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주의 항구, 나로우주센터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우주의 항구, 나로우주센터

대한민국 교육부 2009. 8. 19. 13:33
8월 19일, 오늘 나로우주센터의 기상상황은 발사를 위한 기상조건을 모두 만족하며, 우주환경 요인도 발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우주궤도를 돌고 있는 인공위성과 같은 우주물체와의 충돌을 충분히 피할 수 있는 시간대까지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금일 (8월 19일)17시에 나로호를 발사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발사시간의 20여분전 최종 발사여부가 결정되면 발사 15분 전부터 자동 카운트다운에 들어가 발사 3.8초 전에 1단 엔진이 점화되고 추력이 142톤에 도달되면 나로호가 이륙하게 됩니다. 성공적인 발사가 될 수 있도록 기원하며 나로호가 발사되는 나로우주센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발사에 있어 나로호 만큼이나 중요한 건 나로우주센터이다. 나로호 발사에 핵심이 되는주요시설이 이 우주센터 안에 총집합했기 때문이다. 각 시설마다 성공적인 발사를 위해 막중한 임무를 갖고 있음은 물론이다.

특히 발사대 없는 발사체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 발사대는 우주발사체에 대한 최종 기능점검 후 추진제(연료와 산화제를 합해서 이르는 말) 주입 작업을 거쳐 최종적으로 발사가 이뤄지는 곳이다. 발사체 발사를 위한자세 제어 등을 담당하는 대형 기계 설비를 비롯해 연료 및 산화제, 고압가스 등의 공급을 위한 설비, 이들을 원거리에서 조정하는 발사관제설비 등이 갖춰져 있다. 




그중 발사패드는 우주발사체에 대한 최종 점검작업을 거쳐발사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발사 순간까지 발사체를 안전하게 지지하고 연료 및 각종 가스 공급 임무를 수행한다.

이렉터(Erector)는 최종 조립된 우주발사체(위성포함)를 조립시설에서 발사대까지 수평상태로 이송해 발사패드위로 발사체를 세우는‘자세 제어’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우주발사체에 주입되는 연료·산화제 및 고압가스저장탱크를 발사대 주위에 배치해 발사체에 공급하는역할도 수행한다.

추적레이더동에서는 우주발사체의 위치를 추적해 비행궤적 정보를 발사통제동으로 실시간 전송하는 임무를수행한다. 이를 통해 발사체의 정상적인 비행 진행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우주발사체의 안정적인 추적을 위해 나로우주센터와 제주추적소(서귀포시 표선면 하천리)에서 추적레이더를 운용하고 있다.

광학장비동은 발사 순간 및 이륙 초기 우주발사체의 비행자세 영상정보를 취득하는 광학추적장비가 위치하는곳이다. 광학추적장비에 장착된 초고속 카메라를 통해초기 비행자세 제어 영상정보를 획득해 발사통제동으로 전송함으로써 우주발사체 거동분석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


우주소년단 학생들이 나로우주센터 나로호 앞에서 힘차게 달려나오고 있다



또한 발사준비 진행점검과 발사지휘 기능을 수행하는 발사통제동, 발사운용에 필요한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 발전소 등에서 나로호 발사를 위한 임무를 다 하게 된다.

그렇다고 나로호 발사를 위한 준비가 우주센터 내에서만 이뤄지는 건 아니다.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한 우주발사체의 지속적인 추적과 정보수신을 위한 추적레이더 1기와 원격자료수신장비 2기는 제주추적소에 위치하고 있다. 원격자료수신장비는 우주발사체 발사에서부터 위성이 분리돼 궤도에 진입할 때까지 위성과 우주발사체의 전반적인 동작 및 상태 정보를 수신해 발사통제동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기상관측 데이터를 취득하기 위한 기상관측소는 우주센터 인근 마복산에 위치해 순조로운 발사 운용에 필요한 기상관측데이터를 취득하게 된다. 기상레이더, 기상통합처리시스템, 종합낙뢰감지시스템 등을 이용해 기상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우주발사체 발사 가능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 내용출처 : 꿈나래21 | 교과부 웹진  http://narae21.mest.go.kr

Comments