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 과학기술인재 위한 ‘STEAM 성과발표회’ 개최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미래 과학기술인재 위한 ‘STEAM 성과발표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1. 29. 09:00

“셜록홈즈, 과학원리로 미술관 비밀을 찾다!!”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성과발표회」 개최 -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1월 29일(목) 11시,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2012년 융합인재교육(이하 STEAM) 성과발표회」를 개최합니다.



「STEAM 성과발표회」는 STEAM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와 학생들이 그간의 성과와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자리STEAM 리더스쿨·교사연구회·미래형과학교실·과학중점학교의 교사 및 학생, 교육전문직 등 총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번 성과발표회에서는 17개 시도의 대표 성과물을 전시하는 특별부스를 마련하고 우수한 성과를 나타낸 4개교의 우수 사례를 발표함으로써 올 한해 이룬 성과에 대한 상호 교류의 시간을 갖습니다. 


성과발표회를 통해 소개될 4개교의 우수사례를 미리 살펴보면, 


강원 반곡초등학교는 새롭게 구축된 미래형 과학교실을 소개하고, 셜록홈즈! 미술관의 비밀을 찾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명화 속에 숨어있는 과학적 원리를 발견·적용하여 스스로 작은 미술관을 제작·발표한 사례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울산 반천초등학교교육과정의 20%를 과학, 수학, 실과, 예술 교과를 통합 편성하여 운영한 사례와 STEAM 교육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내용 및 그 적용 결과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경남 신어중학교 “재활용을 활용하여 인체 모형 만들기” 수업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있는 STEAM 수업을 알릴 예정입니다. 


경기 보평고등학교는 영어와 과학, 음악과 과학, 수학과 미술 등 교과 간 융합을 위해 티칭(Co-teaching) 기법을 적용한 수업을 소개하면서 학생들의 STEAM 수업에 대한 만족도, 참여도, 집중도 등이 높게 나타난 사례를 보여줄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STEAM 교육에 힘쓴 우수 학교(20개교 / 초 11개교, 중 7개교, 고 2개교), 교원(46명), 전문직(6명)에 대한 장관 표창 시상식도 함께 진행될 계획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융합인재교육(STEAM)은 대한민국의 미래교육 모델”이라며 “2013년에도 더 많은 학생들이 STEAM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 융합인재교육(STEAM :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 : 기존 이론 중심의 수학·과학교육에 기술, 공학, 예술을 연계해 교육함으로써 실생활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창의적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는 정책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