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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1. 30. 09:15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 지난 6월 26일 실시된 국어, 수학, 영어 3개교과 결과 집계·분석 -


교육과학기술부는 2012.11.30(금)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를 발표합니다. 



학업성취도평가는 초6‧중3‧고2 전체 학생(172만명)을 대상으로 모든 학생들의 기초학력보장을 위해 ’08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올해는 국어, 수학, 영어 3개 교과(중3,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5개 교과)에 대해 지난 6월 26일(화)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교육평가 전문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평가결과 집계‧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며, 교과부는 이번 평가결과를 토대로 탄탄한 기초학력 보장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정부와 시‧도교육청은 기초학력미달비율이 높은 학교(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경계선상학교)에 대한 학습부진 학생 예방‧지도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 (’13년)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500개교, 경계선상학교 3,500개교 지원


또한, 올해 첫 도입한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성과를 바탕으로 (13개 시·도에 105개 센터 운영 중) 정서‧행동발달상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 등 교사‧학교가 해결하기 어려운 사례‧학생에 대한 찾아가는 서비스를 모든 시·도교육청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입니다.


한편, 시‧도교육청 자체의 학습부진 진단-지원 체제 구축을 지원하여 기초학력미달학생에 대한 지속적‧체계적인 보정지도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5개 시‧도교육청(서울, 대전, 전남 등)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진단 평가’를 ’13년에는 전국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시·도별 기초학력 우수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전파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교과부는 기초학력 향상에 보다 중점을 두고 동 제도를 개선해 나아가 기초학력보장 강화라는 현행 평가의 취지에 맞도록 명칭을 변경(‘가칭’기초학력평가)하는 한편, 이를 위해 초등은 기초학력 수준 도달 여부만을 측정(도달, 미도달 2단계)하는 방식으로 개선하고 평가 결과 활용에 따른 현장의 부담을 완화하는 등의 방향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 한편, 이번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파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학교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공시자료는 ‘학교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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