수험번호   12121212(짝수형)

 성   명  홍   길    동   


 4 교 시  과학탐구

            제1 선택    물리Ⅰ

            제2 선택    화학Ⅰ 

            제3 선택    생물Ⅰ 

   < 4교시 제1감독관 공지 내용 >


“이번 시간은 4교시 첫 번째 시험시간입니다. 수험생은 책상스티커에서 본인의 제1선택과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1선택과목이 아닌 과목의 문제지를 보는 것은 부정행위에 해당되어 모든 시험이 무효 처리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4교시의 두 번째, 세 번째 시험시간에도 동일하게 공지


< 기타 유의사항 >


수험생은 설사 답안 작성을 끝냈더라도 매 교시 시험 종료 전에 시험실 밖으로 나갈 수 없으며, 시험실을 무단 이탈하는 경우에는 이후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다만, 시험시간 중 감독관의 허락을 받아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복도감독관이 휴대용 금속탐지기로 소지품을 검사하고 학생과 동성의 복도감독관이 화장실에 동행하여 이용할 칸을 지정하게 됩니다.


1교시 언어영역과 3교시 외국어(영어) 영역은 본령 없이 듣기 평가 안내방송에 따라 시작되므로 착오 없도록 하고, 시험 중 문의할 사항이 있으면 조용히 손을 들어 의사 표시를 해야 합니다.


또한, 매년 홀‧짝형의 문제지 유형을 잘못 기재하거나 수험 번호를 잘못 기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수험생들이 답안지 작성 시 문제지 유형과 수험번호를 제대로 기재했는지 감독관과 수험생 모두 재차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덧붙여, 교과부는 전년도 수능시험에서 무선이어폰 등을 이용한 부정행위 시도가 사전 적발됨에 따라 올해 수능에서는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험 감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시험일에 시험 감독관은 수험생의 전자기기 소지 여부를 수시로 점검할 수 있으며, 수험생의 이상행동 여부를 세심하게 관찰하게 되며, 시험장에서 귀마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하되, 사용이 불가피한 경우 감독관이 직접 손으로 확인을 하는 등 사전 검사를 강화하도록 하였습니다.


교과부는 수능시험에서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찰청에도 사전탐문 및 시험 당일 시험장 주변 순찰을 강화하도록 요청하고, 시험일까지 긴밀한 협력 체제를 유지하기로 하였다고 덧붙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교과부는 수험생들이 수험생 유의사항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는 평가원과 교육청에서 제공한 수험생 유의사항 유인물과 동영상 자료 등을 활용하여 사전교육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