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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현문즉답]+EBS 편 ② 1부,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

대한민국 교육부 2013. 7. 11. 17:00

EBS와 함께하는 현문즉답 ‘특집 2013 행복교육 공감’ 

여섯 번째 콘서트: 1부,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


교실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세트장. 

진행을 맡은 김성주 아나운서가 뭔가를 칠판에 열심히 적고 있는데요. 프로그램의 제목이자 토론의 주제이기도 한 ‘행복교육 공감’입니다. 그 사이 수업종이 울리자 같이 이야기 나눌 분들이 속속 교실로 들어왔습니다.

[김성주] 딱딱한 테이블을 상상하다가 교실 바닥에 둘러앉으니 참 좋습니다. 넥타이도 풀고 편안한 복장으로 마주 앉았는데, 이런 분위기 어떠신가요?”


[서남수] 교육의 본질과 현실에 대해 속 깊은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데, 오늘 분위기가 편안해서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김성주] 교실 정면 걸린 액자에도 주목해주세요.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를 급훈으로 적어 두었는데요. 1부의 토론 주제이자 새 정부 교육정책의 핵심입니다. (작은 소품 하나하나에도 신경 쓴 티가 팍팍 나죠?) 그렇다면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이란 무엇일까요?


[서남수] 우리나라가 이만큼 성장, 발전할 수 있던 원동력은 교육입니다. 전 세계의 교육역사를 통틀어 볼 때 우리나라처럼 50~60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이렇게 성공적으로 공교육 체계를 갖춘 나라는 없습니다. 하지만 높은 수준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행복하지 않습니다. 성취도는 높지만, 행복지수는 낮아지고 있지요. 학부모님들의 불만은 높아지고, 선생님들은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시험 잘 보는 것이 좋은 학생의 기준이었지만, 그렇기 때문에 교육현장이 훼손됐습니다. 새 정부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정책을 통해서 이를 고쳐나갈 것입니다.” 

<왼쪽부터 안상진, 서형숙, 서길원, 김성주, 서남수, 서유헌, 박경화>

[김성주] 우리나라 학생들은 참 똑똑하고 공부도 잘하는데, 행복을 느끼는 정도가 OECD 최하위 수준이라는 말도 있던데요. 이는 학생들에게도 나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 아닌가요?”


[서유헌] 우리나라의 교육 이론은 잘 정비가 됐는데, 막상 현장에 잘 적용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재의 교육은 아이들의 두뇌를 발달시키는 게 아니라 망가뜨리는 건 아닐까요. 자나 깨나 언제나 공부만 생각하고 강요받는 아이들은 감정이 억눌리고 감정의 뇌가 침묵하고 있습니다. 감정과 본능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이며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충분히 받아야 하는 시기입니다. 아이들의 감정을 인정하고 두뇌발달로 이어지도록 보살펴야 합니다.”

[김성주] 입시 위주의 정책이 아이들을 어긋나게 하는데, 과거에도 문제점을 많이 지적해왔습니다. 이런 이야기가 언제까지 반복돼야 할까요?” 


[서길원] 경쟁교육이나 인재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꿔서 인간중심의 교육이 이뤄져야겠죠. 교육의 본질을 찾는다는 의미에서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이 어떻게 이뤄져야 할지 모두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김성주] 하지만 아이들의 성과를 가늠하고 비교해볼 만한 데이터가 점수밖에 없어서 많은 부모가 어쩔 수 없이 공부를 시키는 것 아닐까요. 꿈과 끼를 키우는데 모두 공감은 하고 있지만 앞장서서 실천할 수 없는 것이 부모 마음인데요. 과연 이렇게 된 것은 누구 탓이라고 해야 할까요?” 


[서남수] 모두 어른들 탓이라고 봐야죠. 어떻게 해서든 명문대에 보내고 싶은 부모 심정을 틀린 것이라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것은 앞으로 바꿔나갈 인식입니다. 교육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엘리트 교육을 넘어서 50% 이상이 대학교육을 받는 보편교육 사회의 단계로 접어든지 오래입니다. 대학공부뿐만이 아니라 앞으로는 평생학습시대가 계속될 것입니다. 이렇게 세상이 변하고 있는데 어른들이 자신만의 경험과 잣대로 아이들에게 엘리트 교육을 강요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아이들은 어른들의 생각에 동의하는 걸까요? 아이들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영상물을 시청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EBS 지식채널e 시청자 UCC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작 <엄마 말 들어>에서는 입시공부를 따라가다가 꿈을 잃어버린 아이들의 안타까운 이야기가 소개됐습니다. 자료를 지켜보는 패널과 방청객들도 매우 안타까운 표정으로 지켜봤습니다. 


[김성주] 저도 세 아이를 키우는 아빠로서 가슴이 아픈데요. 아이들의 고민을 듣다 보니 이런 말을 하더군요. 시험성적에 너무 신경 쓰지 말라고 당부했는데, 아이는 정작 나쁜 점수를 받았을 때 엄마 아빠의 반응이 고민이라는 거예요. 그래서 아이에게 정말 미안했습니다. 이렇게 부모의 꿈을 강요받은 아이들이 결국 대학에 가서 갑자기 늘어난 자유를 감당하지 못하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은 왜 안 되는 걸까요?” 


[안상진] 행복교육이라는 것은 성과와 교육을 분리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에는 수능을 봐야 하고 그 결과를 점수로 기록하는 현재 제도가 유지되면 어떤 정책이 들어와도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김성주] 언젠가 수능시험을 치러야 하니까 공부를 시키는 것이 결국 맞는 것 같습니다. 이런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변화가 필요하지 않나요?” 


[서남수] 학교 교육이 선발을 위한 도구로 변질됐습니다. 하지만 원래 공부는 즐거운 겁니다. 무엇을 가르칠지보다 어떻게 공부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아이들의 꿈과 끼를 찾아내야죠. 동기가 수반되면 공부는 노동에서 놀이로 바뀌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공부하는 즐거움을 찾아주는 것이 바로 공부의 본질을 회복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유헌] 신체에 무리를 가하면 탈이 나듯 두뇌도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공부를 시키면 문제가 생깁니다. 동기가 있으면 집중하고 재미를 느끼는데, 재미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특히 인성교육과 도덕성을 키우는 유아교육이 모든 교육의 핵심입니다. 남과 더불어 사는 교육이 이뤄지도록 지금 부모님은 아이들을 영어 유치원에 보낼 것이 아니라 인성교육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어느덧 ‘꿈과 끼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는데요. 새정부 대표적인 새 정책인 자유학기제와 그 당사자인 중학생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김성주] 자유학기제가 교육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까요? 교과목 수업은 안 하는지, 시험은 안 보느냐 이런 질문도 많은데요.” 


[서남수] 자유학기제는 우리 교육의 패러다임을 점수 위주에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교육으로 바뀔 수 있도록 변화하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중학교 한 학기 시범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라, 초중고교 교육 전체가 학생 소질을 개발하고 창의력과 인성을 기르도록 방향을 바꾸는 것이 목표입니다. 궁극적으로는 그런 의미 있는 학습이 교육계 전반으로 확산시키는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성주] 그래도 평가는 필요할 텐데요?” 


[서남수] 어떤 형태로든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고교입시에 반영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잘 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노는 것도 공부입니다.” 


이어서 자유학기제를 접하게 될 중학생들의 <자유발언대>아이들이 바라는 교육정책에 대한 <장관님, 우리 말 좀 들어보세요!>가 이어졌습니다. 중학생들의 꿈과 끼에 대한 자유발언이 있었는데요. 학생들은 ‘아침잠이 부족하다’부터 ‘제도가 자주 바뀌어 힘들다. 신중해 달라’ 까지 여러 의견을 거침없이 말했습니다. 참석한 모든 사람도 열심히 경청하며 메모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어서 방청패널의 의견을 듣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패널로 참석한 일선 중학교의 교사와 교장이 직접 시범운영 중인 자유학기제에 대해 설명하고 개선 방안을 건의했습니다. 


서남수 장관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방과 후 프로그램 활성화는 결국 체육교육의 활성화로 이어지고 학생들이 접하는 스포츠 활동의 기회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입시 위주의 교육 제도 아래서 학생들이 많이 고생하고 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많은 이들과 뜻을 같이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조금 색다른 무대에서 펼쳐진 솔직한 대화의 장. 참석자들 모두 교육의 미래를 바꿔 나갈 좋은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자리였으면 좋겠는데요. 그 열띤 토론은 제 2부로 이어집니다. 다음 편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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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문즉답]+EBS 편 ① 이렇게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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