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영어영역 본문

보도자료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영어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1. 7. 17:05

□ 3교시: 영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영어 영역은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실용영어 사용 능력’과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기초 학술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출제의 기본 원칙을 다음과 같다.

◦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 A형은 실용영어, B형은 기초 학술영어 중심의 소재와 지문을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 A형과 B형은 총 어휘 수, 지문당 단어 수, 구문의 복잡도, 지문 이해의 난이도, 문항 유형 등에 차이를 두고 출제하였다.

◦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유사한 문항 유형을 가감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모듈형 원칙에 따라 검사지를 구성하였다.

◦ 영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성을 강조하여 균형 있는 언어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어법과 어휘 문항을 포함하였다.

◦ 듣기는 원어민의 대화․담화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직접 측정하고, 말하기는 불완전 대화․담화를 듣고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을 적용하여 이를 완성하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하였다.

◦ 읽기는 배경지식 및 글의 단서를 활용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상호작용적 독해 능력을 직접 측정하고, 쓰기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문장으로 요약하거나 문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하였다.

 

2. 출제 범위

A형은 ‘영어’, ‘영어Ⅰ’의 수준에서, B형은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심화 영어 회화’ 수준에서 문항을 출제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에서의 소재 및 내용의 공통 요소에 근거하여 30% 내외로 A형과 B형의 공통 문항(17개)을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실용영어와 기초 학술영어 소재의 비율, 문항 유형의 조합 방식에 차등을 두어 A형과 B형 간의 적정 수준을 설정하였다. A형과 B형의 각 하위 영역별 문항 수, 문항 유형 구성의 차이, 출제된 문항 유형의 특징 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듣기 영역에서는 22문항 중, 순수 듣기 문항은 16개를 출제하였으며, 간접 말하기 문항은 6개를 출제하였다. 시각 자료를 활용한 유형은 A형에서는 3문항, B형에서는 2문항을 출제하였다. 내용일치‧불일치 유형은 A형에서는 1문항, B형에서는 2문항을 출제하였다. 듣기 영역의 대표적 신유형은 ‘짧은 대화에 응답’ 유형과 ‘1대화‧담화 2문항’ 유형이다. 짧은 대화에 응답 유형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짧은 대화에 적절한 응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에 근거하여 출제되었다(A‧B형 1~3번). 1대화‧담화 2문항 유형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인 “긴 대화‧담화를 듣고 일반적 정보 및 구체적 정보 등을 파악하는 능력을 측정한다.”에 근거하여 출제되었으며(A‧B형 21~22번), 1대화‧담화 1문항과 달리 2회 들려주어 수험생의 시험 부담을 완화하고자 하였다.

◦ 읽기 영역에서는 23문항 중, 순수 읽기 문항은 19개를 출제하였으며, 간접 쓰기 문항은 4개를 출제하였다. 대의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목적, 주제, 제목, 요지 등)을 A형에서는 4문항, B형에서는 3문항을 출제하였다. 세부 사항 파악 유형(내용일치‧불일치 등)을 A형에서는 4문항, B형에서는 2문항을 출제하였다. 빈칸 추론 유형은 A형에서는 3문항, B형에서는 6문항을 출제하여, A형과 B형 간의 적정 수준 차를 두고자 하였다. 또한 쓰기 문항 유형 중, A형에서는 ‘글의 흐름과 관계없는 문장 찾기’ 유형을, B형에서는 ‘문단 요약’ 유형을 출제하였다. 문법과 어휘 유형은 각각 1문항씩 출제하였다.


4. 난이도

이번 수능은 2014학년도 9월 모의평가와 유사한 수준으로 출제하여, 적정한 난이도가 되도록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어휘의 사용 빈도수, 어휘적‧통사적 복잡도, 지문의 친숙도 및 추상성의 정도 등에 따라 쉬운 문항과 중간 난이도를 가진 문항들을 중심으로 시험을 구성하되, 상위권 변별을 위하여 높은 사고력을 요하는 문항도 출제하였다.

 

5.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내용 영역(인문, 사회, 자연, 예술, 문학 등)별로 균형 있게 출제하여 수험생의 학습 성향에 따라 유불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출제하였다.

문항 유형의 배열을 수험생의 인지적 과정과 난이도에 따라 배열하였다. 즉 지문(대화문)의 대의를 파악하는 유형을 먼저 제시하고, 문법․어휘 유형, 세부 사항 파악 유형, 빈칸 추론 유형, 쓰기 유형, 세트 문항순으로 제시하였다.

◦ 학교 현장의 실제 영어 사용 상황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2점(35문항), 3점(10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다.

 

6. EBS 연계 예시 문항

영어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의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014학년도 수능] 출제경향 - 영어영역.pd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