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수업 발표 교사들의 연구 주제 및 개요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수업 발표 교사들의 연구 주제 및 개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7. 14:12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하는 영어수업

-「제7회 영어수업 발표회」개최-


교육과학기술부(장관 : 이주호)는 2월 6일(수) 오후 2시에 서울교육대학교 종합문화관에서 전국의 영어 교사 및 학부모, 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회 영어수업 발표회」를 개최하였습니다

 

○  이번 「영어수업 발표회」는 2012년에 창의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영어교실수업방법을 구안하여 실천한 수업 사례를 발굴하고 학교현장에 널리 확산함으로써 영어교육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마련되었습니다.

 

○  먼저, 시․도교육청별 예선 대회 심사를 거쳐 1등급을 받은 30개(초등18, 중등10, 원어민활용2)의 우수 사례가 전국대회에 응모되습니다. 전문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영어교육개선연구실)이 주관하는 중앙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12개 우수 사례가 선정되었으며, 이들 우수 사례 중 초등(홍지연, 경북 정평초등학교), 중등(이수진, 대전등원중학교), 원어민활용(이수나, 대전유성중학교) 부문의 최우수 수업사례들이 최종 선정되어 즐겁고 재미있는 수업발표대회로 이루어졌습니다. 

 

- 수업 발표 교사들의 연구 주제 및 개요 -

 

홍지연(경북 정평초등학교)

   - "3R 전략 적용 Self Story Expression 강화 활동으로 자기표현 만족 Full,
      표현력 Great!“
     ① 3R 전략 맛보기로 Self Story 표현 채비하기
     ② 3R 전략 맛보기로 Self Story 표현해내기
     ③ 3R 전략으로 만든  Self Story 나누기
   - 주변의 자료를 이용(Resourcing)하고, 목표 구분을 반복(Repetition)하며, 
     자신이 아는 어휘와 결합(Recombination)해보는 3R 전략을 적용

 

이수진(대전둔원중학교)

   - "STEP 실천을 통한 창의적 영어표현력 신장“
   ① 교과서를 활용한 말하기․쓰기 과제 수행으로 두려움 없애기
   ② EBSe를 활용한 말하기․쓰기 과제 수행으로 자신감 높이기
   ③ 실생활 관련 말하기․쓰기 과제 수행으로 실용영어능력 높이기
   - 교과서의 말하기․쓰기 과제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두려움을 줄이고,  

      EBSe를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실생활 속의 과제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의사소통능력 신장

 

이수나(대전 유성중학교)

- "In doing, we learn. -교실 속 Daily English Project를 통한

    생활영어능력신장-“
    ① 다양하고 흥미로운 교수학습 모형 및 Activities 개발
    ② Pair, Group별 Project work 실행
    ③ 특성화된 영어교과교실을 이용한 Peripheral learning 환경 조성
    ④ Productive skills와 Receptive skills의 능력배양 활동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번 전국대회 입상자들의 보고서 및  수업동영상을 에듀넷(www.edu4u.net)EBSe의 인터넷 사이트(www.ebse.co.kr)에 탑재하고, 우수사례 모음집을 제작하여 모든 학교에 보급할 예정입니다.

 

○ 다양한 영어교수학습 우수사례들이 현장에 파급되어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영어교육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만족도 및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교육과학기술부는 2013년에는 의사소통중심의 실용영어교육이 본격화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BS가 공동으로 개발·제작한 말하기·쓰기 수업모형*을 실천한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하는데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